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진로발달이론

02월호에서는 01월호의 진로상담에 이어 진로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Ginzberg의 발달이론

1) 직업 선택에 대한 견해
  • ① 직업 선택은 하나의 발달과정임
  • ② 직업 선택은 한 번의 결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결정들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짐
  • ③ 각 단계는 전 단계의 진로 결정 및 다음 단계의 진로 결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이루어짐
2) 직업 선택의 과정
(1) 환상적 직업 선택 단계(6-10세)
  • ① 여건이나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음
  • ② 독단적으로 특정 직업을 택해서 그 직업에서 하는 일을 놀이 활동을 통해서 표출하려고 함
(2) 시험적 직업 선택 단계(11~17세)
  • ① 흥미, 능력, 가치는 고려하지만, 현실적인 요인이 고려되지 않음
  • ② 하위 단계
  • 흥미 단계(11~12세): 흥미에 기초해서 직업을 선택하려는 경향

    능력 단계(12-14세): 흥미를 느끼는 직업 분야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지 시험해 보기 시작

    가치 단계(15-16세): 직업 선택 시 고려해야 하는 다양한 요인을 자각 특수한 영역과 관련된 요인을 확인하고, 직업 선호를 자신의 가치관 및 생애 목표에 비추어 평가

    전환 단계(17~18세): 주관적 인 요소에서 현실적인 외적 요인으로 관심을 전환

(3) 현실적 직업 선택 단계(18~22세)
  • ① 직업의 요구 조건, 교육 기회, 개인적 요인 등과 같은 현실적인 요인을 고려하고 타협해서 진로를 결정
  • ② 정서적 불안정, 개인적 문제, 재정적인 풍족함 등의 원인 때문에 이 단계가 늦어지기도 함
  • ③ 하위 단계
  • 탐색 단계: 직업 선택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이나 경험을 쌓으려고 노력하는 단계

    구체화 단계: 직업 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결정에 관련된 내적 · 외적 요소를 종합할 수 있는 단계

    특수화 단계: 자신이 한 결정을 더욱 구체화하고, 세밀한 계획을 세우는 단계

 

2. Super의 발달이론

1) 개요
(1) 특징
  • ① Super는 진로 발달을 아동기부터 성인 초기까지로 제한한 Ginz-berg의 초기 이론에 이의를 제기하고,진로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변화되는 것이라고 주장
  • ② 직업 선택을 타협의 과정으로 본 Ginzberg의 이론을 보완하여 타협과 선택이 상호작용하는 일련의 적응과정 파악
  • ③ 발달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적응과정
(2) 자아개념
  • ① 인간은 자아 이미지와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함
  • ② 자아개념이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침
(3)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① 개인차
  • ② 다양한 가능성
  • ③ 직무능력의 유형
  • ④ 동일시와 모델의 역할
  • ⑤ 적응의 연속성
  • ⑥ 생애 단계
  • ⑦ 진로 유형
  • ⑧ 발달의 지도 가능성
  • ⑨ 상호작용의 결과로서의 발달
  • ⑩ 직무 만족
(4) Super의 10가지 명제(김봉환, 김병석, 정철영, 2006)
  • ① 인간은 능력, 흥미, 성격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 ② 인간은 이러한 특성의 차이로 인해 특정한 직업에 대하여 적합성을 지니게 된다.
  • ③ 각 직업(군)에는 각기 요구되는 일정 범위의 능력, 흥미, 인성 특성이 있다.
  • ④ 개인의 직업적 선호와 능력, 생활 장면 및 자아 개념은 시간의 경과와 경험에 따라 변한다.
  • ⑤ 이 과정은 일련의 생애 단계로서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의 과정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 ⑥ 개인의 진로 유형의 본질은 부모의 사회적·경제적 수준, 개인의 정신 능력 및 인성 특성, 주어진 직업 기회 등에 의해서 결정된다.
  • ⑦ 개인의 발달단계를 통한 성장은 능력과 흥미의 성숙과정을 촉진하거나 자아 개념의 발달을 도와줌으로써 지도될 수 있다.
  • ⑧ 직업 발달과정은 본질적으로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고 실천해나가는 과정이다.
  • ⑨ 개인의 사회적 요인, 이른바 자아 개념과 현실성 간의 타협이란 역할 수행의 하나이며, 이러한 역할은 환상이나 상담, 면접 또는 학급, 클럽, 여가 활동, 취업 활동 등에서 수행된다.
  • ⑩ 자신의 직업과 인생에 대한 만족은 얼마나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특성, 가치관에 맞는 일을 찾느냐에 달려 있다.
2) 직업의 발달단계와 과업
(1) 성장기(0~14세)
  • ① 가정과 학교에서의 주요 인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자아 개념발달
  • ② 초기에는 욕구와 환상이 지배적이나 사회참여와 현실 검증이 증가함에 따라 흥미와 능력을 중시
  • ③ 하위 단계
  • 환상기(4-10세) : 욕구가 지배적이며 환상적인 역할 수행이 중요시됨

