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집단상담
이번 8월호에서는 집단상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1. 집단상담의 개요

    1) 집단상담의 의미

    한 명의 상담자와 여러 명의 내담자가 함께 모여 일정 기간 정기적으로 만나면서 생활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나 사건 등 그들의 관심사에 대하여 각자의 느낌 반응행동, 생각 등을 대화하는 가운데 허용적, 현실적, 감정 정화적, 상호신뢰적, 수용적, 지원적인 집단의 응집력과 치료적 분위기를 통해 상호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긍정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목적을 가진 상담의 한 형태
    • (1) 집단상담의 유사형태

      ① 집단지도

      • • 다수의 대상자를 상대로 교육, 정보 제공 등을 실시하는 것
      • 예) 성교육, 진로지도, 오리엔테이션
      • • 지도성: 조직 또는 집단의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의 구성원들이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집단의 상호작용을 돕는 지도자의 영향력 있는 행동
      • - 독재형(전제형, 권위형): 집단 활동의 결정을 집단상담자가 하고, 자신의 권위를 강조하며, 누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지시함
      • - 민주형: 평등한 분위기가 발전되도록 지지함
      • - 자유방임형: 집단상담자가 집단 활동에 거의 간섭하지 않음

      ②집단훈련(구조화된 집단)

      • • 집단지도보다는 적은 인원을 대상으로 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구조화된 프로그램에 입각하여 훈련하는 것
      • • 집련은 집단상담과 유사한 측면이 있으며, 구분에 어려움이 있음
      • •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운영할 경우에는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집단훈련과 유사하게 하는 일이 빈번함
      • 예) 스트레스 대응 집단, 가치 명료화 집단, 사회성 훈련
    • (2)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

      ① 집단상담의 장점: 다양한 인간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자기의 문제를 보다 폭넓게 다룰 수 있음

      ② 집단상담의 단점: 개인의 문제를 깊이 다루기 어려울 수 있음

    • (3) 학생들이 집단상담에 대해 가지는 기대

      ① 자존심의 회복

      ② 성적 갈등의 해소

      ③ 외로움과 고립감의 극복

      ④ 자아의 발견과 진로 결정

      ⑤ 자아정체감의 발달

      ⑥ 새로운 가치의 추구

    • (4) 학생(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① 성장, 발달 및 변화

      ② 각자의 환경 수용과 적응

      ③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구 충족, 행동의 이해,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④ 자신에게 관심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관점을 발달시키고, 자유롭고 충분히 융통성 있도록 돕기

      ⑤ 학교 집단상담의 필요성(강진령,2012): 학생들 간의 소외 증가, 또래와의 면대 면 상호작용 기회의 감소, 가족의 안정성 감소, 학력평가와 경쟁으로 인한 학생들의 부담 증가, 교사들의 학생 지도 부담 증가

    2) 학생 대상 집단상담자의 자세

    • (1) 상담자의 태도

      ① 용기 내기

      ② 모범 보이기

      ③ 내담자의 심리 상태에 동참하기

      ④ 선의의 관심 갖기

      ⑤ 집단상담의 효과에 대한 신념 갖기

      ⑥개방적인 자세 취하기

      ⑦ 공격적 언행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 갖추기

      ⑧ 자신감을 갖고 영향력 발휘하기: 청소년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을 운영할 때 상담자가 교사로서의 기능을 가지게 되며, 상담자는 집단원들에게 하나의 모델이 될 수 있음

