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 이야기

진정한 친구를 사귀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진정한 친구를 사귀고 싶은 고2 학생입니다. 저는 제가 가진 소중한 것을 그냥 주어도 아깝지 않을 정도의 진정한 친구를 사귀고 싶지만, 주변에 마음이 가는 친구가 없어 괴롭습니다. 저희 반 아이들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다들 배려심이 없고 자기 이익만 생각하는 아이들입니다. 그래서 정이 안 갑니다.

친구를 사귀고 싶지만 반 아이들을 생각하면 제 깊은 마음을 주고 싶은 마음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학교에 오면 애들이랑 그저 일상적인 얘기만 합니다. 이런 피상적인 친구가 아닌 진정한 친구를 사귀고 싶습니다. 지금 저는 너무 외롭고 그야말로 고독합니다. 제 성격이 너무 독특하여 친구가 없는 것 같기도 하다는 생각을 해 보긴 했습니다. 그러나 잘 모르겠습니다.

엄마에게 학교에서 나 혼자라고, 친구가 없어서 외롭다고 말씀드렸더니 학교에서는 공부만 열심히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좋은 대학 가면 학벌 좋은 남자친구도 많이 사귈 수 있고 지금보다 훨씬 훌륭한 친구들을 얻을 수 있다고 하시면서 말입니다. 엄마는 제게 공감해주시지 못합니다. 학교에 가면 너무나 외로워서 공부에 집중도 할 수가 없는데 말입니다... 저의 외로움을 해결할 진정한 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님의 마음에 외로움과 고독이 가득 차 있는 것 같군요. 또 자신이 가진 가장 소중한 것까지도 내줄 수 있는 진정한 친구를 사귀고 싶지만, 반 아이들을 보면 마음이 안 열리고 “사귀고 싶다”와 “사귀고 싶지 않다”라는 두 마음이 갈등하고 있군요.

또 엄마한테 얘기해 봐도 도움은커녕 ○○님의 마음조차 잘 알아주지 못하는 것 같으니 얼마나 답답하시겠어요. 친구 사귀는 것 때문에 공부도 잘 안되는 것 같으니 속도 상하고요. ○○님의 고민을 정리하면 진정한 친구를 사귀고 싶은 마음은 간절하지만 반 애들이 마음에 안들어 학교에서는 외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으며, 어머니께 고민을 의논해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 답답하고 공부도 잘 안 된다는 말씀이군요. 무엇보다 진정한 친구를 갖고 싶은 그 애절한 마음 충분히 공감이 갑니다.

청소년 분야를 연구한 여러 학자는 다른 어느 인생 시기보다도 청소년기에 친구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겠지요. 청소년기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시기라면, 정체성은 바로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그 속에서 서서히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이기도 하겠고, 또 청소년기에 익힌 인간관계의 내용과 기술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요. 청소년기의 인간관계는 이제는 가족관계에서 벗어나 교우관계가 중추를 이루는 시기이지요.

부모의 일방적인 압력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은 자연히 더 동등한 관계인 친구 관계로 그 관심을 쏠리게 됩니다. 청소년기에 친구의 의미가 크게 주목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님이 더 외로움을 느끼며, 한편으로는 진정한 친구를 사귀고 싶다는 간절한 바람을 가지고 있다고 보이네요.

우선, 친구를 사귀고는 싶지만 반 아이들에게 ○○님이 크게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를 정확하게 짚을 수는 없지만, 몇 가지 가정은 할 수 있죠. 우선 ○○님이 반 친구들에게 마음의 문을 닫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 번 생각해 봐야 할 것 같군요. 나는 저 애들이랑 달라! 저 애들은 나를 이해 못 해, 속으로 이렇게 강하게 자신에게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마음만 열려 있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차츰 친해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매우 다른 환경에서 전학 온 아이와 처음에는 서먹서먹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친해질 수 있는 것처럼 말이에요.

또한, 진정한 친구를 만나기 위해서는, ○○님이 먼저 친구들에게 다가가고 힘든 부분을 나누는 진실한 친구 역할을 해 보는 건 어떨까요?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이 또는 가장 마음이 가는 친구에게 오늘 본인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해 봅시다. 그리고 그 친구의 생각에 지지를 보내기도 하고 그 친구가 느낀 감정도 그대로 한 번 느껴보려 해 보세요. 그 친구의 생각과 감정이 그대로 ○○님 마음 안에서 되살려질 때 ○○님은 친구와 교류를 하고 있는 것이고, 이런 경험이 기초가 되어 진정한 친구를 사귀는 것도 쉬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진정한 친구는 한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마음 나눔과 그 소중한 경험들이 쌓여 만들어지는 것이며, 또 정성껏 노력해야만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마음의 문을 열고, 한 발짝만 다가가세요. 분명 주변에 ○○님처럼 진정한 친구를 갈망하는 친구가 있을 것이고, ○○님이 마음의 문을 여는 순간 좋은 인연으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