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해결중심상담
9월호에서는 실존주의 이론 중 해결중심상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결중심상담
1) 개관
(1) 기본 가정
- ① ‘한 부분의 변화는 전체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체계론적 입장을 지지함. 즉, 구성주의 학파의 이론에 근거함
- ② 내담자는 변화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진심으로 변화를 원한다고 가정함
(2) 인간관
-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모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가정함
(3) 기본 원리
- 문제에 대한 원인 분석이 아닌 미래지향적인 해결 방안의 구축에 관심이 있음. 연구자들은 문제해결을 위해서 반드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이 필요하지는 않다고 주장함. 오히려 내담자의 사고패턴을 구성하고 있는 의미, 사건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변화할 때 가능하다고 봄
(4) 상담과정에서의 원칙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사용하여 해결 방안을 구축할 수 있도록 조력함
- ① 상담회기 전 변화
- ② 예외 상황 찾기: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을 때 혹은 잘 해낸 경우를 탐색함
- ③ 능력 찾기: 내담자의 자원과 강점, 특성을 찾고 규명하며 확고히 하도록 함
- ④ 재구조화: 내담자가 문제를 바라보는 방식에 있어 유연성과 융통성을 갖도록 함
2) 상담기법
※ 질문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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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변화에 대한 질문
(예시) “지난 한 주 동안 변화된 일이 있다면 어떤 일이 있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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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예외 질문
(예시) “혹, 문제가 생겼을 때 잘 해낸 적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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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기적 질문
(예시) “오늘 치료 후에 집에서 있을 일들을 상상해 봅시다. 하룻밤을 자고 나니 여기 오게 한 그 문제가 극적으로 해결되었다고 해 봅시다.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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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척도 질문
(예시) “문제해결에 대한 당신의 노력을 수치로 표현한다면 얼마나 될까요?”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