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실명제
사업실명제 대상사업 현황
연 번 | 사업명 | 선정기준 | 담당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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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청소년상담복지 정책연구 | 기관 고유사업 | 상담복지연구부 |
2 | 문제영역별 개입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활용 | 기관 고유사업 | 상담복지연구부 |
3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활성화 지원 | 주요 국정 현안에 관한 사항(국정과제 포함) | 상담복지센터지원부 |
4 | 청소년 전문상담 서비스 운영 |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주요 서비스 제공사업 | 상담복지연구부 |
5 | 청소년상담 종합정보 서비스체계 운영 | 기관 고유사업 | 정보화전략부 |
6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주요 서비스 제공사업 | 청소년상담사연수부 |
7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주요 서비스 제공사업 | 청소년상담사연수부 |
8 | 상담복지인력 역량강화 | 주요 국정 현안에 관한 사항(국정과제 포함) | 상담복지센터지원부 |
9 |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 주요 국정 현안에 관한 사항(국정과제 포함) | 상담복지센터지원부 |
10 | 품성계발 프로그램 운영 | 주요 국정 현안에 관한 사항(국정과제 포함) | 상담복지센터지원부(청소년폭력예방팀) |
11 | 학교폭력 예방 또래상담 사업 활성화 | 주요 국정 현안에 관한 사항(국정과제 포함) | 상담복지센터지원부(청소년폭력예방팀) |
12 | 고객만족체계 강화 | 주요 국정 현안에 관한 사항(국정과제 포함) | 기획조정부(혁신성과팀) |
13 | 대외위상 강화를 위한 기관홍보 | 주요 국정 현안에 관한 사항(국정과제 포함) | 기획조정부(혁신성과팀) |
14 | 반부패·청렴 및 윤리경영 강화 | 주요 국정 현안에 관한 사항(국정과제 포함) | 감사실 |
15 | 경영 정상화 | 주요 국정 현안에 관한 사항(국정과제 포함) | 기획조정부, 경영관리부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01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051-662-3130/cjh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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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복지 정책연구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다변화되고 심화되는 청소년 문제 효과적 대응을 위한 정책제안 및 프로그램 적용 연구보고서 발간 및 보급 ○ 추진기간 : ‘93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11백만원 ○ 주요내용 - 연구방향 기획 및 문헌 리뷰 - 자살 시도 청소년 위기 개입 프로그램 개발 및 타당성 평가 - 연구보고서 제작 및 보급 ○ 추진경과 - ‘93년∼’22년 : 연간 1∼2종 정책연구 수행 (총 62종) - ‘23년 :「자살 시도 청소년 위기 개입 매뉴얼」개발 연구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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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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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강병관 (정책총괄) | ||||||||||||||||||||||||||||||||||||||||||||||
추진실적 | ○ 「다문화 청소년 개입 매뉴얼」연구 보고서 및 매뉴얼 발간‧보급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02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051-662-3130/ cjh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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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문제영역별 개입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활용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다양화·복합화 되어가는 청소년 문제에 대한 영역별 예방 및 개입을 위한 시의적절한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추진기간 : '93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77백만원 ○ 주요내용 - 기초연구 및 상담개입 프로그램 개발·보급 - 기 개발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및 수정·보완 - 연구관리시스템 개발 및 운영 - 연구주제 선정 수요조사 및 위원회 운영 -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청소년상담연구」발간 - 연구보고서 제작 및 보급 ○ 추진경과 - '93년 ~ '22년 : 문제영역별 상담프로그램 및 매뉴얼 개발 수행 (연간 4∼5종, 총 164종 개발) - ‘93년∼’23년 : 등재학술지「청소년상담연구」발간 - ‘23년 :「사이버 비행 청소년 상담 개입 프로그램」등 2종 연구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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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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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강병관 (정책총괄) | ||||||||||||||||||||||||||||||||||||||||||||||||||
추진실적 |
○ 「청소년 문제 유형 분류를 위한 기초연구」연구 보고서 발간‧보급 ○ 「학교폭력 외상 피해 청소년 상담 개입 프로그램 개발」연구 보고서 및 매뉴얼 발간‧보급 ○ 광역 자살‧자해 집중 심리클리닉 운영 매뉴얼 개발 ○ 전국 광역 거점별 불안‧우울 집중 심리클리닉 17개소 운영 ○ 프로그램 교육 콘텐츠(포스트 코로나 스트레스‧화상상담 등 2종) 개발 및 보급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03 | 담당부서 작성자 |
