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신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집중교육형 컨설팅 실시
통합지원관리부는 5월 23일부터 24일까지 대구에서 신규 개소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컨설팅을 희망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31개소를 대상으로 집중교육을 실시했다. 청소년정책의 이해, CYS-Net 구축의 실제, 센터평가 및 현장점검 등의 주제를 다룬 이번 컨설팅은 신규 개소 센터의 안정된 초기 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청소년동반자 2차 보수교육 실시
통합지원관리부는 5월 27일 대전에서 청소년동반자 121명을 대상으로 ‘2016년 청소년동반자 보수교육 2차’를 실시했다. 사티어가족치료 모델에 대한 이해 및 가족상담 시연에 대해 이뤄진 이번 보수교육을 통해 청소년동반자가 위기청소년 개입에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청소년동반자 3차 보수교육 개최
통합지원관리부는 오는 6월 17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대강당에서 ‘2016년 청소년동반자 보수교육 3차’를 실시한다. 청소년동반자 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본 교육은 「청소년 이상심리」, 「취약청소년을 위한 자기조절 학습 프로그램」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가출청소년지도자를 위한 2016년도 하반기 ‘쉼과 힐링’ 프로젝트 운영
자격연수부는 전국 가출청소년지도자의 소진예방을 위해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교보생명이 후원하는 2016년 하반기 ‘쉼과 힐링’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격무에 시달리는 가출청소년지도자들의 소진 예방 및 근무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아울러 청소년 유관기관 간의 휴먼네트워크를 촉진하여 가출청소년지원서비스 활성화시키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본 프로젝트의 하반기 참가신청 접수는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최종 참가팀은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선정할 계획이다.



2016년 2차 청소년 쉼터 종사자 역량강화 및 심리적 소진방지 프로그램 개최
학교폭력예방부는 6월 30일부터 7월 1일까지 대전에서 전국 청소년 쉼터 종사자 110여명을 대상으로 ‘2016년 제2차 청소년 쉼터 종사자 역량강화 및 심리적 소진방지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사례관리교육, 일시·단기·중장기 쉼터별 분임토의, 심리극, 사진치료, 미술치료 등 매체치료를 활용한 위기 청소년 개입방안, 쉼터 종사자 교류의 장, 쉼터 종사자 소진예방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실시되는 이번 교육은 가출 청소년 지원을 위한 청소년 쉼터 종사자의 역량강화 지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또래‧품성‧부모∙자살예방 프로그램 지도자 및 전문지도자 양성교육 7월 일정안내
학교폭력예방부는 ‘2016년 또래∙품성∙부모∙자살예방 지도자 및 전문지도자 양성교육’을 아래와 같이 운영한다. 각 과정에 대한 세부내용 및 일정은 교육시작 2-3주 전 CYS-Net과 KYCI 연수원 홈페이지(http://edu.kyci.or.kr)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교육일 신청기간 교육명 장소 인원
7/1(금) 6/10(금)-6/24(금) 이음부모교육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지도자 양성 교육 부산 70
7/14(목) 6/23(목)-7/7(목) 올틴품성계발 ‘멋진 우리’지도자 양성교육 대전 60
7/15(금) 6/24(금)-7/8(금) 자살예방교육 ‘높이 날아올라’ 지도자 양성교육 서울 60
7/15(금) 6/7(화)-6/21(화) 5차 또래상담 지도교사 기초교육 대전 150



고위기 청소년 대상 맞춤형 심리검사 서비스 제공
상담연구부는 6월부터 본원의 상담전문성을 바탕으로 위기 수준이 높은 청소년 대상의 ‘맞춤형 심리검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 서비스는 우울, 불안 등의 내재화 문제와 분노, 충동성 등의 외현화 문제로 한국청소년상담복지 개발원을 방문하는 청소년 내담자의 위기수준을 평가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대상자를 선별하여 제공한다. 본 고위기 청소년 맞춤형 심리검사 서비스를 통해 심리적·정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소년 내담자에 대한 한 층 더 높은 수준의 전문적인 상담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학교 밖 청소년 동행 걷기대회 개최
학교밖청소년지원단은 5월 27일「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1주년을 기념하여 올림픽공원 평화의광장에서 열린 ‘학교 밖 청소년 동행 걷기대회’에 참가하여 제2기 꿈드림 슈퍼멘토단 및 꿈드림 청소년단 위촉식을 개최하고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페이스북 홍보부스를 운영했다. 전국 꿈드림센터의 추천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30명으로 구성된 슈퍼멘토단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과 관련한 대외 홍보활동에 참여할 계획이며, 함께 위촉된 190명의 꿈드림 청소년단은 학교밖청소년지원사업 정책 모니터링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홍보부스에서는 행사에 참여한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뻔뻔비즈 팔찌 만들기 등 체험이벤트를 진행했다.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2016년 디딤2기 과정 참가 청소년 모집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는 오는 6월 24일까지 ‘2016년도 디딤 2기 과정’ 참가 청소년 60명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만 9세~18세 청소년 중 우울, 불안, 비행, 품행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등의 문제로 학교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이다. 입교 청소년은 오는 8월 22일부터 12월 16일까지 4개월 간 상담, 음악·미술·요가명상 등 특수치료, 정신의학 촉탁의 진료, 문화체험 활동, 대안교육 등 기숙형 치유프로그램을 지원받는다.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비롯한 유관기관(청소년쉼터, 교육청, Wee센터 등)을 통해 디딤센터에 신청하면, 서류심사와 심층면접을 토대로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임상·심리상담, 교육·복지 등 총 12명의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입·퇴교판정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입교여부가 결정된다. 참가비용은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한부모가족 지원대상 등의 청소년은 무료이며, 일반가정은 월30만원이다. 보다 자세한 자세한 신청절차 및 내용은 디딤센터 홈페이지(http://www.nyhc.or.kr)를 참고하면 된다.



2016년 디딤1기 디딤가족힐링캠프 진행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는 6월 3일부터 4일까지 2016년 디딤 1기 입교생 가족들을 대상으로 ‘디딤가족힐링캠프’를 진행했다. 1박 2일간 진행된 다양한 공동체 활동 및 상담 프로그램은 입교청소년과 보호자 간 관계회복 과 친밀감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도 디딤센터는 입교청소년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가족의 기능을 강화해갈 계획이다.



국립 청소년 인터넷드림마을 9기 캠프 참가자 모집
국립 청소년 인터넷드림마을에서는 ‘2016년도 9기 캠프 과정’에 참가를 희망하는 남자청소년 30명을 모집한다. 오는 7월 17일 입교식을 시작으로 8월 13일까지 27일 28일 동안 진행될 예정인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청소년은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정도에 따라 개인·집단별 심층상담과 함께 대안활동, 체험활동, 부모교육, 가족 상담 등 다양한 맞춤형 통합 치유서비스를 제공받으며 관계 증진과 자기 관리 능력을 키우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드림마을(063-323-2287) 또는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청소년전화: 국번없이 1388)로 신청하면 상담, 심리 검사 및 면접을 통해 최종 참가여부가 결정된다. 보다 자세한 신청절차 및 내용은 드림마을 홈페이지(http://nyid.kyci.or.kr)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