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실명제
사업실명제 대상사업 현황
연 번 | 사업명 | 선정기준 | 담당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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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청소년상담복지 정책연구 | 기관 고유사업 | 상담연구부 |
2 | 문제영역별 개입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활용 | 기관 고유사업 | 상담연구부 |
3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활성화 지원 | 국정과제 53 (아동·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지원) |
청소년안전망지원부 |
4 | 청소년 전문상담 서비스 운영 |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사업 | 상담연구부 |
5 | 청소년상담 종합정보 서비스체계 운영 | 기관 고유사업 | 지식정보부 |
6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사업 | 자격연수부 |
7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사업 | 자격연수부 |
8 | 상담복지인력 역량강화 | 국정과제 53 (아동·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지원) |
청소년폭력예방부 |
9 |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 국정과제 53 (아동·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지원) |
청소년폭력예방부 |
10 | 품성계발 프로그램 운영 | 국정과제 53 (아동·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지원) |
청소년폭력예방부 |
11 | 학교폭력 예방 또래상담 사업 활성화 | 국정과제 53 (아동·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지원) |
청소년폭력예방부 |
12 | 고객만족체계 강화 | 국정과제 12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공공기관) |
혁신성과부 |
13 | 대외위상 강화를 위한 기관홍보 | 국정과제 8 (열린 혁신 정부, 서비스하는 행정) |
혁신성과부 |
14 | 반부패·청렴 및 윤리경영 강화 | 국정과제 2 (반부패 개혁으로 청렴한국 실현) |
감사실 |
15 | 경영 정상화 | 국정과제 12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공공기관) |
기획전략부, 경영지원부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01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상담연구부장 (소수연/051-662-3130 / ssyaho@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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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복지 정책연구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다변화되고 심화되는 청소년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제안을 위한 연구보고서 발간 및 보급 ○ 추진기간 : ‘93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15백만원 ○ 주요내용 - (기획)연구방향 기획 및 문헌 리뷰 - 자살·자해 상담클리닉 시범운영 및 효과성 평가 - 연구보고서 제작 및 보급 ○ 추진경과 - ‘93년 : 「청소년 상담 정책」로 정책연구 수행시작 - ‘93년 ~ ’18년 : 연간 1 ~ 2종 정책연구 수행 (총 58종) - ‘19년 : 「 EBP 기반 자살·자해 청소년 상담클리닉 운영 모형 개발」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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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연수과정개발부장 김혜숙 - 최종 결재자 : 원장 박성수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역량개발본부장 서미, 상담연구부장 소수연(정책연구 수행)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 사무관 이조영(정책총괄) - 연구과제심의위원회 (연구과제 주제 및 평가관련 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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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EBP 기반 자살·자해 청소년 상담클리닉 운영 모형 개발」연구 보고서 발간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02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상담연구부장 (소수연/051-662-3130 / ssyaho@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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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문제영역별 개입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활용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다양화‧복합화 되어가는 청소년 문제에 대한 영역별 예방 및 개입을 위한 시의적절한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추진기간 : ’93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103백만원 ○ 주요내용 - 문제영역별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연구관리시스템 개발 및 운영 - 연구주제 선정 수요조사 및 위원회 운영 -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청소년상담연구」발간 ○ 추진경과 - ‘93년 ~ ‘18년 : 문제영역별 상담프로그램 및 매뉴얼 개발 수행(연간 4 ~ 5종, 총 154종 개발) - ‘93년 ~ ’18년 : 등재학술지「청소년상담연구」발간 - ‘19년 :「청소년 성폭력 상담개입 프로그램 개발 」등 4종 연구 수행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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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연수과정개발부장 김혜숙 - 최종 결재자 : 원장 박성수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역량개발본부장 서미, 상담연구부장 소수연(프로그램 개발연구 수행)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 사무관 이조영 (정책총괄) - 연구과제 심의위원회 (연구과제 주제 및 평가관련 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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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문제영역별 상담프로그램 및 매뉴얼 개발연구 4종 개발 완료 ○ 등재학술지 ‘청소년상담연구’ 27권 2호 발간 ○ 찾아가는 상담역량강화교육 101회 운영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03 | 담당부서 작성자 |
