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상담의 개요
1) 집단상담의 의미
한 명의 상담자와 여러 명의 내담자가 함께 모여 일정 기간 정기적으로 만나면서 생활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나 사건 등 그들의 관심사에 대하여 각자의 느낌 반응행동, 생각 등을 대화하는 가운데 허용적, 현실적, 감정 정화적, 상호신뢰적, 수용적, 지원적인 집단의 응집력과 치료적 분위기를 통해 상호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긍정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목적을 가진 상담의 한 형태① 집단지도
②집단훈련(구조화된 집단)
① 집단상담의 장점: 다양한 인간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자기의 문제를 보다 폭넓게 다룰 수 있음
② 집단상담의 단점: 개인의 문제를 깊이 다루기 어려울 수 있음
① 자존심의 회복
② 성적 갈등의 해소
③ 외로움과 고립감의 극복
④ 자아의 발견과 진로 결정
⑤ 자아정체감의 발달
⑥ 새로운 가치의 추구
① 성장, 발달 및 변화
② 각자의 환경 수용과 적응
③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구 충족, 행동의 이해,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④ 자신에게 관심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관점을 발달시키고, 자유롭고 충분히 융통성 있도록 돕기
⑤ 학교 집단상담의 필요성(강진령,2012): 학생들 간의 소외 증가, 또래와의 면대 면 상호작용 기회의 감소, 가족의 안정성 감소, 학력평가와 경쟁으로 인한 학생들의 부담 증가, 교사들의 학생 지도 부담 증가
2) 학생 대상 집단상담자의 자세
① 용기 내기
② 모범 보이기
③ 내담자의 심리 상태에 동참하기
④ 선의의 관심 갖기
⑤ 집단상담의 효과에 대한 신념 갖기
⑥개방적인 자세 취하기
⑦ 공격적 언행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 갖추기
⑧ 자신감을 갖고 영향력 발휘하기: 청소년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을 운영할 때 상담자가 교사로서의 기능을 가지게 되며, 상담자는 집단원들에게 하나의 모델이 될 수 있음
⑨ 자기 자신의 자아 상태를 인식하기
⑩ 창의적 태도 갖기
⑪ 유능한 집단상담자의 특성(Kottler): 신뢰성, 자기수용, 카리스마, 유머감각, 융통성, 정직성, 열정, 현실감각
① 집단의 구성 및 유지하기
② 집단 분위기 구성하기
③ 집단 규범 설정하기
④ 상담자로서의 지도력과 모범 보이기
① 자신의 영향력에 주의 기울이기
② 집단원의 심리적 부담에 주의 기울이기
③ 목적을 분명하게 재정의하기
④ 비밀보장과 집단 규칙에 대해 논의하기
⑤ 진지한 존중심 가지기
⑥ 종결에 대한 준비하기
⑦ 부정적 반응에 대처하도록 돕기
⑧ 효과 평가에 대한 관심 가지기
⑨ 구성원들의 권리 보호하기
⑩ 집단상담자의 문제행동(강진령,2012): 지나친 개입, 방어적 태도, 폐쇄적 태도, 과도한 자기개방
① 집단원들이 집단상담의 목표를 알 권리
② 비밀보장
③ 심리적 혼란과 위협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
④ 신체적, 심리적 위협으로부터의 안전장치
⑤ 성급한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경고
2. 집단의 유형
1) 목적과 운영 방식에 따른 집단 유형
① 교육집단: 정서적, 인지적 측면의 정신건강 교육과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집단
② 성장집단: 다양한 집단 체험을 통해 자기탐색, 잠재력 계발 등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인간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집단
③ 상담집단: 개인적, 교육적, 직접적, 사회적 문제에 초점을 두고 치료적, 예방적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단역동과 과정을 활용
④ 치료집단: 상담집단보다 더 심각한 수준의 정서행동 문제나 정신장애 등을 치료하려는 목적으로 구성, 병원에서 진행될 경우 입원이나 외래의 형태로 운영
① 참만남 집단: Rogers에 의해 1970년대에 시작된 비구조화 형식의 집단상담. '엔카운터 그룹‘이라고도 함
Rogers의 모형 내담자 중심의 원리 적용 |
Stroller의 모형 마라톤 참만남 집단 |
Schutz의 모형 개방적 참만남 집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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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 촉진적인 분위기 → 집단 자체, 구성원의 잠재적 가능성 계발 | 시간적 집중성을 강조(피로, 시간적 집중성 자체- 집단이나 개인 발달의 촉진제) | 사회적, 신체적 긴장감의 해방(이완) → 실제적이고, 보다 풍부한 감각으로 개인, 타인을 경험(정서 문제 해방) |
집단상담자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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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의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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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T-Group: 1946년 미국 메인 주에서 처음 실시. K. Lewin의 아이디어에서 출발. 학교에서는 중고교의 학급단위로 이루어지는 훈련집단. 대학생 대상의 인간관계 훈련, 감수성 훈련 혹은 잠재력 계발 훈련집단 등 소집단 훈련을 위주로 형성된 집단. 집단원들은 무엇이든 자기가 원하는 새로운 행동을 시험삼아 해볼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안정감을 가지고 참여
