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 이야기
진정한 친구를 사귀기가 힘들어요.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입니다. 전 저희 학교에 단지 친구들이 몇 명 있을 뿐입니다. 그렇지만, 그 몇 명 안 되는 친구들 중에서도 제가 생각하기에 진정한 친구라고 할 수 있는 친구는 단 한 명도 없어요. 친구들은 모두 너무 자기 이익만을 생각하는 것 같고, 이기적인 태도를 가진 것 같습니다.

같이 잘 지내다가도 어떤 상황에서는 정말 이 친구들이 나와 함께 다니는 친구가 맞나 싶을 정도로 싫어 보일 때가 많습니다. 서로 자기 이익에 관련된 경우에서는 한발 양보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서로 감정이 별로 좋지 않으면서도 아무렇지도 않은 듯 대하다가 조금이라도 서로 안 좋은 얘기가 오고갈 때면 속에 쌓아둔 다른 감정도 같이 나오게 되는 것 같아 서로 서먹해지는 경우도 많고 그러면서 점점 그 친구들과 서로 거리를 두고 자꾸 멀어지게 됩니다.

전 자기 자신보다 친구를 먼저 생각하고 진심으로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를 사귀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누군가에게 이런 얘기를 했더니 세상에 진정한 친구는 없다고 하더군요. 그 친구는 제가 너무 지나친 바람을 가지고 있다고 웃었는데... 정말 그런 걸까요? 제가 너무 높은 기대를 갖고 있고 또 그런 친구는 있을 수 없나요?

어떤 사람은 학창 시절에 좋은 친구를 사귀지 못하면 후회한다고도 하는데, 저도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학창 생활을 얼마 하지 않았으니까 앞으로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가져도 좋을 것 같다가 한편으로는 지금 좋은 진정한 친구를 사귀지 못하면 언제 사귈 수 있나하는 회의적인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하면 진정한 친구를 사귈 수 있을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누구나 자신과 잘 통하는 진정한 친구를 가지기를 소망하는 마음이 있을 거예요. 학창 시절에 있어서 마음을 함께 나눌 친구는 정말 더없이 소중하게 생각되죠. 힘들고 어려운 일을 겪은 사람들이 다시 그 힘든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큰 힘과 위로를 주는 것도 친구들일 경우가 많습니다.

OO군의 얘기에 나오는 것처럼 진정한 친구는 있을 수 없다고 단정을 내리고 자기 스스로 위안을 삼으며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 다른 때보다 학창 시절에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고, 학창 시절의 친구는 평생 함께 간다는 확신을 가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리고 진정한 친구를 갖고 있고 또 그 소중한 친구와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지요.

OO군 역시 진정한 친구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군요. 진정한 친구를 사귀어서 고민도 함께 나누고, 진심어린 마음도 서로 주고받고 싶은 마음이 간절한 듯싶습니다. 그렇지만, 진정한 친구를 만난다는 일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는 우리가 진정한 친구를 만나려면, 자기 자신이 먼저 진정한 친구에게 바라는, 그러한 그 특성들을 소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죠. OO군은 진정한 친구라면 서로를 믿고, 자기만 생각하지 않고 친구를 더 배려해주고, 마음도 진실하게 나눌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죠?

그렇다면, 먼저 자신이 이러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나 생각해 보세요. 혹시 지금의 친구들처럼 이기적인 모습으로 행동하지는 않나하는 것에 대해서요. 자신부터가 사람을 믿을 수 있고, 진실하게 대할 수 있고, 상대방을 배려해 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진정한 친구를 가질 자격이 주어지겠지만, 그렇지 않고 상대방만 진정한 친구가 되어주기를 바란다면 자신이 원하는 친구는 얻을 수 없을 거예요.

어떤 인간관계도 그렇지만, 친구 관계도 서로 주고받으면서 좋은 관계를 만들어가는 거니까 친구에게만 기대를 하고 있을 수만은 없을 거예요. 자신이 먼저 믿을 수 있고, 진실한 사람이 된다면, 진정한 친구도 발견하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신뢰롭고 진실한 사람이 된다는 것은 자기 스스로와도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인데, 이렇게 자신과의 관계는 타인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주어서 타인과도 역시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됩니다.

진정한 친구를 원한다면, OO군 스스로 자기 자신과 좋은 관계를 맺도록 노력해 보세요.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발견해서 스스로에게 칭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한 가지 생각해 볼 문제가 있습니다. 진정한 친구는 어떻게 만나게 되는 걸까요? 진정한 친구는 어느 순간에 우연히 만나는 것이라기보다는 오랜 시간에 걸쳐 꾸준히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아무런 노력 없이 친구에 대한 순간의 좋은 감정만을 가지고 있다면 좋은 친구는 될 수 있겠지만, 진정한 친구가 되기는 힘들 거예요.

진정한 친구는 오랜 시간을 두고 서로를 믿고 배려하는 마음속에, 서로의 노력 속에서 싹트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오랫동안 물을 주고 가꾸어 준 화초가 더 소중하게 느껴지는 것처럼 말이에요. 자신이 먼저 솔직해지고 친구를 믿는 마음을 먼저 가지고 친구를 배려한다면, 언젠가는 정말 OO군이 바라던 진정한 친구를 얻게 될 것입니다.

처음부터 이상적인 친구의 모습을 그리는 것 보다 조금씩 진정한 관계로 발전하도록 노력해 보았으면 합니다. 물론 OO군 자신부터 노력하여야겠죠. 진정한 친구는 기대와 기다림 속에 오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노력 속에서 만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친구관계뿐 아니라 다른 관계에서도 마찬가지겠죠? OO군은 이제 또 학교에서 친구들을 만나게 되겠죠. OO군이 생각하기에 진정한 친구는 아니겠지만... 이기적이고 자기 이익만을 생각하는 친구들이라고 했죠? 이런 면들이 OO군의 친구들의 단점이라면, 또 그들의 장점도 있을 거예요.

OO군 친구들의 장점들을 찾아보세요. OO군은 이미 알고 있을지도 모르죠. 친구들의 단점과 함께 장점들도 OO군이 마음에 담고 있다면, 지금의 친구들과도 더 좋은 관계로 발전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혹시 또 모르지요. OO군이 바라고 있던 그 ''진정한 친구''가 지금의 친구들 중 한 사람이 될 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