통합지원본부 청소년안전망지원부장 (정재우/051-662-3120/ che73@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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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활성화 지원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긴급한 상황의 위기청소년 대응을 위한 청소년사회안전망 강화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지도·지원을 통한 역량강화 도모 - 청소년동반자 수요 및 요구에 부합하는 직무연수 등 상담복지서비스 역량 강화 - 청소년전화1388 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부 친절도 평가 미흡센터 컨설팅 및 위기사례 분석을 통한 운영역량 제고 - 1388청소년지원단 이러닝 연수 및 우수사례 홍보를 통한 운영 역량 강화 ○ 추진기간 : ’05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155백만원 ○ 주요내용 - 청소년사회안전망 운영 강화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역량강화 지원 -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운영 지원 - 청소년전화1388 역량강화 지원 - 1388청소년지원단 운영 지원 ○ 추진경과 - ’06년 정부 CYS-Net 정책사업 추진 지원 - ’07년 CYS-Net 위기개입 매뉴얼 전국 센터 교육 및 보급 - ’08년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효과성 연구 - ’10년「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구성및운영에관한규정」시행에 따른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지도·지원 강화 - ’11년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발전방안 연구 - ’12년 시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대상 통합컨설팅 시행 - ’14년~’15년 센터평가 및 미흡센터 중심 컨설팅을 통한 센터 기능 강화 - ’16년 신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컨설팅을 통한 신규센터 조기정착 지원 - ’16년 CYS-Net 효과성 척도 개정 연구 - ’17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합평가 시행 - ’18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컨설팅 시행 - ’19년 청소년상담복지사업 컨설팅 시행 - ’19년 청소년안전망 개편 및 선도사업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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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대외협력부장 주영아 - 최종 결재자 : 원장 이배근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통합지원본부장 양미진, 청소년안전망지원부장 정재우(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활성화 지원)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 사무관 최요한(청소년안전망 운영 및 관리 총괄)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위기청소년 상담 및 지원서비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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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청소년안전망 운영 강화 - 청소년안전망 운영개선 TF 회의(2회)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역량강화 지원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관계자회의(4회) - 우수 상담수기 공모전 실시(4회) ○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운영 지원 - 청소년동반자 역량강화를 위한 신규 직무연수(4회, 261명) - 청소년동반자 보수교육 실시(8회, 744명) - 청소년동반자 관계자회의(4회, 68명) ○ 청소년전화1388 역량강화 지원 - 청소년전화1388 운영기관 컨설팅(2회) - 청소년전화1388 상담요원 교육(5회, 88명) ○ 1388청소년지원단 운영지원 - 1388청소년지원단 웹진 발행(12회) - 1388청소년지원단 워크숍 (1회, 27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04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상담연구부장 (소수연/051-662-3130 / ssyaho@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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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 전문상담 서비스 운영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청소년 문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체계적‧전문적 상담서비스의 모형개발 및 보급 - 위기청소년 및 학부모에 대한 전문상담서비스 제공 ○ 추진기간 : ‘93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115백만원 ○ 주요내용 - 전문클리닉 운영모형 개발 및 보급 - 전문상담 서비스 제공(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 표준화된 상담운영시스템 개발 및 보급 - 청소년 상담 포럼 운영 - 상담자 역량강화교육 운영 ○ 추진경과 - ‘93년 ~ ’19년 : 전문상담서비스 제공 - ‘95년 : 상담사례집 발간 - ‘05년 : 청소년전화 1388 시범운영 - ‘12년 : 특수상담사례발표회 운영 - ‘14년 : 위기관리위원회 운영 - ‘15년 : 청소년상담복지에 관한 윤리적·법적 대응매뉴얼 보급 - ‘16년 ~ ’19년 : 전문클리닉 운영(자살/자해, 폭력/일탈, 중독, 정신건강, 성분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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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개인상담부장 오익수, 집단상담부장 강진령 - 최종 결재자 : 원장 박성수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역량개발본부장 서미, 상담연구부장 소수연(청소년 전문상담 운영)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 사무관 이조영(정책총괄) - 위기관리위원회 (위기대응 관련 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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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등 전문상담 서비스 상시 운영 ○ 고위기 청소년 전문클리닉 서비스 상시 운영 ○ 상담자역량강화교육 운영 36회 실시(338명) ○ 공개상담사례발표회 운영 10회 실시(196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05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지식정보부장 (노성덕/051-662-3011 / rhomio@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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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 종합정보 서비스체계 운영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청소년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보체계 수립 - 축적된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정부기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에 맞춤형 정책 정보서비스 제공 - 다양한 통계분석, 타기관 연계, 지식기반 운영을 통하여 고효율, 저비용의 운영체계 구축 도모 ○ 추진기간 : ’99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277백만원 ○ 주요내용 - 지속적인 CYS-Net 정보체계 개선 - 타 시스템 연관 통계시스템 추가 개발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홈페이지 서비스 활성화 - 상담관련 자료 및 지식서비스 강화 - 전산시스템 운영 관리 및 전산 지원 - 지식정보실 자료관리 및 운영 - 기타 기관 전산 및 자료 지원 업무 수행 ○ 추진경과 - ’99년 ~ ’03년 : 홈페이지시스템 및 전자결재 시스템 구축 - ’03년 ~ ’05년 : CYS-Net 종합정보망 전국 보급 - ’04년 ~ ’07년 : 기관 내부행정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 ’07년 ~ ’09년 : CYS-Net 종합정보망 통계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및 본원 ERP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09년 ~ ’10년 : Daum/Naver 포털사이트 연계사업 추진 - ’11년 ~ ’15년 : 기관 전산시스템 구축 및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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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정보협력부장 황순길 - 최종 결재자 : 원장 이혜성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경영기획본부장 노성덕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 사무관 이조영(정책총괄), 사무관 최요한(청소년안전망 운영 정책 총괄) - 여성가족부 학교밖청소년지원과 과장 김애영, 사무관 박수미(학교밖청소년 지원사업 관리 총괄) - 전국 청소년상담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위기청소년 및 학교밖청소년 현장지원 및 실적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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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홈페이지 데이터 수정 보완 ○ 대표 홈페이지 반응형웹 적용 (웹접근성 및 웹호환성 수준 향상) ○ 직원 PC 점검 및 악성코드 감염 방지 관리 ○ CYS-Net 종합정보망 수정 보완 ○ 꿈드림정보망 수정 보완 ○ 쉼터행정정보시스템 수정 보완 ○ MIS 시스템 수정 보완 ○ 청소년상담사 관리시스템 수정 보완 ○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시스템 수정 보완 ○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시스템 유지보수 ○ 네트워크 재구성 작업 진행 ○ 국가정보원 정보보안 - ‘부산사이버보안협의회’ 가입 ○ 윈도우7 → 윈도우10 교체 완료 ○ 공공데이터 발굴 및 개방 관리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06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자격연수부장 (정지희/051-662-3080 / oloto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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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청소년기본법」제20조, 제22조 및 제23조 등에 따라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시행 - 청소년의 건강․성장 지원을 위한 청소년상담복지 전문인력 양성 -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활성화로 청소년정책의 전문수행인력 확보 ○ 추진기간 : ’03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943백만원 ○ 주요내용 -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 합격자 대상으로 자격연수 (100시간) 시행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과정 기획․운영 및 평가 -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발급 및 관리 -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위원회 