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실존주의와 행동 및 사회학습 관점

03월호에서는 ‘실존주의와 행동 및 사회학습 관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아실현론(maslow)

1)주요개념
(1)욕구 위계
  • ① 생리적 욕구: 생존과 유지에 관련된 욕구
  • ② 안전 욕구: 질서 있고, 안정적이며, 예견할 수 있는 세계에 대한 유기체의 욕구
  • ③ 소속감과 사랑 욕구: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 특별한 친구 관계, 연인 관계를 맺기 원하며, 특별한 집단에 소속되기를 원하는 욕구
  • ④ 자아존중 욕구 자신과 타인으로부터 존중과 존경을 받고 싶은 욕구
  • ⑤ 자아실현 욕구 자신의 모든 잠재력과 능력을 인식하고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
(2) 욕구의 특성
  • ① 하위(생리적 욕구 방향)에 있는 욕구가 더 강하고 우선 적임
  • ② 상위(자아실현 방향)에 있는 욕구는 인생의 후반기에 출현
  • ③ 상위 욕구는 생존을 위해 덜 필요하기 때문에 만족 지연이 가능
  • ④ 상위 욕구는 생존과 성장에 기여
  • ⑤ 상위 욕구 만족은 생리적, 심리적으로 생산적이고 유용
  • ⑥ 상위 욕구 만족은 하위 욕구 만족보다 더 좋은 외적 환경이 필요
  • ⑦ 어떤 욕구는 다음 욕구가 중요하게 되기 이전에 충분히 만족될 필요는 없음
(3) 결핍심리학 vs 성장심리학
  • 매슬로는 성장심리학을 강조: 성장동기, 성장인지, 성장가피 등
2) 자아실현인의 특성
(1) 의미
  • 자신의 모든 잠재력과 능력을 인식하고 충분히 발휘하면서 삶을 살아가는 사람
(2) 자아실현인의 공통된 특성
  • ① 현실에 대한 효율적 지각
  • ② 자신, 타인 그리고 자연을 있는 그대로 수용
  • ③ 자발적이고 단순하며, 자연스러운 생활
  • ④ 자신 이외의 문제에 관심을 가짐
  • ⑤ 초연하고, 사적인 자유를 즐김
  • ⑥ 세계를 새롭고 신선하게 경험하는 능력
  • ⑦ 신비 혹은 절정감, 무아지경 등을 경험
  • ⑧ 사회적 관심을 보임
  • ⑨ 깊이 있는 대인관계
  • ⑩ 민주적인성격구조
  • ⑪ 창의성
  • ⑫ 문화화에 대해 자유롭게 저항함
3) 성격 평가 방법
(1) 사례연구
  • 자서전적 연구의 실시
(2) 개인지향검사(POI)
  • ① the Personal Orientation Inventory
  • ② Shostrom이 1963년에 개발한 자아실현 특성의 측정도구
  • ③150문항의 자기보고식 질문지
 

2. 인간중심이론(Rogers)

