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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orea Youth Counseling & Welfare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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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6584

[안내] 2021년 또래상담 뉴스레터 8월호 발간 안내

작성자 청소년폭력예방부 · 게시일 2021-08-26 14:02:09 · 조회 3155
2021년 또래상담 뉴스레터 8월호 하단내용참조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8월호

또래상담 뉴스레터

또래상담 7월 소식

또하~ 무더웠던 여름이 한풀 꺾이고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과 함께 가을이 다가옴이 느껴지시나요? 다가오는 가을과 함께 찾아온 뉴스레터 8월호 시작할게요!

그래서 또랜(LAN)상담소 언제 하나요?! 언제 하냐구요 ㅠㅠ

8월 12일(목) 오후 2시에 예정되어있던 또랜상담소가 연기되어서 많이 아쉬웠죠? 또래상담자들을 한시라도 빨리 만나기 위해 9월 4일(토) 오전 11시로 다시 일정을 잡았습니다~! 또래상담자를 위한 알찬 콘텐츠로 준비했으니, 많은 기대 부탁해요~!

  • 일시: 2021년 9월 4일(토) 오전 11시
  • 스트리밍 장소: 솔리언 또래상담 유튜브 채널(구독과 알림설정 미리 하는 센스~!)
  • 주요 출연진: 전라남도 지역 또래상담자, 상담전문가 선생님

‘또래상담 활동주간’대공개!-“학교폭력 방어자 되기 Be WITTH”

여러분! 기다리고 기다리시던 ‘또래상담 활동주간’이 찾아왔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도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해요~

  • 활동주간 기간은? 2021년 9월 27일(월) ~ 10월 1일(금)
  • 참여대상은요? 전국 초·중·고등학교 또래상담자 및 또래상담 연합회
  • 주요 내용 및 공모전 안내
주체,일정,대상,주요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입니다.
주체 일정 대상 주요내용
전국 초?중?고등학교 및 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1.9.27(월)∼ 10.1(금) - 학교 및 지역사회 내 자율적 대외활동 진행 예) 캠페인, 공모전, 챌린지, 온라인 역량강화 교육 등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21.9.27.(월)∼ 10.31(일) 전국 초·중·고 또래상담 운영학교 및 또래상담 연합회 ① 또래상담 UCC 공모전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폭력 방어자 되기 WITTH 5(목격, 판단, 다짐, 생각, 행동)”에 맞게 방어자로서의 생각과 실천 행동을 표현하는 동영상으로 제작
② “Be WITTH” 챌린지 공모전 - 신체 또는 도구를 활용하여 “WITTH” 와 “방어자” 문자 표현하기 챌린지
③ “감사데이” 편지쓰기 공모전 - (방어자 역할을 해준 친구에게) 지켜줘서 고마워, (피해학생에게 또는 3년 뒤의 나에게) 잘 이겨 내줘서 고마워 등의 감사와 위로, 응원을 담은 편지 쓰기

※ 주요 시상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상, 기프티콘, 문화상품권 등
  • 공모전 접수 및 참여 방법은 추후 학교별로 공문 안내 예정

WITTH는 처음 듣는 단어인데.. 무엇인가요?

‘WITTH’라는 단어가 많이 생소하시죠? ‘WITH’ 오타인가 싶기도 하고..? 활동주간 시작 전에 WITTH가 대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 학교폭력 방어자 되기 WITTH 5” 학교폭력을 목격했을 때 또래상담자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피해자들과 함께하고, 친구가 되어주는 것’인데요 왜 피해자들의 친구가 되어주는 것이 필요한지, 또래상담자가 학교폭력 '방어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1. 학교폭력 피해자 친구가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학교폭력 피해자 친구가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가해자들에게 멈추라고 하는 것? 선생님과 피해 친구 부모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것? 이런 부분도 필요하겠지만, 학교폭력 피해 친구들은 ‘나는 나를 불쌍하게 생각해서 도와주는 친구가 아닌, 그냥 친구로, 나와 함께 있어 주는 친구가 필요했어’라고 이야기하고 있어.

2. 학교폭력 피해 친구를 도울 수 있는 WITTH 5! 에 대해서 알아볼까?

함께 학교폭력 방어자 되기 WITTH 5! WITTH 5는 목격, 판단, 다짐, 생각, 행동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어 아래 그림을 통해 살펴볼까? 단계별 설명 및 각종 체크리스트는 솔리언 또래상담 유튜브 채널 ‘학교폭력 방어자 되기, WITTH 5 ? 방어자? WITTH 5? 그게 뭐야?’ 영상을 보면 설명과 함께 확인 할 수 있어

  • WITTH1 목격 Witness

    학교폭력 상황목격

  • WITTH2 판단 Inspect

    학교폭력인지 판단하기 -> 장난일까? 폭력일까? 장난or폭력 점검하기

  • WITTH3 다짐 Think

    학교폭력의 심각성 생각 "학교폭력은 심각한 문제다" 나의 작은 행동과 관심이 피해자에게 힘이 될 수 있어! 학교폭력 5계명

  • WITTH4 생각 Think

    도움 행동에 대해 생각하기 -> 내가 도와줄 수 있을까? 피해지 심정 생각해보기/나의 마음상태 점검해보기 망설이는 나의마음 체크리스트

  • WITTH5 행동 Help

    도와줄지 결정하기/도움주기 -> 내가 어떻게 해야하지? 도움 방법 결정하기 도움행동하기

3. 예시를 통해 단계별 실천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WITTH 1 목격(Witness)

노래를 불러 달라고 하면 괴롭힘일까요?

WITTH 2 판단(Inspect)

장난인지 폭력인지 점검하기

  • 하기 싫은 행동을 강제로 시키고 있다.
  • 평소 모습을 봤을 때 피해 친구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고 싶어 하지 않은 것 같다
  • 소극적이지만 피해자가 싫다는 표현을 했는데도 가해자는 계속 노래를 불러 달라며 강요하고 있다.
  • 원하지 않은 행동을 강요받고 있어서 불편해 보인다.

WITTH 3 다짐(Think)

학교폭력 5계명

  • 학교폭력은 개인의 삶을 망가뜨리는 위법행위이며 범죄이다.
  • 학교폭력으로부터 발생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는 오랜 시간이 지나도 지워지지 않을 수 있으며 개인의 삶에 많은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 누구나 학교폭력 피해자가 될 수 있다.
  • 학교폭력은 근절되어야 한다.
  • 나의 작은 행동과 관심이 학교폭력 피해자를 도와주는 데 큰 힘이 된다.

WITTH 4 생각(Think)

피해 친구의 심정은 어떨까?

  • 누가 도와줬으면 싶기도 하고, 막상 도와준다면 스스로 해결 못 하는 자신이 부끄러울 것 같다
  • 하기 싫은 일을 강요받는데 화가 날 것 같다.
  • “망설이는 나의 마음 체크리스트” 해보기

WITTH 5 행동(Help)

도움행동하기

  • 피해자가 가해자를 피할 수 있도록 쉬는 시간에 다른 곳으로 불러내 함께 시간을 보낸다
  • 피해자에게 다가가 괜찮은지 물어본다
  • 다른 친구들과 이야기해서 노래를 시킬 때마다 ‘조용히 하자’고 이야기한다.

※ 출처: ‘나는 학교폭력 방어자입니다’(2021) - 공유하는 공간 > 기타자료에서 다운로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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