운영 - 청소년상담사 통합정보시스템 관리 및 보완 ○ 추진경과 - ’03년 : 제1회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및 연수 시행 - ’11년 : 필기시험「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이관 - ’14년 : 면접시험, 서류심사「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이관 - ’15년 : 제13회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시행 - ’16년 : 국가자격 청소년상담사 인력 현황 조사 시행 - ’17년 :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개선 연구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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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자격연수부장 박경애 - 최종 결재자 : 원장 이혜성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역량개발본부장 서미, 자격연수부장 정지희(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및 자격관리)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정책총괄), 사무관 최요한(정책총괄) -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문자격국장 김재해, 전문자격운영부장 오창열(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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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36회 실시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수료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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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07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자격연수부장 (정지희/051-662-3080 / oloto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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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청소년기본법」제24조의2에 따라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시행 - 청소년 위기문제 변화와 심화로 청소년상담사의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응 능력 향상 - 청소년상담사의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전문성 확대 ○ 추진기간 : ’07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158백만원 ○ 주요내용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과정 기획·개발 및 운영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운영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정보시스템 관리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의무대상 기관 및 대상자 관리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과정 효과성 평가 실시 - 사회적 약자 대상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교육비 면제 서비스 운영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유용성 평가도구 개선 연구 ○ 추진경과 - ’07년 : 제1회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시행 - ’13년 : 보수교육 의무화 시행(청소년기본법) - ’15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효과성 평가도구 개발 연구 시행 - ’16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효과성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시행, 사회적 약자 대상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교육비 면제서비스 시행 - ’17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유용성 평가 전수 실시 - ’18년 : 스마트 이러닝 시스템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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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자격연수부장 권해수 - 최종 결재자 : 원장 이배근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역량개발본부장 서미, 자격연수부장 정지희(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운영)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 사무관 최요한(정책총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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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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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08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청소년폭력예방부장 (김태성/051-662-3090/hycounsel@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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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상담복지인력 역량강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국가직무능력(NCS) 기반의 청소년상담복지인력 대상 체계적 교육과정 운영 - 청소년상담복지 종사자 지역별, 직급별 맞춤형 전문성 강화를 통한 청소년의 건강․성장 지원 ○ 추진기간 : ’06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96백만원 ○ 주요내용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 대상 직무연수 실시 - 학교, 청소년쉼터 등 청소년 유관기관 종사자 대상 이러닝 직무연수 실시 - 이러닝 교육 콘텐츠 유지·보수 및 신규 개발 ○ 추진경과 - ’06년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 대상 직무연수 최초 실시 - ’07년 : 교육연수정보시스템 개발 - ’09년 : 연차별 보수교육 최초 실시 - ’10년 : 이러닝 연수 시스템 구축 및 신규 이러닝 콘텐츠 10종 개발 - ’11년 : 집합 및 이러닝 연수 운영 매뉴얼 개발 - ’12년 : 청소년상담복지센터별 맞춤형 이러닝 연수 실시 - ’13년 : 학교, 청소년쉼터 등 청소년 유관기관 종사자 대상 이러닝 연수 확대 실시 - ’15년 : 신규, 심화 맞춤형 교육 등 체계적 직무연수 운영 - ’16년 : NCS 기반 직급별 직무연수 실시 - ’19년 : 팀장 소진방지 직무연수, 대국민 이러닝 교육 콘텐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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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청소년연수부장 오혜영 - 최종 결재자 : 원장 이배근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역량개발본부장 서미, 청소년폭력예방부장 김태성(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 직무연수 운영)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 사무관 이조영(정책총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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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집합 직무연수 : 725명 ○ 이러닝 직무연수 : 18,236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09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청소년폭력예방부장 (김태성/051-662-3090/hycounsel@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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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변화하는 청소년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부모교육 확대를 통해 1차적 사회안전망인 가정의 기능 회복 및 강화 ○ 추진기간 : ’93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31백만원 ○ 주요내용 - 이음부모교육 전문지도자 및 지도자 양성 교육 - 이음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추진경과 - ’93년 :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04년 :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개발 - ’06년 : <따로 그리고 함께하는 부모> 개발 - ’07년 : <예비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개발 - ’08년 : <다문화 가정 부모교육> 개발 - ’12년 : <학교폭력 가·피해 부모교육> 개발 - ’14년 : 상설부모교육 및 부모 대특강 실시 - ’18년 : 이음부모교육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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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연수과정개발부장 김혜숙 - 최종 결재자 : 원장 박성수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역량개발본부장 서미, 청소년폭력예방부장 김태성(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보급)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 사무관 이조영(정책총괄)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부모교육 지도자 프로그램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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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이음부모교육 지도자 : 624명 ○ 이음부모교육 전문지도자 : 142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10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청소년폭력예방부장 (김태성/051-662-3090/hycounsel@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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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품성계발 프로그램 운영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인성교육진흥법 시행으로 학교 교육 전반의 변화에 따라, 청소년 인성함양 증진 프로그램 보급을 통해 청소년 위기 예방 및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질 함양 ○ 추진기간 : ’00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45백만원 ○ 주요내용 - 올틴 품성계발 전문지도자 및 지도자 양성교육 - 올틴 품성계발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인성교육 전문지도자 및 지도자 양성교육 -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추진경과 - ’00년 : <멋진우리> 개발 - ’02년 : <자신을 다스리는 마음> 개발 - ’08년 : <알콩달콩 마음나눔> 개발 - ’14년 : <다함께 쑥쑥> 개발 - ’17년 :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올바름> 개발 - ’19년 :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올바름> 교육부 인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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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청소년연수부장 김진희 - 최종 결재자 : 원장 이혜성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역량개발본부장 서미, 청소년폭력예방부장 김태성(품성계발 