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진로상담

01월호에서는 진로상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진로상담의 개요

1) 진로상담의 뜻
(1) 진로란?
  • ① 진로(Career-carro), 수레가 다니는 길
  • ② 한 개인이 그의 일생을 통해 수행하게 되는 일의 총체
  • ③ 개인이 일생 동안 참여하는 일과 여가 활동의 연속적 과정을 포함하는 생활양식
(2) 진로상담이란?
  • ①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이해, 즉 적성과 성격, 개인의 능력을 탐색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 세계를 이해하여 관련된 준비를 하도록 함으로써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하고, 현실에 보다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과정
  • ② 내담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성을 인식·탐색하고 개발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원하는 진학을 하고, 내담자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이에 잘 적응하도록 조력하는 과정
  • ③ 사회적 측면에서는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함으로써 인적 자원의 효율적 이용이라는 관점으로도 이해할 수 있음
(3) 진로상담의 목표
  • 진로 선택과 선택한 진로에 대한 적응을 돕는 것
  • ① 일반적인 목표
  •   •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의 증진

      •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의 증진

      •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 정보 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인

  • ② 학교급별 진로상담 목표
  •   • 초등학교 수준의 목표 직업 선택에 필요한 초보적인 지식 습득과 일에 대한 기본적인 가치관 형성

      • 중학교 수준의 목표: 직업에 대한 지식과 진로 결정 기술을확립하도록 지도

      • 고등학교 수준의 목표: 학생 개인의 욕구,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도록 돕는 것

(4) 진로 의사결정 수준에 따른 내담자 분류
  • ① 진로 결정자
  •   • 자신의 선택을 명료화하기를 원함

      • 자신의 선택을 실천하기 위해 도움을 청하는 내담자

      • 진로 의사가 결정된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결정을 하지 못하는 내담자

  • ② 진로 미결정자
  •   • 자신의 모습, 직업 혹은 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이 부족한 내담자

      • 다양한 능력으로 지나치게 많은 기회를 갖게 되어 진로 결정을 하기 어려운 내담자

      • 진로 결정을 하지 못하지만 성격적인 문제는 없는 내담자

      • 미 결정자들은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는 사람들로, 비록 진로 선택을 구체화할 수 없지만 진로 선택의
        과업으로 인해 압력이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음

  • ③ 우유부단형
  •   • 생활에 전반적인 장애를 주는 불안을 가진 내담자

      • 일반적으로 문제해결 과정에서 부적응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내담자

      • 우유부단형은 일반적으로 결정을 쉽게 하지 못하는 성격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불안,
        좌절, 불분명한 개인적 정체감, 낮은 수준의 자신감이나 자기존중감을 지니고 있음. 특히 관계를 형성
        하고 유지하는데 유의해야 할 내담자

(5) Harren의 진로 결정 유형
  • ① 합리적 자신의 욕구와 환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며 결정
  • ② 직관적자신의 의식 세계 밑에 있는 직관에 의해 결정
  • ③ 의존적: 타인의 기대와 요구 등의 영향에 의해 결정
(6)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① 신체적 요인: 체구, 체격, 성별, 신체조건 등
  • ② 심리적·정서적 요인: 적성, 흥미, 욕구, 가치관 등
  • ③ 환경적 요인
  • ④ 우연적 요인: 천재지변, 전쟁, 비상사태, 동업자의 사망
(7) 진로상담의 범위
  • 개인의 진로 발달 촉진, 진로 계획, 직업 선택 및 의사결정、실천, 직업 적응, 진로 변경(전환교육) 등의 과정 조력직업
2) 유사 개념
(1) 진로교육
  • ① 개인이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에 알맞은 일을 자각, 탐색, 준비, 유지 및 개선할 수 있도록 취학 전 교육부터 시작하여 평생 동안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의 공동적인 노력에 의하여 학습하는 경험의 총체
  • ② 학생들이 행복한 개인으로서 삶을 살기 위해 자신의 잠재적 가능성을 토대로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의 분야를 선택하고 잘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활동
(2) 진로지도
  • ① 진로교육과 동일 개념으로 이해
  • ② 굳이 구분한다면 진로교육의 결과로 얻어진 것을 기초로 제공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음
(3) 진로 발달
  • ① 평생 동안 개인에게 지속되는 직업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기능의 발달
  • ② 일에 대한 가치, 직업적 정체성 형성, 취업, 직업과 여가 등을 계획하고 실천해 가는 일련의 과정
 

2. 진로상담의 과정

1) 관계 형성
(1) 수용, 공감, 존중, 진실한 태도로 내담자와 상담 관계 형성
  • ① 진로상담에서도 관계 형성이 필수적임
  • ② 1장의 촉진적 관계 형성 참조
(2) 주 호소 문제 파악
  • ①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 ② 1장에서 개인상담 과정 중 사례 개념화와 주 호소 문제 부분
2) 문제평가
(1) 진로상담에서 평가의 기본 방향
  • ①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서 여러 영역의 정보가 필요함
  • ② 이 정보에는 일반적인 정보, 진로 계획과 관련된 정보, 진로발달에 관한 정보 등이 있음
(2) 문제평가에서의 심리검사
  • ① 객관적인 정보를 확보하기 위하여 심리검사 활용
  • ② 직업 흥미, 적성, 성격, 진로 의사결정 정도, 진로 성숙도 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해당 심리 검사 활용
  • ③ 심리검사 결과는 면담 결과, 기타 정보와 함께 종합적으로 해석되어야 함
  • ④ 각각의 심리검사 유형은 다음 절을 참조
3) 목표의 설정
(1) 목표 설정의 원리
  • ① 내담자와 목표 설정 합의하기
  • ② 목표는 결과를 가시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만큼 구체적으로 진술하기
  • ③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하기
(2) 목표 설정 시 진로 결정 수준별 고려 사항
  • ① 진로 결정자
  •   • 진로를 결정하게 된 과정 탐색하기