1) 성격에 대한 견해
(1) 성격에 대한 명제
  • ① 모든 개인은 자신이 중심인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 내에 존재한다.
  • ② 유기체는 경험 되고 지각되는 장에 반응하는데, 경험하는 유기체로서 개인에게 이렇게 지각된 장은 ‘현실’이 된다.
  • ③ 유기체는 이러한 현상적 장에 조직화된 전체로서 반응한다.
  • ④ 유기체는 하나의 기본적 경향성과 추구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경험하는 유기체를 실현하고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이다.
  • ⑤ 행동은 기본적으로 유기체가 경험된 것으로서, 즉 지각된 장내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표 지향적 시도다.
  • ⑥ 유기체의 유지와 향상을 위해 정서는 목표 지향적 행동을 촉진한다.
  • ⑦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훌륭한 관점은 개인 그 자신의 내적 참조체제에서 비롯된다.
  • ⑧ 전체적인 지각적 장의 일부는 점차적으로 자아로 변별된다.
  • ⑨ 환경과의 상호작용 결과로 자아의 구조가 형성된다. 이런 자아는 ‘나’ 또는 ‘나를’에 대한 일관된 개념적 패턴이다.
  • ⑩ 경험에 결부된 가치, 자아구조의 일부가 된 가치는 간혹 직접 경험되었던 것처럼, 그러나 왜곡된 방식으로 지각된 가치일 수 있다.
  • ⑪ 한 개인의 삶에 경험이 일어날 때 그런 경험은 ⓐ 자아에 대한 어떤 관계로 상징화되고, 지각되고, 조직화되고, ⓑ 자아구조에 대한 지각된 경험이 아닐 경우에는 무시되며 ⓒ 그런 경험이 자아의 구조와 일관되지 않을 때는 상징화가 부인되거나 왜곡된다.
  • ⑫ 유기체가 채택하는 대부분의 행동 방식은 자아 개념과 일치된다.
  • ⑬ 어떤 경우에 행동은 상징화되지 않았던 유기체적 경험과 욕구에 의해 야기될 수 있다.
  • ⑭ 심리적 부적응은 유기체가 의미 있는 감각과 감정적 경험을 자각하는 것을 부정할 때, 결과적으로 그러한 경험이 자아구조의 게슈탈트로 상징화되고 조직화되지 않을 때 나타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심리적 긴장이 나타난다.
  • ⑮ 심리적 적응은 유기체의 모든 감각적 및 감정적 경험이 자아개념과 일관된 관계로 상징적 수준에 있거나 동화될 때 나타난다.
  • ⑯ 자아의 조직 혹은 구조와 일치되지 않는 어떤 경험은 위협으로 지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지각이 많을수록 자아구조는 스스로를 유지하는 데 더욱 경직되어 조직화된다.
  • ⑰ 일차적으로 자아구조에 어떤 위협도 없는 조건하에서, 자아와 일관되지 않은 경험이 지각되고 탐색 될 수 있다. 그리고 자아구조는 그러한 경험을 동화해서 포함시키기 위하여 수정된다.
  • ⑱ 개인이 하나의 일관되고 통합된 체계 내로 자신의 감각적 및 감정적 경험을 지각하고 수용할 때, 그는 필연적으로 타인을 보다 잘 이해하고 타인을 분리된 개인으로 더욱 수용하게 된다.
  • ⑲ 개인이 자신의 자아구조 내로 자신의 신체적 경험을 많이 지각하고 수용할 때, 그는 계속되는 유기체적 가치화 과정에 따라 대체로 왜곡적으로 상징화되었던, 내사에 근거한 자신이 현재 가치체계를 바꾸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2)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the fully functioning person)의 특성
  • ① 경험에 개방적임
  • ② 실존적 삶, 즉 매 순간에 충실한 삶을 영위함
  • ③ 자신의 유기체를 신뢰함
  • ④ 창조적임
  • ⑤ 제약 혹은 억제 없이 선택의 자유를 누림
  • ⑥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음
2) 성격 평가 방법
(1) 상담 회기를 기록하고, 자아를 대표하는 단어를 목록화하여 성격을 연구함
(2) Q 분류기법(Q-sort)
  • ① Stephenson이 1953년에 개발함
  • ② 인쇄된 진술문으로 된 카드로 이루어져 있음. 자신의 현재 모습을 설명하는 카드 또는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을 설명하는 카드를 선택하도록 지시함 예) "나는 순종적인 사람이다." "나는 충동적인 사람이다."
 

3. 조작적 조건형성(Skinner)

행동주의 이론의 선두주자였던 Skinner, Pavlov 등은 외적 행동에 관심을 집중했기 때문에 내적 과정에 대한 관점을 등한시할 수밖에 없었다. 행동을 외적 행동의 관점에서 파악하려다 보니 내적 과정은 관심 밖이었을 가능성이 컸다. 그러나 이후 인지행동으로 영역이 확대되면서 Skinner 둥의 행동주의적 관점은 다른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기초 지식으로 활용되었다.