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보급)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 사무관 이조영(정책총괄)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품성계발 프로그램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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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올틴 품성계발 지도자 : 481명 ○ 올틴 품성계발 전문지도자 : 241명 ○ 인성교육 전문지도자 : 466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11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청소년폭력예방부장 (김태성/051-662-3090/hycounsel@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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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학교폭력 예방 또래상담 사업 활성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94년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12년 범정부「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의 시행으로 여성가족부·교육부 협업 추진 - 또래상담자 및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을 통한 건전한 학교문화 조성 ○ 추진기간 : ’12년 ~ ’19년 ○ ’19년 예산 : 500백만원 ○ 주요내용 -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 - 또래상담자 양성 및 활동지원 -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관련 전문지도자 양성 - 사업 운영 기관(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 컨설팅 - 또래상담 우수사례 발굴 및 시상 ○ 추진경과 - ’94년 :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3종 개발 - ’97년 :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2종 개발 - ’99년 : 또래상담 운영절차, 방법 및 내용에 대한 지침 마련 - ’00년 : 초·중·고 학교급별 세분화된 프로그램 개발 - ’12년 : 학교폭력근절 대책의 일환으로 교육부, 여성가족부 공동으로 또래상담 사업 추진, 전국 초·중·고등학교 대상 확대 운영 - ’13년 : 초·중·고 또래상담 중점학교 운영을 통한 또래상담 운영학교 지침 개발, 또래상담 심화프로그램 개발 - ’14년 : 해외교포 대상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 ’15년 : 또래상담사업 고유사업 예산(일반회계) 확보를 통한 안정적 사업 확대 기반 마련 - ’16년 : 탈북청소년 대상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 ’17년 : 또래상담 지도교사 직무연수 제도화 - ’18년 : 후기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 ’19년 : 초등학교 중심 또래상담 프로그램 보급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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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직무연수팀장 조은경 - 최종 결재자 : 원장 구본용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역량개발본부장 서미, 청소년폭력예방부장 김태성(또래상담 사업 운영·관리) - 여성가족부 학교밖지원과 과장 김애영, 주무관 오주윤(정책총괄) - 교육부 학교생활문화과 과장 원용연, 연구관 김영진, 연구사 문경진 (사업지원)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또래상담자 및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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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또래상담 지도교사 : 6,601명 ○ 또래상담 전문지도자 : 429명 ○ 또래상담자 수 : 482,933명 ○ 또래상담 운영학교 수 : 9,012개교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12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혁신성과부장 (김규훈/051-662-3050 / khkim@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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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고객만족체계 강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공공기관으로서의 수준 높은 고객만족과 책임경영 실현을 위한 선도적 경영체계 구축 - 고객접점 서비스 고도화 및 현장중심적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대국민 고객서비스 향상 ○ 추진기간 : ’06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162백만원 ○ 주요내용 - 공공기관으로서의 고객만족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고객관리 - 지속적인 고객서비스 품질 개선 및 관리 - 고객만족 중심의 경영관리 고도화를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운영 -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완수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추진 ○ 추진경과 - ’06년 : 기획재정부 주관 고객만족도(PCSI) 조사 실시 - ’08년 : 청소년고객자문단 운영 및 사회공헌활동 실시 - ’09년 : 고객만족 제고를 위한 VOC 통합관리체계 구축 - ’12년 : 고객만족도(PCSI) 평가등급 ‘양호’ 진입 - ’13년 : 고객만족 및 사회공헌 실적 평가체계 고도화 - ’15년 : 고객만족 개선과제 이행 강화, 지방 이전에 따른 부산지역 내 신규 사회공헌활동 발굴 추진 - ’16년 : 고객만족도 조사 대응 강화, 본원 전문성 활용한 재능기부 사회공헌 활성화 - ’17년 : 고객만족도 ’A등급‘ 획득, 사회공헌 홍보 활성화 - ’18년 : 청소년고객자문단 확대 운영, 사회공헌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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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대외협력부장 