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 이야기

미래에 대한 어떤 꿈도 없는 자녀 때문에 걱정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학부모입니다. 이제는 고등학생도 되었기 때문에 대학 진학에 있어서 좀 더 신경을 써서 공부했으면 하는데, 제 아이는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아 걱정입니다. 특별히 잘하는 특기나 재능도 없는 것 같고 하고 싶어 하는 일도 없는 것 같습니다.

가장 걱정되는 점은 아이가 성실하게 학교와 가정에서 생활하고는 있지만 스스로 꿈이 없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더욱 열심히 공부도 하고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도 노력을 할 것 같은데 이러한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네요.

하루는 아이에게 "너 뭐 하고 싶니? 대학에서는 어떤 공부를 하고 싶니?" 하고 물었습니다. 그런데 아이의 대답은 이렇습니다. "잘 모르겠는데요. 그렇게 하고 싶은 일도 없고 돈만 많이 벌면 되는 것 아니에요? 대학은 성적에 맞추어 가면 되겠지요." 하는 것입니다.

어려서는 만화가가 되고 싶다든지, 농구선수가 된다든지 특정한 직업을 말하곤 하던 아이가 이제는 그러한 꿈도 없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아이의 성적도 그리 오르지 않고 제자리입니다. 성적이 좋아야 대학 진학에도 유리하고 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을 텐데 걱정입니다.

어떻게 해야 아이가 꿈을 갖고 학업에 열중할 수 있을까요?

어려서는 아직 성장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하루에도 열두 번씩 하고 싶은 일들이 바뀌게 됩니다. 어른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면서 동경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커가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현실을 바라보게 되면서 꿈과 희망을 낮추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부모님의 말씀에 의존하여 그대로 따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 님께서는 자녀에 대한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걱정이 많으신 줄 압니다. 우리의 모든 부모님께서는 자녀에 대한 염려로 평생을 걱정하며 살아가고 계시지요. 자녀가 좀 더 바르게 자라고 사회에서 인정받기를 원하시는 그 심정을 이해합니다. ** 님의 자녀는 이제 자신의 미래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갈등을 겪는 시기입니다. 청소년 시기에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인생 방향이 정해지지요. 그러나 일상생활에 지쳐있거나 익숙해져서 이러한 고민을 하지 못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님께서 아이가 자신의 미래에 대해 고민을 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 님의 자녀는 지금 틀에 박힌 생활을 하다 보니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거나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발견할 기회를 제공해 주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양한 활동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찾으며 하고 싶은 일들을 발견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에서 벌이는 단체 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종교 생활을 하고 있다면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학생회 모임이나 수련회, 봉사 활동 등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지역사회에 있는 청소년단체나 사회교육기관에서 주최하는 청소년 문화 활동, 캠프, 여름학교나 역사기행 등의 단기 학교 등에 참여하도록 권해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활동 속에서 자신의 인생 목표와 가치관을 세울 수 있는 시간을 갖기에, 충분한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많은 만남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좋습니다. 활동 속에서 만난 친구들은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므로 그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님의 자녀에게는 특별히 잘하는 특기나 재능이 없는 것 같다고 하셨는데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러한 활동 속에서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는 지금의 생활 중에서도 특별히 재미있어하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 그러한 것을 발견할 수 있도록 옆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도록 해보세요. 자녀의 일상생활에서 유심히 살펴보시면 자녀의 재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화가가 되고 싶어 했다고 했는데 그림, 글을 쓰는 것에 재능이 있는지, 만들기를 잘한다든지 이렇게 구체적인 것들을 찾아보시면서 거기에 맞는 일들은 어떤지 이야기해 보세요.

중요한 것은 현재의 ** 님의 자녀의 모습은 완전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즉 앞으로 어떻게 생활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일이든 가능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자신의 부족한 모습만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님의 자녀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에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앞으로 멀리 내다보고 생활할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갖도록 말입니다.

학업에 있어서도 제자리에 있는 것 역시 인생의 목표가 뚜렷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목표가 바로 세워진다면 그것을 이루어 가기 위해서도 자연스럽게 열심히 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꿈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앞으로 얼마든지 노력한다면 나아질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성적’일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빠른 시일에 훌쩍 오르는 것은 아니지요. 학업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니 성적에 관한 압박감이나 두려움을 갖게 되어 쉽게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 님께서 격려해 주세요.

** 님께서는 자녀에 대하여 믿음을 갖길 바랍니다.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 님의 자녀는 자신의 꿈을 이루어갈 수 있다는 것을 믿어주세요. 누군가 옆에서 자신의 어떠한 모습이든지 인정해주고 믿어준다는 사실만으로도 힘과 용기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 님의 자녀께서 구체적인 미래에 대한 자신의 모습을 그려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서 옆에서 아낌없는 격려를 해 주세요. 그리고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을지라도 너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말도 아낌없이 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 님께서 개인적으로 바라는 일이 아니더라도 진정으로 자녀가 원하는 일이라면 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님, 자녀에 대해 사랑을 이번 기회를 통해서 표현해 주시길 바라요. ** 님께서도 자녀만큼 힘들고 어려운 일들이 생길 것입니다. 그때마다 용기 잃지 마시고 힘내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