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YOUTH
COUNSELING
&WELFARE INSTITUE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웹진

03
창간호 2021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식
CENTER 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찾아가는 상담버스 마음충전’
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과 학부모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찾아가는 밀착형 심리·정서 서비스를 지원하는 <서초구 찾아가는 상담버스 ‘마음충전’>을 지난 2019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찾아가는 상담버스 마음충전’은 청소년 문제 예방 및 조기 발견을 목적으로 하여 심리·정서적인 안정과 마음충전이 가능하도록 만든 이동식 상담·교육·체험 버스다. 활동목적에 따라 체험존, 교육존, 힐링존으로 총 14가지의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있다.

학교로 찾아가는 상담버스는 관내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학년별 단계적 운영을 통해 콘텐츠 체험형 ‘친구관계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또래 지지 및 공감 훈련을 중심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스쿨톡! 맘톡!’>, <사이버폭력 예방 ‘사이톡! 맘톡!’>, <사이버 언어예절 훈련 ‘사이벗 말쌈 충전소’>를 진행하고 있으며, 점차 중·고등학교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마을로 찾아가는 상담버스는 청소년, 부모 및 가족을 대상으로 관내 근린공원이나 아파트 단지 등으로 찾아가 상담버스 탑승체험, 심리검사 및 해석상담, 초기 면접상담(상담 및 치료연계), 자녀양육 정보제공, 가족힐링공방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한 장소에 지속적으로 찾아가는 정기 운영을 통해 실질적인 정서지원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부모-자녀 또는 부모를 위한 다양한 특화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가족관계 개선, 자녀 양육에 대한 어려움 해소를 돕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마음충전 버스도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코로나 블루로 인해 정신 건강이나 가족 갈등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학교와 마을을 찾아가는 대면 활동뿐 아니라, 온택트형 시범 운영을 병행하였다. <친구들과 건강한 자기 표현 및 소통 훈련을 위한 '친구관계 충전소'>, <가족 간 칭찬과 공감 훈련을 위한 ‘가족마음 놀이터’>와 같은 체험형 워크북을 제작 및 배포함으로써, 학급 또는 가정 내에서 상담버스 활동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서초구민을 위로하기 위해 응원 문구 부착을 통한 홍보투어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였다.

2021년에는 학교와 마을로 찾아가는 상담버스 활동과 더불어, 상담버스 VR 컨텐츠 체험관 제작·배포를 통한 시범 운영을 계획하고 있으며, <온(ON,溫)가족 마음 놀이터>, ‘우리집으로 찾아오는 상담버스’ 운영을 통해 대면 활동 뿐 아니라, 온택트 가족 축제, 온택트 부모/가족 특화프로그램으로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활동을 강화해나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