      ⑨ 자기 자신의 자아 상태를 인식하기

      ⑩ 창의적 태도 갖기

      ⑪ 유능한 집단상담자의 특성(Kottler): 신뢰성, 자기수용, 카리스마, 유머감각, 융통성, 정직성, 열정, 현실감각

    • (2) 집단상담자의 의무

      ① 집단의 구성 및 유지하기

      ② 집단 분위기 구성하기

      ③ 집단 규범 설정하기

      ④ 상담자로서의 지도력과 모범 보이기

    • (3) 집단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① 자신의 영향력에 주의 기울이기

      ② 집단원의 심리적 부담에 주의 기울이기

      ③ 목적을 분명하게 재정의하기

      ④ 비밀보장과 집단 규칙에 대해 논의하기

      ⑤ 진지한 존중심 가지기

      ⑥ 종결에 대한 준비하기

      ⑦ 부정적 반응에 대처하도록 돕기

      ⑧ 효과 평가에 대한 관심 가지기

      ⑨ 구성원들의 권리 보호하기

      ⑩ 집단상담자의 문제행동(강진령,2012): 지나친 개입, 방어적 태도, 폐쇄적 태도, 과도한 자기개방

    • (4) 집단상담의 윤리

      ① 집단원들이 집단상담의 목표를 알 권리

      ② 비밀보장

      ③ 심리적 혼란과 위협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

      ④ 신체적, 심리적 위협으로부터의 안전장치

      ⑤ 성급한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경고

  • 2. 집단의 유형

    1) 목적과 운영 방식에 따른 집단 유형

    • (1) 수준에 따른 집단 유형

      ① 교육집단: 정서적, 인지적 측면의 정신건강 교육과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집단

      ② 성장집단: 다양한 집단 체험을 통해 자기탐색, 잠재력 계발 등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인간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집단

      ③ 상담집단: 개인적, 교육적, 직접적, 사회적 문제에 초점을 두고 치료적, 예방적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단역동과 과정을 활용

      ④ 치료집단: 상담집단보다 더 심각한 수준의 정서행동 문제나 정신장애 등을 치료하려는 목적으로 구성, 병원에서 진행될 경우 입원이나 외래의 형태로 운영

    • (2) 목적에 따른 집단 유형

      ① 참만남 집단: Rogers에 의해 1970년대에 시작된 비구조화 형식의 집단상담. '엔카운터 그룹‘이라고도 함

      Rogers의 모형
      내담자 중심의 원리 적용
      Stroller의 모형
      마라톤 참만남 집단
      Schutz의 모형
      개방적 참만남 집단
      가정 촉진적인 분위기 → 집단 자체, 구성원의 잠재적 가능성 계발 시간적 집중성을 강조(피로, 시간적 집중성 자체- 집단이나 개인 발달의 촉진제) 사회적, 신체적 긴장감의 해방(이완) → 실제적이고, 보다 풍부한 감각으로 개인, 타인을 경험(정서 문제 해방)
      집단상담자의 역할
      • • 집단의 특수 목적, 특별 사전 진행 계획 없음
      • • 신뢰와 인내로 집단 자체가 활동 방향을 발전시켜 나가도록 돕는 촉진자(지시와 통제가 없음)
      • • 심리적으로 안전한 분위기 조성, 의사소통의 사실적인 의미 파악. 참된 자신의 모습으로 피드백. 집단원들을 직면시킴. 한 집단원의 독립된 감정을 보호 및 표출하도록 도와줌
      • • 자신을 한 수단으로 이용해서(행동의 모범이나 설명) 집단 활동이 가장 효과적이도록 도움
      • • 집단의 신뢰로운 분위기 조성, 맞닥뜨릴 위험을 보다 자연스럽게 느끼도록 도움
      • • 상담기술의 기계적 사용 배제. 집단이 신속히 활동할 수는 있으나 잠재적인 성장가능성을 축소시킬 수 있음
      • • 지적인 이해보다 행함과 경험을 강조. 집단원의 권리와 자발적인 능력을 존중하고, 신뢰함. 주된 책임은 내담자 자신임을 상기하는 것
      • • 신체로 표현되는 핵심적인 정서적 문제를 파악하고, 집단원들에게 집중적인 정서적 경험을 제공하려고 함
      • • 대인 간 의사소통, 개인의 정화 촉진을 위해 접근 방법과 기술 소개를 허용(언어적 방법, 심리극, 도형, 신체운동 연습, 명상법)
      집단의 과정
      • • 초기: 거북한 침묵, 피상적인 의사교환, 자기노출에 대한 저항감
      • • 중기: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 표현, 집단에서 느끼는 대인 간 감정을 즉시 표현
      • • 후기: 자기수용과 그에 따른 행동 변화, 맞닥뜨림의 위험 감수
      • • 시작 단계: 서로 상대방을 낯선 사람으로 취급. 감정 대신 외부 사실, 사건만 이야기함
      • • 두 번째 단계: 감정(긍정/부정)을 주고받음(따뜻함, 이해 발전/ 높은 공격성과 욕구 좌절). 정서적 교환으로 집단이 발전
      • • 마지막 단계: 목표에 접근함. 전적으로 방어적 태도가 없음. 자기표현에 자발적임. 위기감 해소로 고무된 친밀감이 일어남
      • • 목표: 개방적인 정직한 의사소통의 확립(집단의 촉진적 분위기를 위해)
      • • 신체적 활동에 관한 환상, 상상적인 신체 활동의 이용. 문제들을 보다 정서적으로 생생하게 만듦. 핵심은 장애 해소의 과정. 호흡 이완과 심화를 통해 해소(신체 및 육체 훈련 강조)