통합지원본부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조은희/051-662-3120/ joeunmy@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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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활성화 지원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청소년 위기문제 맞춤 지원 위해 양적접근보다 질적 접근으로의 변화 필요 · 청소년인구 감소 추세에 반해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 및 디지털 전환 현상으로 청소년 정신건강 및 사회성 약화 등의 부정적 영향 문제 발생 - 청소년 생활영역 반경 내 지원 가능토록 지역의 청소년안전망 체계 강화 필요 · 상담복지센터의 기능과 역할 재정립 요구 및 청소년부모, 사회적 고립 청소년 등 새로운 유형의 위기청소년 등장 ○ 추진기간 : '05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149백만원 ○ 주요내용 -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의 협력회의 추진 - 청소년상담복지사업 포상제도 운영 - 1388청소년전화 및 지원단 운영지원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현황 모니터링 - 자료 제작 및 홍보 - 긴급위기 문제 공동 대응 - 청소년안전망시스템 구축 지원 - 위기청소년종합시스템 사용지원 ○ 추진경과 - ‘06년: 시범운영 성격의 팀으로 출발 - ‘11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평가 체계 구축 지원 - ‘15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기능 지도‧지원 강화 - ‘22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기능개선을 통한 운영모델 정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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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조은희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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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최도연 (청소년안전망 운영 및 관리 총괄)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위기청소년 상담 및 지원서비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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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시·도 센터 및 협의회, 주무부처 의견수렴으로 ‘23년 센터 기능개선안 마련 ○ 즉각적인 위기청소년 대응을 위한 광역단위 긴급대응 전략 수립 ○ 고위기청소년 개입부터 사후관리까지 재발방지를 위한 지속 개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04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051-662-3130/cjh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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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 전문상담 서비스 운영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청소년 문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체계적·전문적 상담서비스의 모형개발 및 보급 - 위기청소년 및 학부모에 대한 전문상담서비스 제공 ○ 추진기간 : ‘93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60백만원 ○ 주요내용 - 전문클리닉 운영모형 개발 및 보급 - 대면·비대면 전문상담 서비스 제공(대면‧화상‧전화‧집단상담, 심리검사) - 표준화된 상담운영시스템 개발 및 보급 - 셀프 수퍼비전 시스템 고도화 - 상담자 역량강화교육 및 공개상담사례 발표회 운영 ○ 추진경과 - ‘93년~’23년 : 전문상담서비스 (대면·비대면) 제공 - ‘14년∼‘23년 : 위기관리위원회 운영 - ‘15년∼‘23년 : 청소년상담복지에 관한 윤리적·법적 대응매뉴얼 보급 - ‘16년∼‘23년 : 전문클리닉 운영 - ‘23년 : 셀프 수퍼비전 시스템 고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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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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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에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강병관 (정책총괄) | ||||||||||||||||||||||||||||||||||||
추진실적 |
○ 대면·비대면 (화상, 전화 등)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등 전문상담 서비스 상시 운영 ○ 고위기 청소년 전문클리닉 서비스 상시 운영 ○ 셀프 수퍼비전 시스템 신규 개발(1종) ○ 공개상담사례발표회 및 상담 역량강화교육 운영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05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정보화전략부장 (김기영/051-662-3140 / kimgy1494@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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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 종합정보 서비스체계 운영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청소년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보체계 수립 - 업무 연속성 확보를 위한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운영 - 안정되고 원활한 청소년상담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보안 강화 ○ 추진기간 : ’99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606백만원 ○ 주요내용 - 정보시스템 및 인프라 유지보수 및 관리 - 정보시스템 및 인프라 고도화 - 정보보안 활동 강화 - 백업시스템 고도화 - 노후화된 정보시스템 하드웨어 가상화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전산 지원 - 자료실 관리 및 운영 ○ 추진경과 - ‘99년~’03년 : 홈페이지시스템 및 전자결재시스템 구축 - ‘03년~’05년 : CYS-Net 종합정보망 전국 보급 - ‘04년~’07년 : 기관 내부행정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 ‘07년~’09년 : CYS-Net 종합정보망 통계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및 본원 ERP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09년~’10년 : Daum/Naver 포털사이트 연계사업 추진 - ‘11년~’20년 : 기관 전산시스템 구축 및 운영 - ‘21년~’22년 : 중장기 정보화 전략계획(ISP)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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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정보화전략부장 김기영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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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정보통계담당관실 과장 김애영, 사무관 조신희, 사무관 조영오 | ||||||||||||||||||||||