주영아 - 최종 결재자 : 원장 이혜성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경영기획본부장 노성덕, 혁신성과부장 김규훈(고객만족 사업 운영) - 기획재정부 공공혁신과 과장 김유정, 사무관 고영록(고객만족도 조사 총괄) - 한국조세재정연구원 (고객만족도 조사 설계) - 한국생산성본부(고객만족도 조사 시행·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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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18년 기획재정부 주관 고객만족도 조사 86.4점(A등급) 획득 ○ 내․외부 고객의견 수렴 강화 추진 - (내부) 혁신제안제도 운영 : 기관운영에 관련한 직원 의견수렴을 통해 경영혁신 추진 (혁신제안 46건 처리 완료) - (외부) 고객의소리(VOC) 운영 및 관리 : VOC 통합관리시스템에 접수된 고객문의에 대해 48시간 이내 답변 제공 (고객문의 644건 처리 완료, 평균답변시간 10.5시간 달성) ○ '19년 사회공헌활동 추진 - 지역 동서격차 해소를 위해 서부지역 위기청소년 및 교사 대상 심리상담 서비스(심리검사, 개인·집단상담) 밀착 지원 - 지역 사회복지시설 대상 상담복지 교육·프로그램(진로, 또래관계 증진, 스트레스 관리 등) 지원 -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밥퍼나눔 봉사활동 참여 및 푸드마켓 운영인력 지원 - 지역농촌마을 수확기 일손 돕기 지원 - 중도입국청소년 대상 사랑의코인 200만원 기부 - 부산연탄은행 대상 해피빈(사이버머니) 17만원 기부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13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혁신성과부장 (김규훈/051-662-3050/khkim@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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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대외위상 강화를 위한 기관홍보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최고의 청소년 상담복지 전문기관으로서의 대외위상 강화 - 청소년의 행복한 삶을 위해 본원에서 제공하는 사업 및 프로그램을 널리 알림으로써 국민에게 신뢰받은 기관 이미지 확립 -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조화로운 성장이라는 기관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청소년 상담복지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 홍보 ○ 추진기간 : ’93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90백만원 ○ 주요내용 - 웹진 기획 및 발행(연12회) - 미디어리스트 구축, 보도실적 관리, 기획홍보 아이템 발굴, 언론사 취재지원, 기자간담회 개최 등 언론홍보 - 브로슈어, 동영상 등 기관 홍보물 기획 및 제작 -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참가 및 홍보부스 운영 - 페이스북 등 SNS 채널 관리 및 운영 - 내부직원 홍보교육, 보도자료 작성지원 등 ○ 추진경과 - ’93년 : 월간지 ‘청소년상담소식(계간)’ 발간 - ’00년 : 보도 스크랩 책자 발간 - ’03년 : 한국청소년상담원 10년사 발간 - ’06년 : 소식지 ‘청소년상담소식(월간)’웹진 전환, 계간지 ‘유스피아’ 발간 - ’08년 : 한국청소년상담원 15년사 발간 - ’09년 : ‘유스피아’ 상·하반기 발행, 홍보 아웃소싱 - ’11년 : 기관인지도 조사, 페이스북 개설 및 운영 - ’12년 : 기관명칭 변경, CI 및 캐릭터 개발 - ’13년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년사 발간 - ’14년 : 홍보대사 위촉, 부산지역 아파트 승강기모니터 및 서면로터리 전광판 광고 - ’15년 : 기관 홍보 브로슈어·동영상 제작, 기관 홈페이지 리뉴얼 및 모니터링 - ’16년 :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정부3.0 국민체험마당 참여, 기관 인지도 조사 실시 - ’17년 : 웹진개편, 기획보도 진행, 온라인 캠페인 진행 - ’18년 : 브로슈어 제작 - ’19년 : 홍보영상 제작, 리플릿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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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정보협력부장 황순길 - 최종 결재자 : 원장 박성수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경영기획본부장 노성덕, 혁신성과부장 김규훈(홍보사업 운영) - 여성가족부 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 사무관 이조영(정책총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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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웹진 기획 및 발행 - 12회 발행(1~12월), 이벤트 11회 실시 ○ 보도실적 관리, 미디어리스트 구축,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기사게재 모니터링 등 언론홍보 지원 ○ 페이스북 등 SNS 채널 관리 및 운영 ○ 홍보요원 워크숍 2회(2,6월), 전직원 홍보교육 2회(4, 11월) 실시 ○ 기자간담회 및 브리핑 4회(2,6,7,10월) 진행 ○ 기관 의견수렴플랫폼 명칭공모전(2월) 실시 ○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5월) 홍보부스 운영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14 | 담당부서 작성자 |