      ② T-Group: 1946년 미국 메인 주에서 처음 실시. K. Lewin의 아이디어에서 출발. 학교에서는 중고교의 학급단위로 이루어지는 훈련집단. 대학생 대상의 인간관계 훈련, 감수성 훈련 혹은 잠재력 계발 훈련집단 등 소집단 훈련을 위주로 형성된 집단. 집단원들은 무엇이든 자기가 원하는 새로운 행동을 시험삼아 해볼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안정감을 가지고 참여

      ③ 자조집단: 유사한 고통을 극복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리더가 되어 현재 고통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을 돕도록 하는 집단상담 예) AA Group(알콜중독을 극복한 사람이 리더가 되어 집단을 이끄는 형태)

      ④ 지지집단: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집단원들이 모여서 서로의 생각과 정서를 나누는 집단

    • (3) 운영방식에 따른 집단 유형

      ① 구조화 정도

      • • 구조화 집단: 집단이 프로그램으로 구조화되어, 매 회기가 계획에 따라 운영되는 집단
      • • 비구조화 집단: 특정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집단원들의 상호작용에 근간을 두고 진행하는 집단
      • • 반구조화 집단: 구조화 집단과 비구조화 집단이 섞여 있는 집단

      ② 참여 허용 정도

      • • 개방집단: 집단상담 회기가 진행되는 동안 집단원들이 새로 참여하거나, 중도에 탈락하는 것이 비교적 자유로운 집단
      • • 폐쇄집단: 집단상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집단원이 확정되어 있고 도중에 새로 참여하는 집단원을 허용하지 않는 집단
    • (4) 구성원의 속성에 따른 집단 유형

      ① 동질집단: 호소 문제, 성별, 연령, 문화 등에서 동질적인 특성을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집단

      ② 이질집단: 호소 문제, 성별, 연령, 문화 등에서 이질적인 특성을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집단

      ③ 연령별 집단: 집단에 참여하는 구성원의 연령에 따라 이름지어지는 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 집단,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중학생 집단.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학부모 집단 등

    2) 이론에 따른 집단상담

    • (1)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자유연상, 꿈, 환상의 분석, 저항의 분석, 전이의 분석, 훈습

    • (2)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

      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반

      ② 주요개념: 사회적 관심, 목표지향적 행동, 행동양식, 열등감과 우월감, 가족구도

    • (3) 인간중심적 집단상담

      ①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에 기반

      ② 주요개념: 무조건적 존중, 공감적 이해, 진정성

    • (4) 행동주의적 집단상담

      ①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탈감법, 자기주장 훈련, 혐오치료, 토큰강화 등

    • (5) REBT 집단상담

      ① 앨리스의 합리적‧정서적 행동 상담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ABCDE 모형, 논박, 합리적 사고

    • (6) 교류 분석적 집단상담

      ① 번의 교류 분석 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성격의 구조와 기능, 의사교류분석, 4가지 삶의 자세