추진실적 |
○ 정보유출 예방을 위한 상용 메일 및 메신저, 불필요 SW 사용 금지, 직원 PC 점검 및 악성코드 감염 방지 관리 ○ 이메일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및 2차 인증(OTP) 도입 ○ 기관 네트워크 관리 체계 개선(기능 및 역할별 IP 분리) ○ 노후화된 백업시스템, NAC, SSL VPN 장비 교체 ○ 정보화 업무 지침 제정, 공공소프트웨어사업 과업심의 위원회 구성 및 시행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06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청소년상담사연수부장 (김미정/051-662-3080 / shlh30@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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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청소년기본법」 제20조, 제22조 및 제23조 등에 따라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시행 - 청소년의 건강·성장 지원을 위한 청소년상담복지 전문인력 양성 -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활성화로 청소년정책의 전문수행인력 확보 ○ 추진기간 : ’03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625백만원 ○ 주요내용 -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 합격자 대상으로 자격연수 (100시간) 시행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과정 기획·운영 및 평가 -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발급 및 관리 -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위원회 운영 - 청소년상담사 통합정보시스템 관리 및 보완 - 청소년상담사 취업 지원 사업 운영 ○ 추진경과 - ‘03년 : 제1회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및 연수 시행 - ‘11년 : 필기시험「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이관 - ‘14년 : 면접시험, 서류심사「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이관 - ‘15년 : 제13회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시행 - ‘16년 : 청소년상담사 인력 현황 조사 시행 - ‘17년 :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개선 연구 시행 - ‘19년 : 청소년상담사 취업 지원 사업 시행 - ‘20년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실시간 화상 교육 도입 - ‘21년 :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개선 연구 시행 - ‘22년 : 청소년상담사 표준교육과정 개발 연구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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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청소년상담연수부장 김미정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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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김경희(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운영 총괄) -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문자격국장 이태형, 전문자격운영부장 조상현(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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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36회 실시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수료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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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07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청소년상담사연수부장 (김미정/051-662-3080 / shlh30@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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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청소년기본법」제24조의2에 따라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시행 -청소년 위기문제 변화와 심화로 청소년상담사의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응 능력 향상 -청소년상담사의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전문성 확대 ○ 추진기간 : ’07년 ~ ’23년 (계속) ○ ’22년 예산 : 109백만원 ○ 주요내용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과정 기획·개발 및 운영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운영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정보시스템 관리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의무대상 기관 및 대상자 관리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과정 효과성 평가 실시 - 사회적 약자 대상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교육비 면제 서비스 운영 ○ 추진경과 - ‘07년 : 제1회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시행 - ‘13년 : 보수교육 의무화 시행(청소년기본법) - ‘15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효과성 평가도구 개발 연구 시행 - ‘16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효과성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시행, 사회적 약자 대상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교육비 면제서비스 시행 - ‘17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유용성 평가 전수 실시 - ‘18년 : 스마트 이러닝 시스템 개발 - ‘19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유용성 평가도구 개선 연구 시행 - ‘20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전문가 과정 개설 - ‘21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서포터즈 창단 - ‘22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소진방지 워크숍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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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청소년상담연수부장 김미정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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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김경희(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운영 총괄) | ||||||||||||||||||