 

4. 통제 소재론(Rotter)

1) 주요 개념
(1) 기대-강화가치 모델
  • ① 기본 가정
  • 성격은 학습된다.

    성격은 구체적인 목적으로 인해 동기화된다.

  • ② 기대-강화가치 모델의 공식
  • √ BP = f(E, RV)

    BP = 행동 잠재력(behavior potential)

    E = 기대 (expectation)

    RV = 강하게(reinforcement value)

  • 행동 잠재력: 특별한 행동 혹은 반응을 할 가능성

    기대: 개인이 자신의 행동 결과에 대해 가지는 주관적 기대

    강화가치: 어떤 강화를 다른 강화물보다 더 선호하는 정도

(2) 심리적 욕구
  • ① 인정/지위 욕구: 유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싶은 욕구
  • ② 보호/의존 욕구: 좌절, 처벌 예방. 욕구 만족을 위해 타인에게 의존하고 싶은 욕구
  • ③ 지배 욕구: 타인의 행동을 이끌고 통제하려는 욕구
  • ④ 독립 욕구: 자신이 결정하고 스스로 삶을 이끌고 싶은 욕구
  • ⑤ 사람과 애정 욕구: 타인에게 수용되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
  • ⑥ 신체적 안락 욕구: 신체적 만족에 대한 욕구
2) 통제 소재
(1) 의미
  • 사람들이 갖는 일종의 일반화된 기대
(2) 유형
  • ① 내적 통제 소재: 자신이 받는 강화가 자신의 행동과 특성의 통제 하에 있다고 지각함
  • * 외적 통제자보다 내적 통제자가 학교에서 더 높은 성취를 보이고, 더 독자적으로 행동하며, 덜 우울하게 느낌

  • ② 외적 통제 소재: 자신의 행동이 외부의 힘에 의해 통제된다고 지각함
  • (cf) Weiner의 귀인이론: 내적 귀인, 외적 귀인
    * 셀리그만의 학습된 무기력: 유기체가 반복적인 혐오 자극을 피할 수 없을 때, 즉 자기 상황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무력해지고 수동적인 체념 상태가 되는 것. 무력감을 학습하게 됨

3) 성격 평가 방법

* 통제 소재 척도: 1-E Scale

  • ① Internal versus External Locus of Control Scale
  • ② 자기보고식 질문지
  • ③ 내적 통제 소재를 가진 사람이 외적 통제 소재를 가진 사람보다 더 많이 성취하고, 자기 동기, 자기 만족도가 높음
 

5. 사회적 인지이론(Bandura)

※주요 개념
(1) 상호결정론
  • ① 인간의 행동은 행동, 인지, 환경 요인을 수반하는 상호결정론에서 비롯됨
  • ② 행동, 인지, 환경: 세 요인 간의 상호결정론
  • ③ 행동은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
(2) 관찰학습(modeling)
  • ① 인간의 행동과 성격에 관찰이 영향을 미침
  • ② 관찰학습에 영향을 주는 3가지 요인
  • 모델의 특성이 모델을 모방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줌

    관찰자의 특성은 모델링에 영향을 줌

    행동과 관련된 보상 결과가 모델링의 효과에 영향을 줌

  • ③ 관찰학습의 과정
  • 주의과정: 면밀한 주의를 기울임

    파지과정: 모델의 행동을 기억하거나 유지함

    재현과정: 심상 및 언어로 저장된 상징표상을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함

    동기과정: 동기가 작동되어, 기억된 행동이 실행으로 옮겨짐함

(3) 자기효능감(self-efficacy)
  • ① 의미: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
  • ② 자기효능감의 원천
  • 성취 경험

    대리 경험: 타인의 성공실패를 목격함. 타산지석

    언어적 설득: 타인으로 부터의 피드백

    정서적 각성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