    흥미기(11'~ 12세) : 개인의 취향이 곧 활동의 목표 및 내용을 결정하는 요인이 됨

    능력기(13~14세) : 능력을 더욱 중요시하며, 직업의 요구 조건을 고려하게 됨

(2) 탐색기(15-24세)
  • ① 학교생활, 여가 활동, 시간제 근무를 통해서 자아 검증, 역할 수행, 직업적 탐색을 함
  • ② 하위 단계
  • 잠정기(15~17세) : 욕구, 흥미, 능력, 가치, 직업적 기회 등을 고려하기 시작하며,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고 그것을 환상, 토의, 일, 기타 경험을 통해서 시행

    전환기(18-21세) : 취업을 하거나 취업에 필요한 훈련이나 교육을 받으며, 자신의 자아 개념을 실천하려고 함에 따라 현실적 요인을 중시

    시행기(22~24세) : 자신에게 적합해 보이는 직업을 선택해서 최초로 직업을 가짐

(3) 확립기(25~44세)
  • ①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발견하고 확고한 위치 확보를 위해 노력
  • ② 하위 단계
  • 시행기(25~30세) : 자신이 선택한 일의 분야가 적합하지 않을 경우, 적합한 일을 발견할 때까지 몇 차례 직업 전환을 시도

    안정기(31~44세) : 진로 유형이 분명해짐에 따라 그것을 안정시키고, 직업 세계에서 안정된 위치를 굳히기 위해 노력

(4) 유지기(45-65세)
  • ① 이미 정해진 직업에 정착하여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
  • ② 직업에서 은퇴하여 다른 활동을 추구
(5) 쇠퇴기(65세 이후)
  • ① 정신적 · 신체적 쇠약
  • ② 자기 영역에서 성공적인 직업인이 되기 위해 노력
 

3. Tiedeman과 O’Hara의 발달이론

1)개요
(1) 특징
  • ① 직업의 발달단계는 연령과 관계없이 문제의 성질에 의해 좌우되며, 일생 동안 여러번 반복될 수도 있다고 주장
  • ② Super가 연령의 중가에 따른 직업의식 발달을 설명했으나, Tiedeman과 O'Hara는 의사결정 과정을 통한 직업의식 발달을 설명
(2) 직업 정체감
  • ① 직업 발달은 직업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 계속적인 과정
  • ② 직업 자아정체감은 의사결정을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발달
  • ③ 문제에 대해 스스로 결정을 내려 보는 것이 직업적 자아의 확립에 도움이 됨
2) 진로 의사결정 단계
(1) 예상가anticipation
  • ① 탐색(exploration)
  • ② 구체화(crystallization)
  • ③ 선택(choice)
  • ④ 명료화(clarification)
(2) 실천기(implementation)
  • ① 적응(induction)
  • ② 개혁(reformation)
  • ③ 통합(integration)
 

4. Tuckman의 발달이론

1) 개요
  • ① 자아 인식, 진로 인식, 진로 의사결정이라는 3가지 요소를 중시함
  • ② 기능훈련을 제외한 진로교육의 모든 측면을 광범위하게 내포함
2) 진로 발달단계
  • ① 일반적 의존성 단계(유치원~초등학교 1학년) : 진로 발달이 외적 통제에 의존
  • ② 자기주장 단계(초등학교 1~2학년) : 일에 대한 간단한 지식과 개념 이해
  • ③ 조건적 의존성 단계(초등학교 2-3학년) : 자아 인식의 초점은 동기와 욕구 그리고 친구와의 관계 형성
  • ④ 독립성 단계(초등학교 4학년) : 일의 세계를 이론적으로 탐색, 진로 결정에 대해 관심을 가짐
  • ⑤ 외부 지원 단계(초등학교 5-6학년) : 직업적 흥미와 목표, 작업조건, 직무 내용 둥에 관심을 가짐
  • ⑥ 자기결정 단계(중학교 2학년) : 직업관을 가지기 시작하고, 진로 결정의 기본 요인을 현실적 관점에서 탐색
  • ⑦ 상호 관계 단계(중학교 3학년~고등학교 1학년) : 직업 선택의 가지 일에 대한 기대와 보상, 의사결정의 효율성 둥에 관심
  • ⑧ 자율성 단계(고등학교 2-3학년) : 직업과 자신의 적합성 여부, 교육 조건, 선택 가능성 등에 초점을 맞추고, 대안을 점차로 현실적으로 줄여 나감
 

