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원 공지
청소년정책포럼 안내
부산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간담회 안내
청소년동반자 7차 보수교육 안내
신규 청소년동반자 4차 집합연수 안내
청소년동반자 3차 관계자회의 안내
진로상담 전문가 역량강화 연수(4기) 실시
2019년 청소년복지시설 시설장 역량강화 연수 개최
제3차 자살예방교육 지도자 양성교육
제4차 청소년 권리교육 강사양성과정(기초)
제5차 또래상담 지도자 양성교육(대학생용)
‘2019년 청소년상담 우수 프로그램’ 공모전 개최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2019년 디딤과정 2기 가족방문의 날 운영
상담원 동정
‘청소년 비행, 낙인이 아닌 포용!!’ 청소년상담 이슈페이퍼 발행
4차 청소년안전망 Re-design TFT회의 실시
2019년 청소년동반자 소진방지 워크숍 실시
2019년 1차 청소년안전망 긴급대응체계 운영회의 실시
청소년안전망 기능개선 회의 실시
제3차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기존직원 직무연수
제3차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신규 종사자 직무연수
2019년 개소한 신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컨설팅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과 업무협약식
제로캠프와 업무협약식
2019년 4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신규직원교육
2019년 2차 시·도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팀장간담회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상담이론
이달의 퀴즈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보수교육 일정
「청소년고객자문단」 우리들의 e야기
뉴스톡톡
규제혁신
청소년 소식
100명의 한국청소년대표단, 중국에서 한·중의 미래를 논의한다.
희망고백 100그라운드
청소년에게 '틀린길'은 있다? 없다?
사이버 힐링
더 스쿨 27화
한마디 한줄평
희망 한마디
독자 한마디

상담이론

해결중심상담

9월호에서는 실존주의 이론 중 해결중심상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결중심상담

1) 개관
(1) 기본 가정
  • ① ‘한 부분의 변화는 전체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체계론적 입장을 지지함. 즉, 구성주의 학파의 이론에 근거함
  • ② 내담자는 변화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진심으로 변화를 원한다고 가정함
(2) 인간관
  •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모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가정함
(3) 기본 원리
  • 문제에 대한 원인 분석이 아닌 미래지향적인 해결 방안의 구축에 관심이 있음. 연구자들은 문제해결을 위해서 반드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이 필요하지는 않다고 주장함. 오히려 내담자의 사고패턴을 구성하고 있는 의미, 사건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변화할 때 가능하다고 봄
(4) 상담과정에서의 원칙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사용하여 해결 방안을 구축할 수 있도록 조력함
  • ① 상담회기 전 변화
  • ② 예외 상황 찾기: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을 때 혹은 잘 해낸 경우를 탐색함
  • ③ 능력 찾기: 내담자의 자원과 강점, 특성을 찾고 규명하며 확고히 하도록 함
  • ④ 재구조화: 내담자가 문제를 바라보는 방식에 있어 유연성과 융통성을 갖도록 함
2) 상담기법
※ 질문기법
  • ① 변화에 대한 질문

    (예시) “지난 한 주 동안 변화된 일이 있다면 어떤 일이 있었나요?”

  • ② 예외 질문

    (예시) “혹, 문제가 생겼을 때 잘 해낸 적이 있습니까?”

  • ③ 기적 질문

    (예시) “오늘 치료 후에 집에서 있을 일들을 상상해 봅시다. 하룻밤을 자고 나니 여기 오게 한 그 문제가 극적으로 해결되었다고 해 봅시다.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 ④ 척도 질문

    (예시) “문제해결에 대한 당신의 노력을 수치로 표현한다면 얼마나 될까요?”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