추진실적 |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실적 - 집합교육, 실시간 온라인, 혼합교육, 이러닝 교육 등 총 101개 과정 ⇒ 수료인원 : 5,924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08 | 담당부서 작성자 |
통합지원본부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조은희/051-662-3120/joeunmy@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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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상담복지인력 역량강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국가직무능력(NCS) 기반의 청소년상담복지인력 대상 체계적 교육과정 운영 - 청소년상담복지 종사자 지역별, 직급별 맞춤형 전문성 강화를 통한 청소년의 건강․성장 지원 ○ 추진기간 : ’06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145백만원 ○ 주요내용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 대상 직무연수 실시 - 학교, 청소년쉼터 등 청소년 유관기관 종사자 대상 이러닝 직무연수 실시 - 이러닝 교육 콘텐츠 유지·보수 및 신규 개발 ○ 추진경과 - ‘06년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 대상 직무연수 최초 실시 - ‘07년 : 교육연수정보시스템 개발 - ‘09년 : 연차별 보수교육 최초 실시 - ‘10년 : 이러닝 연수 시스템 구축 및 신규 이러닝 콘텐츠 10종 개발 - ‘11년 : 집합 및 이러닝 연수 운영 매뉴얼 개발 - ‘12년 : 청소년상담복지센터별 맞춤형 이러닝 연수 실시 - ‘13년 : 학교, 청소년쉼터 등 청소년 유관기관 종사자 대상이러닝 연수 확대 실시 - ‘15년 : 신규, 심화 맞춤형 교육 등 체계적 직무연수 운영 - ‘16년 : NCS 기반 직급별 직무연수 실시 - ‘19년 : 팀장 소진방지 직무연수, 대국민 이러닝 교육 콘텐츠 개발 - ‘20년 : 직무연수 운영매뉴얼 및 직무능력 관리시스템 개발 - ‘21년 : 신규직원 직무연수 표준강의안 제작 - ‘22년 : NCS 기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 직무능력 수준 지표 개발 연구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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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조은희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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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최도현(청소년안전망 운영 및 관리 총괄) | ||||||||||||||||||
추진실적 |
○ 집합 직무연수(실시간 비대면 포함) : 1,941명 ○ 이러닝 직무연수 : 29,450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09 | 담당부서 작성자 |
통합지원본부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조은희/051-662-3120 /joeunmy@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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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변화하는 청소년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부모교육 확대를 통해 1차적 사회안전망인 가정의 기능 회복 및 강화 ○ 추진기간 : '93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10백만원 ○ 주요내용 - 이음부모교육 전문지도자 및 지도자 양성 교육 - 이음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추진경과 - '93년 :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04년 :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개발 - '06년 : <따로 그리고 함께하는 부모> 개발 - '07년 : <예비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개발 - '08년 : <다문화 가정 부모교육> 개발 - '12년 : <학교폭력 가·피해 부모교육> 개발 - '14년 : 상설부모교육 및 부모 대특강 실시 - '18년 : 이음부모교육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개정 - ‘20년 : 이음부모교육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E-book 책자 제작 - ‘21년 :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22년 : <부모 정서조절(EAP) 지도자 양성교육> 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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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조은희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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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최도현(청소년안전망 운영 및 관리 총괄)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청소년 및 부모 등 교육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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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이음부모교육 지도자 : 33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10 | 담당부서 작성자 |