5. 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이론

1) 개요
(1) 특징
  • ① Super와 마찬가지로 발달적 단계를 다루면서, 사람이 어떻게 특정 직업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가를 기술
  • ② 자아 개념 중시 : 자기 이미지에 맞는 직업을 원함
  • ③ 자아 개념 발달의 결정 요인 : 사회계층, 지능 수준, 다양한 경험
(2) 절충 개념
  • ① 사회적·경제적 배경과 지능径을 강조 사람들은 직업 세계에서 자신의 사회적 공간, 지적 수준, 성 유형에 맞는 직업을 선택
  • ② 대체로 성 유형, 직업의 수준, 직업 분야에 대한 유사성과 차이점 등을 평가함으로써 자신이 선택할 직업의 영역 혹은 한계를 설정
2) 직업포부발달단계
(1) 직업과 관련된 개인의 발달단계
  • 힘과 크기 지향성(3-5세) : 사고과정이 구체화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지각함
  • ② 성 역할 지향성(6~8세) : 자아 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음
  • ③ 사회적 가치 지향성(9-13세) :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상황 속의 자아를 인식하게 되고, 일의 수준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킴
  • ④ 내적 자아, 고유한 자아 지향성(14세 이후) : 내성적인 사고를 통하여 자아에 대한 인식과 자아성찰 및 사회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함
(2) 직업적 선호의 발달단계
  • ① 1단계에서는 구제적인 사고를 통하여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직업에 대해서 긍정적인 입장을 취함(어린이)
  • ② 2단계에서는 자신이 선호하는 직업에 대해서 좀 더 엄격한 평가를 함
  • ③ 3단계에서는 평가를 위한 좀 더 많은 기준을 가지게 됨
  • ④ 4단계에서는 자신에 대한 자각, 자신의 성 유형, 사회계층 등의 모든 조건을 고려함(청소년)
 

6. Brown의 가치중심적 진로모델

1) 개요
(1) 특징
  • ① 다른 여러 이론과는 달리 흥미가 진로 결정에 별로 큰 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
  • ② 가치는 개인이 원하는 목표 설정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진로 결정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
(2) Brown의 입장
  • ① 발달상 이는 주어진 시점에서 가치가 서열화되고 정교화되지만, 가치의 처리과정은 개인의 인지적 명료성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음
  • ②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치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 ③ 어떤 가치들은 구체화되지 않아서 인지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가정함.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신명하기 위하여 어떤 가치를 활용할 수 있을 때, 그 가치가 비로소 구체화된다고 주장함
  • ④ 가치는 개인이 처한 환경에서 행동을 이끄는 중요성에 의해서 우선순위가 정해 짐
2) 기본 명제
  • ① 개인이 우선권을 부여하는 가치는 많지 않음
  • ② 우선순위가 높은 가치가 생애 역할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
  • 생애 역할 가치를 만족시키려면 하나의 선택권만 이용할 수 있어야 함

    생애 역할 가치를 실행하기 위한 선택권은 명확하게 그려져야 함

    각 선택권을 실행에 옮기는 난이도는 동일함

  • ③ 가치는 환경 속에서 가치를 담은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학습됨
  • ④ 생애 만족은 모든 필수적인 가치를 만족시키는 생애 역할에 달려 있음
  • ⑤ 한 역할의 현저성은 역할 내에 있는 필수적인 가치의 만족 정도와 직접 관련이 있음
  • ⑥ 생애 역할에서의 성공은 많은 요인에 의해 결정됨
  • ⑦ 생애 역할의 성공 요인 중에는 학습된 기술도 있고, 인지적 · 정의적 · 신체적 적성 등도 있음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