③ 자조집단: 유사한 고통을 극복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리더가 되어 현재 고통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을 돕도록 하는 집단상담 예) AA Group(알콜중독을 극복한 사람이 리더가 되어 집단을 이끄는 형태)
④ 지지집단: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집단원들이 모여서 서로의 생각과 정서를 나누는 집단
① 구조화 정도
② 참여 허용 정도
① 동질집단: 호소 문제, 성별, 연령, 문화 등에서 동질적인 특성을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집단
② 이질집단: 호소 문제, 성별, 연령, 문화 등에서 이질적인 특성을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집단
③ 연령별 집단: 집단에 참여하는 구성원의 연령에 따라 이름지어지는 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 집단,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중학생 집단.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학부모 집단 등
2) 이론에 따른 집단상담
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자유연상, 꿈, 환상의 분석, 저항의 분석, 전이의 분석, 훈습
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반
② 주요개념: 사회적 관심, 목표지향적 행동, 행동양식, 열등감과 우월감, 가족구도
①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에 기반
② 주요개념: 무조건적 존중, 공감적 이해, 진정성
①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탈감법, 자기주장 훈련, 혐오치료, 토큰강화 등
① 앨리스의 합리적‧정서적 행동 상담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ABCDE 모형, 논박, 합리적 사고
① 번의 교류 분석 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성격의 구조와 기능, 의사교류분석, 4가지 삶의 자세
① 글래서의 현실요법 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개인적 사진첩: 지각적 각인, 질적 세계(quality world), 전체 행동, 책임
① 펄스의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기반
② 주요개념: 전경과 배경, 빈 의자 기법
① 활동적인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을 상담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적 방안 모색 필요
② 놀이치료를 적용한 사회성 향상집단, 미술치료 집단, 동작치료 집단, 사이코드라마 등을 적용
③ 특히 학생들을 상담할 경우에는 다양한 창의적 방법이 적용될 필요가 있음
1. 집단상담의 진행과정
1) 집단의 과정
① 목표 선정
② 환경 조성
③ 집단원 선발
④ 집단의 유지 방안
⑤ 각 회기 그려보기
⑥ 집단상담 평가에 대한 고려
① 오리엔테이션하기
② 집단 분위기 조성하기
③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촉진하기
④ 집단원 보호하기
⑤ 집단 초기의 스트레스 다루기
⑥ 목소리 큰 집단원 다루기
⑦ 허례적인 대화 양식 다루기
⑧ 하위 집단의 형성 방지하기
① 바람직한 집단행동을 강화하기
② 공통의 주제로 인도하기
③ 상담자가 시범을 보여주기
④ 새로운 모험을 장려하기
⑤ 각 구성원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기
① 종결 준비하기
② 성과 평가와 미래 계획 세우기
③ 이별에 따른 감정 다루기
④ 집단과정에 대한 평가하기
2) 집단상담 과정에 대한 Corey의 모형(김진숙 외 공역, 2012)
• 코리의 초기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코리의 과도기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코리의 작업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코리의 종결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추수상담의 집단상담자의 역할
2. 집단역동과 집단 치료 요인
• 희망의 고취
• 보편성
• 집단응집력
• 대인관계 학습
• 정보 전달
• 이타심
• 가족의 재정립: 일차 가족집단의 교정
• 사회화 학습: 사회화 기술 .
• 동일시: 모방행동
• 카타르시스: 감정적 정화
• 자기이해 → 여기까지 Yalom, 이후 Corey
• 피드백
• 자기개방
• 직면
• 2인 1조로 짝지어 대화함. 상담자가문제의 내담자와 짝을 지어 다룸
• 전체 집단원에게 이야기함
• 집단 도중 직접 표현함
• 회기 직후 또는 직전에 직접 말함 집단원들로 하여금 피드백을 주고받게 함
• 전체 집단원에게 소감문 제출을 요청함. 문제의 집단원에게 피드백 함
• 문제의 내담 집단에서 다룸-(집단 작업, 가장 바람직함)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
9월호에서는 가족상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