통합지원본부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조은희/051-662-3120/joeunmy@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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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품성계발 프로그램 운영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인성교육진흥법 시행으로 학교 교육 전반의 변화에 따라, 청소년 인성함양 증진 프로그램 보급을 통해 청소년 위기 예방 및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질 함양 ○ 추진기간 : '00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21백만원 ○ 주요내용 - 올틴 품성계발 전문지도자 및 지도자 양성 교육 - 올틴 품성계발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인성교육 전문지도자 및 지도자 양성교육 -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추진경과 - '00년 : <멋진우리> 개발 - '02년 : <자신을 다스리는 마음> 개발 - '08년 : <알콩달콩 마음나눔> 개발 - '14년 : <다함께 쑥쑥> 개발 - '17년 :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올바름> 개발 - '19년 :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올바름> 교육부 인증 - '20년 : <청소년 언어폭력 예방프로그램> 개발 - '22년 : 청소년 인성교육 <올바름> 상설이러닝 전문연수 과정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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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조은희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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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최도연 (청소년안전망 운영 및 관리 총괄)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청소년 및 부모 등 교육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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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인성교육 지도자 : 388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11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청소년폭력예방부장 (김태성 / 051-662-3090 / hycounsel@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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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학교폭력 예방 또래상담 사업 활성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94년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12년 범정부「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의 시행으로 여성가족부·교육부 협업 추진 - 또래상담자 및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을 통한 건전한 학교 문화 조성 ○ 추진기간 : '12년 ~ '23년 ○ '23년 예산 : 410백만원 ○ 주요내용 -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 - 또래상담자 양성 및 활동지원 -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관련 전문지도자 양성 - 사업 운영 기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 컨설팅 - 또래상담 우수사례 발굴 및 시상 ○ 추진경과 - '94년 :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3종 개발 - '97년 :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2종 개발 - '99년 : 또래상담 운영절차, 방법 및 내용에 대한 지침 마련 - '00년 : 초·중·고 학교급별 세분화된 프로그램 개발 - '12년 : 학교폭력근절 대책의 일환으로 교육부, 여성가족부 공동으로 또래상담 사업 추진, 전국 초·중·고등학교 대상 확대 운영 - '13년 : 초·중·고 또래상담 중점학교 운영을 통한 또래상담 운영학교 지침 개발, 또래상담 심화프로그램 개발 - '14년 : 해외교포 대상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 '15년 : 또래상담사업 고유사업 예산(일반회계) 확보를 통한 안정적 사업 확대 기반 마련 - '16년 : 탈북청소년 대상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 '17년 : 또래상담 지도교사 직무연수 제도화 - '18년 : 후기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 '19년 : 초등학교 중심 또래상담 프로그램 보급 확대 - '20년 : 사이버폭력 예방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 ‘21년 : 온라인 또래상담 플랫폼 고도화 및 시범운영 - ‘22년 : 청소년 폭력예방 활동을 위한 또래상담 연합회 지역특화 사업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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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조은희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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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학교밖청소년지원과 과장 조린, 사무관 박수미, 주무관 오주윤(정책총괄) ○ 교육부 학교생활문화과 과장 문진철, 연구관 한유화, 연구사 여인경(사업지원)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또래상담자 및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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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또래상담 지도교사 : 2,848명 ○ 또래상담 전문지도자 : 271명 ○ 또래상담자 수 : 280,399명 ○ 또래상담 운영학교 수 : 7,963개교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12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기획조정부 혁신성과팀 (정지희/051-662-3050/oloto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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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고객만족체계 강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공공기관으로서의 수준 높은 고객만족과 책임경영 실현을 위한 선도적 경영체계 구축 - 고객접점 서비스 고도화 및 현장중심적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대국민 