      • 충분한 진로 정보 확인하기

      • 합리적인 과정으로 명백하게 내린 결정인지 확인하기

      • 결정된 진로를 준비하도록 지지하기

  • ② 진로 미결정자
  •   • 진로에 대한 탐색

      • 구체적인 직업 정보 등을 제공하여 활용하도록 하기

      • 현재 자신의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 등 자기탐색 돕기

      • 진로 의사결정의 연습 기회 제공하기

  • ③ 우유부단형
  •   • 불안이나 우울 감소시키기

      • 동기 유발 방법 개발

      • 긍정적 자아 개념 확립 및 자아정체감의 형성

      • 타인의 평가에 대한 지나친 민감성의 극복

      • 자신감 회복

      • 가족의 기대와 내담자의 능력 간의 차이 인정

      • 부모나 사회에 대한 수동-공격성의 극복

      • 진로 의사결정 이전에 성격, 대인관계 등 여러 측면에서의 심층적인 심리상담 고려

4)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이론별 특성
(1) 특성-요인 이론, Holland 이론의 관점
  • ①내담자가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 수집
  • ② 내담자에 대한 정보 수집을 위하여 표준화된 심리검사도구 활용
  • ③ 상담자는 적극적으로 자료 수집 방법이나 평가도구를 결정하고 자료를 검토하고 해석해 주며, 내담자의 행동을 예측
  • ④ 진로상담은 내담자의 특성과 직무를 직접적으로 대응시키는 인지적인 진로 선택의 과정
  • ⑤ 정보와 검사의 타당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함
(2) Bordin 이론의 관점
  • ① 진로 선택의 맥락에서 내담자의 정체감 문제를 다룸
  • ② 진로 관련 문제에 얽힌 복잡한 심리적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3) Roe 이론의 관점
  • 내담자의 흥미뿐 아니라 내담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욕구와 직업을 연관시킴
(4) Super 발달이론의 관점
  • ① 진로상담의 목적은 내담자의 진로 발달과정을 촉진시키는 것
  • ② 내담자의 진로 성숙 정도에 주된 관심을 가짐
  • ③ 내담자의 진로 의식이 미성숙하다면, 상담의 초점은 진로계획에 대해 내담자를 준비시키는 것
  • ④ 내담자가 진로 탐색 욕구를 가지고, 미래의 발달과제를 알도록돕기
  • ⑤ 모든 발달단계에서 진로탐색의 중요성을 강조
  • ⑥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탐색 경험을 확인하고 의미 있게 정리하도록 돕는 것
  • ⑦ Super의 공헌
  •   • 발달단계에 대한 주의 환기

      • 진로(일)와 삶의 상호작용을 인식하도록 기여

      • 성인기의 발달적 변화와 각 단계의 새로운 과업을 인식했으며, 성인의 진로 문제가 진로선택 문제
        이상임을 인식하게 함

(5) Krumboltz와 Tiedeman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 ① 진로 발달보다는 의사결정 과정에 관심을 가짐
  • ② 일과 진로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는 일이 상담의 과제가 되어야 한다고 가정함
  •   • 인지적 재구성 기법의 사용: 일에 대한 잘못된 개념이 수정하면, 의사결정에 필요한 과제 중심적 기술을
        개발하고 사용하도록 훈련

      • 내담자가 정보 수집에 착수하도록 동기 유발

(6) 진로 의사결정 수준별 개입방법
  • ① 진로 결정자
  •   • 결정한 진로를 구체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현장견학이나 실습의 기회를 제공

      • 더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하도록 조력

      • 진로 결정 여부를 재확인하고 구체적인 직업 탐색을 할 수 있도록 조력

      • 결정된 진로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돕기

      • 진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대비시키기

  • ② 진로 미결정자
  •   • 정보의 부족이 원인인지 심리적인 문제인지 확인

      • 개인상담도 고려

      • 자기 이해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결정의 범위를 점점 좁히고 스스로 진보를 결정할 수 있도록 조력

      • 진로 결정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자신의 능력과 바람을 깨닫게 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조력

  • 우유부단형
  •   • 계획 없는 회피형

       - 구조화된 개입 고려

       - 문제와 관련된 심리적인 장애 등을 다루기 위한 심리상담

       - 진로 계획을 수립하는 일을 조력

      • 정보를 가진 우유부단형

       - 추가적인 정보 제공보다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지각을 중점적으로 다루기

5) 훈습

     훈습과정은 개입과정의 연장으로, 필요한 경우 새로운 평가과정을 수행할 수도 있음

6) 종결 및 추수지도
(1) 종결
  • ① 내담자와 합의한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였는지를 평가하고 종결하기
  • ② 종결하기 2-3회기 전에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면서 종결을 예고해 주어 내담자가 준비하도록 하기
(2) 추수지도(추후지도, 사후지도)
  • ① 향후 예견되는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계획을 세우기
  • ② 남아 있는 과제 또는 향후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 등에 대하여 내담자와 논의하기
  • ③ 종결 이후 일정 기간 동안 달성된 복표 상태가 유지되고 있는지, 새롭게 출현된 문제를 잘 다루고 있는지 등을 점검하기 위해 일정 기간 후에 추수지도 실시하기
  • ④ 추수지도 실시 계획에 대해서도 내담자와 종결 전에 합의하기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