    • (7) 현실요법적 집단상담

      ① 글래서의 현실요법 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개인적 사진첩: 지각적 각인, 질적 세계(quality world), 전체 행동, 책임

    • (8) 게슈탈트 집단상담

      ① 펄스의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전경과 배경, 빈 의자 기법

    • (9) 예술적 접근의 집단상담

      ① 활동적인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을 상담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적 방안 모색 필요

      ② 놀이치료를 적용한 사회성 향상집단, 미술치료 집단, 동작치료 집단, 사이코드라마 등을 적용

      ③ 특히 학생들을 상담할 경우에는 다양한 창의적 방법이 적용될 필요가 있음

Ⅱ. 집단상담의 과정
  • 1. 집단상담의 진행과정

    1) 집단의 과정

    • (1) 집단 운영 전 계획

      ① 목표 선정

      • • 집단상담 운영의 목표 설정
      • •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상담의 목표에는 대체로 제목에 드러나 있는 경우가 많음
      • 예) 사회성 향상 집단상담, 대인관계 증진 집단상담

      ② 환경 조성

      • • 장소: 집단상담에 적합한 장소 선정
      • • 집단 크기: 약 5~10명(14~15명 이상 시 코리더가 있는 것이 좋음)
      • • 집단 구성: 동질집단 혹은 이질집단의 구성 여부에 대해 결정
      • • 연령: 범위 제한.13~15세, 15~18세, 19세 이상
      • • 성: 15세 이전은 동성집단이 바람직함
      • • 집단의 개방성 여부에 대한 결정

      ③ 집단원 선발

      • • 모집
      • • 예비면담(screening): 예비면담을 통해 집단에 적ㅎ바한 대상인지 평가
      • • 집단의 목표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목표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개인의 목표 진술 듣기
      • • 집단 예비모임: 집단상담의 시작 전에 전체 집단원들이 모여서 소개하고, 집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필수조건은 아니며, 대체로 생략하는 경향이 있음)

      ④ 집단의 유지 방안

      • • 회기의 길이와 빈도
      • • 집단의 구조화

      ⑤ 각 회기 그려보기

      • • 시작: 관계, 집단 목표 설정
      • • 갈등 및 직면 단계: 상담지 공격, 저항 고려, 직면
      • • 응집력 발달단계: 적극적 참여, 협력, 역할 수용
      • • 생산적 단계: 교정적 정서 경험, 행동 변화, 훈습
      • • 종결: 내담자의 만족감 vs. 불안감 다루기, 관계 종력에 대한 장서 다루기

      ⑥ 집단상담 평가에 대한 고려

      • • 집단의 효과에 대한 고려(성과 연구: 양적 연구, 질적 연구 등)
      • • 집단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 고려
      • • 집단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고려
    • (2) 집단 초기 단계의 주요 과제

      ① 오리엔테이션하기

      ② 집단 분위기 조성하기

      ③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촉진하기

      ④ 집단원 보호하기

      ⑤ 집단 초기의 스트레스 다루기

      ⑥ 목소리 큰 집단원 다루기

      ⑦ 허례적인 대화 양식 다루기

      ⑧ 하위 집단의 형성 방지하기

    • (3) 집단 중간 단계의 주요 과제

      ① 바람직한 집단행동을 강화하기

      ② 공통의 주제로 인도하기

      ③ 상담자가 시범을 보여주기

      ④ 새로운 모험을 장려하기

      ⑤ 각 구성원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기

    • (4) 종결 단계의 주요 과제

      ① 종결 준비하기

      ② 성과 평가와 미래 계획 세우기

      ③ 이별에 따른 감정 다루기

      ④ 집단과정에 대한 평가하기

    2) 집단상담 과정에 대한 Corey의 모형(김진숙 외 공역, 2012)

