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전자정부 로고이 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사이트입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orea Youth Counseling & Welfare Institute

카드뉴스
HOME알림마당카드뉴스

카드뉴스

[2021 인권지킴이단 활동 #2] 안전한 청소년 SNS 사용 안내서 만들기

게시일|2021-08-10 · 출처|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폭력예방부
안전한청소년SNS사용안내서 만들기
최근,청소년들 사이에서 사이버불링 및 온라인그루밍 사건들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도 늘어나고 청소년들이 온라인,SNS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사이버불링과 온라인 그루밍에 대한 우려도 함께 늘어났어요. 우리들의 시선으로 청소년들에게 경각심을 줄 수 있는 활동을 해볼 필요가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먼저, 온라인그루밍·사이버불링 문제에 대해 더 정확히 알기 위해 함꼐 스터디를 했어요. 온라인 그루밍 및 사이버불링과 온라인그루밍의 위험성을 이해하기 위해 관련도서 검은 손길 온라인 그루밍을 읽고 그에 대한 의견 나누어 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주변 청소년들의 SNS사용 현황을 공유하고, SNS로 인한 위험성 및 개선점을 홍보하기 위한 안내서를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플러스 대구시 중구 청소년 온라인그루밍·사이버불링 실태조사를 실시, 지역 내 관련 실태를 명확히 인지하고 대응 방안에 대해 알리기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는, 청소년들에게 배포하기 좋은 형태의 청소년SNS사용 안내서 리플렛을 실제 제작하고, 청소년들과 함께 아웃리치를 통해 온라인그루밍 및 사이버불링 예방 활동 실시하고, 홍보물품(예방 문구 스티커)을 배포해 널리 알릴 계획입니다. 더 나아가, 실태조사 내용을 토대로 대구시 청소년 정책 제안대회에 참여하여 온라인 그루밍 및 사이버불링을 예방하기 위한 청소년 정책 아이디어 제안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번 활동을 통해 인권지킴이단 청소년ㄷ들과 함께한 청소년 모두 디지털 범죄에 대한 문제 인식을 높일 수 있었고, 온라인그루밍 및 사이버불링 피해 예방 및 피해 상황 발생 시 원활한 대응 방안을 알릴 수 있었어요. 그리고, 청소년 정책의 대상인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한 주체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 뜻깊은 활동이 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새로운 문화공간SNS! 더즐겁고!더안전하게!놀 수 있도록 우리들의 손을 잡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