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전자정부 로고이 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사이트입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orea Youth Counseling & Welfare Institute

카드뉴스
HOME알림마당카드뉴스

카드뉴스

[2021 인권지킴이단 활동 #7] 세상 속 학교 밖 청소년

게시일|2021-09-07 · 출처|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폭력예방부
세상 속 학교 밖 청소년
도봉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 활동 추진 계기
●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 안 청소년들과 알게 모르게 구분되어 사회적 차별적 시선과 다양한 진입 장벽에 부딪힙니다. 
● 그래서 학교 밖 청소년들과 함께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느껴온 차별적 요소를 사회에 알리고 인식 개선을 촉구하는 활동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 (사진 15)
■ 프로그램 활동 추진 내용
● 학교 밖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직접 경험한 차별적 내용을 바탕으로 전시회를 위한 작품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 (1번 사진- 하단쪽(나눠보자)만 사용)
●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차별을 사회에 알리기 위해 그림, 사진, 설치물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알리고자 청소년들이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 (4, 5번 사진)
●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전시회뿐 아니라 온라인 전시회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 오프라인은 지역 내 주민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은 지역에 제한하지 않고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진행했습니다.
● (6번 사진)
● 전시회 준비부터 영상의 나레이션까지 이 모든 과정을 청소년들이 기획, 주도해 청소년의 시선이 담긴 전시회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 (7-1, 8-2, 10, 11)”
(사진: 방송장면: 박승우, 이용준, 김예진)
■ 이번 활동을 통해... 
● 일상 생활 속에서 실질적으로 겪는 학교 밖 청소년의 차별과 어려움을 다양한 방식으로 전시하여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청소년들이 전시회를 준비하며 인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차별 받아도 되는 존재가 아닌 소중한 인권을 가진 존재로 다시 한 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 앞으로.. 
● 이번 전시회로 지역사회의 참여를 이끌고, 학교 밖 청소년을 편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기를 기대합니다.
● 전시회를 통해 청소년의 시선에서 청소년의 경험들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변화에 함께 동참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