    • (1) 코리의 집단과정: 초기 단계 → 과도기 단계 → 작업 단계 → 종결 단계

      • 코리의 초기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 적극적인 집단 참여 방법 교육하기
      • - 기본 규칙과 규범 형성하기
      • - 집단과정의 기초 교육하기
      • - 집단원의 두려움과 기대를 표현하도록 북돋워 신뢰감 형성하기
      • - 치료적 행동의 촉진적 차원에서 모범이 되기
      • - 집단원과 열린 마음으로 함께 머물기
      • - 책임 분할을 명확하게 하기
      • - 집단원들의 구체적인 개인 목표 설정을 돕기
      • - 집단원들의 걱정과 의문을 공개적으로 다루기
      • - 적극적 경청, 반응하기 등과 같은 대인관계 기술을 교육하기
      • - 집단원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도록 돕기

      • 코리의 과도기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 갈등 상황을 인식하고 다루는 것의 가치를 집단원들에게 교육하기
      • - 집단원들이 자신의 특성과 방어기제를 인식하도록 돕기
      • - 집단원들의 저항을 존중하고, 다양한 저항을 건설적으로 다루도록 돕기
      • - 상담자에 대한 도전을 직접적이고 실질적으로 다룸으로써 집단원들에게 모델링하기
      • - 집단원의 문제행동 다루기
      • - 집단원들이 상호 의존적이면서 독립적이도록 돕기
      • - 지금-여기와 관련된 반응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기

      • 코리의 작업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 적절한 행동 모델 보이기
      • - 지지와 직면 사이의 균형 유지하기
      • - 위험을 감수하려는 집단원을 지지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돕기
      • - 행동 패턴의 의미를 설명하여 집단원의 자기탐색 촉진 및 다른 행동 방식을 고려하도록
      • 돕기
      • - 집단원들이 작업에 집중하고 원하는 것을 분명히 요구하도록 돕기
      • - 보편적인 주제를 탐색하여 여러 집단원이 작업에 연관되도록 하기
      • - 통찰을 행동으로 실행하도록 격려하기 응집력을 높이는 행동을 장려하기
      • - 집단원들이 생각, 감정, 행동에서 변화할 수 있도록 개입하기

      • 코리의 종결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 종결에 따른 감정을 잘 다스리도록 돕기
      • - 집단원들에게 자기표현의 기회 주기 집단원들의 변화를 강화하기
      • - 집단원들이 집단에서 습득한 기술을 일상에 적용하도록 돕기
      • - 집단원들이 과제를 실천하도록 돕기
      • - 집단원들이 집단에서 깨달은 사실을 잊지 않도록 돕기
      • - 집단상담 후에도 비밀을 유지하도록 당부하기
      • - 집단상담의 효과 평가하기

      • 추수상담의 집단상담자의 역할

      • - 집단원이 원한다면 개인상담을 진행하기
      • - 추수집단이나 개인 주안담을 통해 집단상담의 효과 평가하기
      • - 집단을 마치는 것이 자기 이해의 시작이 되도록 다른 집단이나 개인상담을 소개하기
  • 2. 집단역동과 집단 치료 요인

    • (1) 집단역동 집단원들 간의 전체 적인 상호작용
    • (2) 집단 치료 요인

      • 희망의 고취

      • 보편성

      • 집단응집력

      • 대인관계 학습

      • 정보 전달

      • 이타심

      • 가족의 재정립: 일차 가족집단의 교정

      • 사회화 학습: 사회화 기술 .

      • 동일시: 모방행동

      • 카타르시스: 감정적 정화

      • 자기이해 → 여기까지 Yalom, 이후 Corey

      • 피드백

      • 자기개방

      • 직면

    • (3) 다루기 어려운 내담자를 다루는 방법

      • 2인 1조로 짝지어 대화함. 상담자가문제의 내담자와 짝을 지어 다룸

      • 전체 집단원에게 이야기함

      • 집단 도중 직접 표현함

      • 회기 직후 또는 직전에 직접 말함 집단원들로 하여금 피드백을 주고받게 함

      • 전체 집단원에게 소감문 제출을 요청함. 문제의 집단원에게 피드백 함

      • 문제의 내담 집단에서 다룸-(집단 작업, 가장 바람직함)

  •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

    9월호에서는 가족상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