감사실장 (박남일/051-662-3160/jucci831@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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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반부패·청렴 및 윤리경영 강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반부패‧청렴 정책 수행을 통한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 국민들의 성숙한 윤리기준에 부합하는 청렴 조직문화 구현 - 대내·외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반부패·청렴 사업 추진 및 구성원 역량 강화 ○ 추진기간 : ’10년 ~ ’19년 (계속) ○ ’19년 예산 : 18백만원 ○ 주요내용 - 공정·투명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통한 윤리경영 추진 - 청렴시민감사관, 반부패청렴위원회 운영 - 갑질근절, 인권경영제도 운영 - `청탁금지법위반신고`, `채용비리신고`, `갑질신고`, `인권침해신고` 센터 개설 운영 - 자체 감사활동 강화 및 청렴마일리지 제도 운영 - 집합교육 및 사이버교육 등 청렴교육 강화 ○ 추진경과 - ’10년 ~ ’19년 : 국민권익위 청렴도 측정 신규대상 기관 선정, 반부패‧청렴 인프라 구축운영, 부패 취약분야 권익위 제도개선 권고사항 적극이행, 행동강령 준수 및 익명비리 신고센터 운영, 반부패‧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임직원 교육 및 청렴우수 직원 포상 등 기관 청렴도 향상노력 지속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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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행정지원팀장 이희춘 - 최종 결재자 : 원장 차정섭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감사실장 박남일(반부패·청렴사업 운영)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황우정, 사무관 이조영(정책총괄) -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조사평가과 과장 황인선, 주무관 최지애(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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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 - 임직원 참여 `청렴결의 선언 및 청렴서약` 추진완료(3월) ○ 반부패·청렴 인프라 강화 - 인권경영 지침, 갑질근절 지침 제정(3월) - 일상감사 : 1,726건(연간 총합계) · 감사의견 70건 - 자체 특정감사(4월) · 기관카드 사용, 채용규정 준수실태 등 - 자체 종합감사(6월) - 복무감사(7월, 9월) - 행동강령 이행실태 점검 : 4회(2월, 7월, 9월, 12월) - 기관 홈페이지내 `갑질신고센터` 개설 운영(5월) - 기관 홈페이지내 `인권침해신고센터` 개설 운영(9월) ○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 - `19년 청렴간담회 개최(5월) · 기관운영관련 토의 및 의견수렴 · 설문조사 및 애로/건의사항 청취 - `19년 청렴교육(4월, 11월) · 국민권익위 청렴교육 전문 강사초청 임직원 교육 - `19년 갑질근절 예방교육(4월) · 갑질근절 전문 강사초청 임직원 교육 - `19년 공직 생애주기별 맞춤형 청렴교육 7회 실시 (5월, 8월, 11월, 12월) - 자체청렴도 측정 및 권익위 통보(6월) - 인권경영 및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계획(9월) - 사이버 청렴교육(연중) · 공직자의 청렴, 공익신고자 보호, 청탁금지법, 갑질근절 온라인 교육 - 전직원 대상 행동강령 문자알림(SMS) 발송(매월 1회) - 협력업체 대상 청렴SMS 발송(22개 업체) ○ 시책추진 투명성·신뢰성 제고 - `19년 1, 2차 반부패·첨령위원회 개최(4월, 11월) · `19년도 반부패 청렴시책 추진시책 수립 보고 - 청렴옴부즈만 위촉 및 1, 2차 청렴옴부즈만 회의(5월, 10월) - 갑질옴부즈만 위촉 및 1, 2차 갑질옴부즈만 회의 (5월, 11월) - 인권경영 외부위원 위촉 및 1, 2차 인권경영위원회(8월, 11월) - 신규직원 선발 심사 시 감사직원 입회 · 본원,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타, 국립청소년인터넷 드림마을 - 국민신문고 민원 접수 및 안내 · 국민신문고 민원접수 후 7일이내 회신 및 조치 : 17건 · 본원과 무관한 민원, 해당기관으로 이송 : 36건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19-15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기획전략부장 (이소엽 / 051-662-3020 / she0304@kyci.or.kr) 경영기획본부 경영지원부장 (전상현 / 051-662-3030 / shchu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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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경영 정상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공공기관 개혁의 토대인 방만경영 개선 지속 추진 요구 - 성과중심의 경영, 효율적 인력 운영을 통한 보다 고품질의 공공 서비스 제공 요구 ○ 추진기간 : ’14년 ~ ’19년(계속) ○ ’19년 예산 : 비예산 사업 ○ 주요내용 - 교육비, 의료비 등 방만경영 정상화 체크리스트 대상항목 점검ㆍ개선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복리후생제도 운영 - 임금피크제도 및 NCS 기반의 채용제도 운영 -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및 개방형 계약직제 운영 등 ○ 추진경과 - ’14년 : 복리후생제도 7개 개선과제 발굴ㆍ개선 및 1인당 복리후생비 27천원 절감(3.9%) - ’15년 · 복리후생제도 6개 개선과제 발굴ㆍ개선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복리후생제도 운영 · 임금피크제도 및 NCS 기반의 채용제도 설계ㆍ도입 - ’16년 · 정부가이드라인을 준수한 복리후생제도 운영 · 성과연봉제 확대 및 NCS 기반의 채용제도 실시 - ’17년 · 정부가이드라인을 준수한 지속가능 복리후생제도 운영 · 성과연봉제 후속조치 및 NCS 기반의 채용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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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경영지원부장 전상현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권승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경영기획본부장 노성덕, 경영지원부장 전상현(경영 정상화 추진)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장 황우정, 사무관 이조영(정책총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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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분기까지 추진실적 |
○ 정부 지침을 준수한 맞춤형복지, 건강검진, 학자금 등 복리후생제도 운영 ○ NCS 기반의 블라인드 채용 및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을 통한 우수인재 확보 ○ 채용비리 및 비위면직 관련, 채용비리 피해자 구제 관련 등 인사규정 정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