고객서비스 향상 ○ 추진기간 : '06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74.6백만원 ○ 주요내용 - 공공기관으로서의 고객만족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고객관리 - 지속적인 고객서비스 품질 개선 및 관리 - 고객만족 중심의 경영관리 고도화를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운영 -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완수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추진 ○ 추진경과 - '06년 : 기획재정부 주관 고객만족도 (PCSI) 조사 실시 - '08년 : 청소년고객자문단 운영 및 사회공헌활동 실시 - '09년 : 고객만족 제고를 위한 VOC 통합관리체계 구축 - '12년 : 고객만족도 (PCSI) 평가등급 '양호' 진입 - '13년 : 고객만족 및 사회공헌 실적 평가체계 고도화 - '15년 : 고객만족 개선과제 이행 강화, 지방 이전에 따른 부산지역 내 신규 사회공헌활동 발굴 추진 - '16년 : 고객만족도 조사 대응 강화, 본원 전문성 활용한 재능기부 사회공헌 활성화 - '17년 : 고객만족도 'A등급' 획득, 사회공헌 홍보 활성화 - '18년 : 청소년고객자문단 확대 운영, 사회공헌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19년 : 고객만족도 ‘양호’수준 획득, 청소년자문단 활성화 - '20년 : 고객중심 사업개선을 위한 고객자문활동 강화 - '21년 : 고객만족도 지속 향상을 위한 CS관리단 및 청소년자문단 운영 강화 - ‘22년 : 고객만족경영 13대 개선과제 발굴 및 이행 모니터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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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혁신성과팀장 정지희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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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기획재정부 공공혁신과 과장 박성주, 사무관 황성호(고객만족도 조사 총괄) - 한국조세재정연구원(고객만족도 조사 설계) - 한국생산성본부(고객만족도 조사 시행·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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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기획재정부 주관 고객만족도 조사 `21년 85.9점 획득 ○ 내·외부 고객의견 수렴 강화 추진 - (내부) 혁신제안제도 운영 : 기관운영 관련 혁신제안 46건 처리 완료 (`21년 18건, `22년 28건 처리 완료) - (외부) 고객의소리(VOC) 운영 및 관리 :VOC 통합관리시스템에 접수된 고객문의에 대해 48시간 이내 답변 제공 (`21년 1,100건 처리 완료, 평균답변 6.1시간 / `22년 1,358건 처리 완료, 평균답변 11.2시간) ○ 사회공헌활동 추진 - 중도입국 고위기청소년 시설 대상 심리검사·해석상담 지원 - 지역 복지관 대상 코로나 안심선물세트 전달 - 지역1사1촌 연계 농촌마을 살리기 일환 농산물 구매 - 지역상생을 위한 아동복지시설 농산물 기증 - 부산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과 함께하는 희망상자만들기 - 센텀지역 13개 공공기관 사회공헌 협의회 구성 및 공동 사회공헌 추진(아름다운가게 물품기증, 사랑의 헌혈 등) - 지역 종합사회복지관 대상 사랑의 코인 100만원 기부 - 부산지역문제 해결플랫폼을 통해 매칭된 의제참여를 위한 플라스틱 병뚜껑 수거 - 지역 환경정화를 위한 해변정화활동 진행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13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기획조정부 혁신성과팀 (정지희/051-662-3050/oloto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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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대외위상 강화를 위한 기관홍보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최고의 청소년 상담복지 전문기관으로서의 대외위상 강화 - 청소년의 행복한 삶을 위해 본원에서 제공하는 사업 및 프로그램을 널리 알림으로써 국민에게 신뢰받은 기관 이미지 확립 -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조화로운 성장이라는 기관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청소년 상담복지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 홍보 ○ 추진기간 : '93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45백만원 ○ 주요내용 - 웹진 기획 및 발행 (연12회) - 미디어리스트 구축, 보도실적 관리, 기획홍보 아이템 발굴, 언론사 취재지원, 기자간담회 개최 등 언론홍보 - 브로슈어, 동영상 등 기관 홍보물 기획 및 제작 -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참가 및 홍보부스 운영 - 페이스북 등 SNS 채널 관리 및 운영 - 내부직원 홍보교육, 보도자료 작성지원 등 ○ 추진경과 - '93년 : 월간지 '청소년상담소식(계간)' 발간 - '03년 : 한국청소년상담원 10년사 발간 - '06년 : 소식지 '청소년상담소식(월간)'웹진 전환, 계간지 '유스피아' 발간 - '08년 : 한국청소년상담원 15년사 발간 - '09년 : '유스피아' 상·하반기 발행, 홍보 아웃소싱 - '11년 : 기관인지도 조사, 페이스북 개설 및 운영 - '12년 : 기관명칭 변경, CI 및 캐릭터 개발 - '13년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년사 발간 - '14년 : 홍보대사 위촉 - '15년 : 기관 홍보 브로슈어·동영상 제작, 기관 홈페이지 리뉴얼 - '16년 :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정부3.0 국민체험마당 참여, 기관 인지도 조사 실시 - '19년 : 홍보영상 제작, 리플릿 제작 - '20년 : 유튜브 라이브방송 실시, 온라인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실시 - '21년 : 대외위상 강화를 위한 온라인 광고 실시 - ‘22년 : 홍보 프로세스 체계화 전략 수립 및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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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혁신성과팀장 정지희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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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강병관(정책총괄) | ||||||||||||||||||||||
추진실적 |
○ 웹진 기획 및 발행 - 12회 발행(1~12월) ○ 보도실적 관리, 미디어리스트 구축,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기사게재 모니터링 등 언론홍보 지원(1~12월) ○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 SNS채널관리 및 운영(1~12월) ○ 청소년상담1388 통합홍보 사업 운영(1~12월) ○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뉴미디어 홍보 실시(1~12월) ○ 홍보담당자 전략회의 4회(3, 6, 8, 12월) 실시 ○ 청소년의 달 특집홍보(언론홍보 및 온라인 캠페인) 실시(5월) ○ 온라인 제18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참가(5월) ○ K-웰니스 페어 홍보부스 운영(8월) ○ 기관 영문 홈페이지 개설(9월) ○ 여성가족부 출입기자 간담회 개최 및 운영(10월)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14 | 담당부서 작성자 |
감사실장 (이석희 / 051-662-3160 / lsh0907@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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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반부패·청렴 및 윤리경영 강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반부패·청렴 정책 수행을 통한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 국민들의 성숙한 윤리기준에 부합하는 청렴 조직문화 구현 - 대내·외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반부패·청렴 사업 추진 및 구성원 역량 강화 ○ 추진기간 : '10년 ~ '23년 (계속) ○ '23년 예산 : 19백만원 ○ 주요내용 - 관련 협의체 및 신고센터 운영, 실태조사 실시 - 부패 취약분야 제도 개선 및 자체 감사활동, 실태점검 실시 - 청·윤리경영 관련교육 및 참여활동 운영 ○ 추진경과 - ‘10년 : 권익위 청렴도 측정 신규 대상기관 선정 및 반부패·청렴시책 추진, 최초 청렴도 평가결과 ‘우수’ 달성 - ‘18년 : 감사실 신설, 감사 및 반부패 청렴활동 체계적 수행 - ‘19년 : 갑질 근절 지침 및 인권경영 지침 제정 - ‘20년 : 권익위 청렴도 평가 ‘보통’ 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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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감사실장 이석희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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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강병관(정책총괄) ○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조사평가과 과장 박혜경, 사무관 김일문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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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청렴시책 추진기반 강화 및 인식 내재화 - 협의체 운영(8회) 및 진단조사(3회), 익명신고시스템 운영 등 추진체계 확립 - 이벤트, 공모 등 참여활동 확대 및 교육(4회)으로 구성원 인식개선 ○ 감사운영체계 고도화 및 부정비리 사전예방·성과중심 감사 - 정례적 자체 감사(종합감사 등 4회 및 일상감사) 및 공직기강 점검 활동(4회)으로 취약분야 집중 점검 - e감사 시스템을 통한 법인카드 사용 및 주요사업 집행 모니터링으로 사전예방 강화 - 적극행정 우수사례 발굴ㆍ공유(우수사례 공모 1회) 등으로 소극행정 예방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3-15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기획조정부장 (김규훈 / 051-662-3020 / shew0304@kyci.or.kr) 경영기획본부 경영지원부장 (전상현 / 051-662-3030 / shchu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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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경영 정상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공공기관 개혁의 토대인 방만경영 개선 지속 추진 요구 - 성과중심의 경영, 효율적 인력 운영을 통한 보다 고품질의 공공 서비스 제공 요구 ○ 추진기간 : '14년 ~ '23년(계속) ○ '23년 예산 : 비예산 사업 ○ 주요내용 - 교육비, 의료비 등 방만경영 정상화 체크리스트 대상항목 점검·개선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지속가능한 복리후생제도 운영 - 임금피크제도 및 NCS 기반의 채용제도 운영 -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및 개방형 계약직제 운영 등 ○ 추진경과 - '14년 · 복리후생제도 7개 개선과제 발굴·개선 및 1인당 복리후생비 27천원 절감(3.9%) - '15년 · 복리후생제도 6개 개선과제 발굴·개선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복리후생제도 운영 · 임금피크제도 및 NCS 기반의 채용제도 설계·도입 - '16년 · 정부가이드라인을 준수한 복리후생제도 운영 · 성과연봉제 확대 및 NCS 기반의 채용제도 실시 - '17년 · 정부가이드라인을 준수한 지속가능 복리후생제도 운영 · 성과연봉제 후속조치 및 NCS 기반의 채용 실시 - '18년 · 정부방침에 따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 '19년 · 다면평가 등 인사혁신안 설계 - '20년 · 내·외부 환경분석을 통해 직종 및 직급체계 개편 - ‘21년 · NCS기반의 채용제도 강화 및 예비합격자제도 신규 도입 - ‘22년 ·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HRD) 인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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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기획조정부장 김규훈, 경영관리부장 전상현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경영기획본부장 노성덕, 기획조정부장 김규훈, 경영관리부장 전상현(경영정상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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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과장 남상희, 사무관 강병관(정책총괄) | ||||||||||||||||||
추진실적 |
○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가이드라인을 준수한 직무․성과 중심의 보수체계를 정비하고, 맞춤형복지, 건강검진, 학자금 등 합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복리후생제도 운영영 ○ NCS기반의 블라인드 채용, 고용감찰관제 등 공정채용제도 강화를 통해 공정채용문화 정착 및 우수인재 채용 지속 ○ 인력효율화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제고 노력 - 정부지침을 준수한 합리적 인사관리체계 운영(평가,배치,승진 등) - 청년인턴제, 일경험프로그램 등 정부 일자리 사업 적극 추진 ○ 순환보직제, 전문직위제 등으로 맞춤형 인재육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