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가족상담
10월호에서는 대화기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물에 들어가지 않고서는 수영하는 법을 배울 수 없다”
-마틴 루터 킹
  • 대화기법에 대한 이해

    • 대화기법은 모든 상담에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상담의 중요한 기술이다. 대화기법은 여러 상담이론에서 출발하였는데, 예를 들어 공감적 이해는 인간중심상담에, 해석은 정신역동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특성 때문에 각각의 개념은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기보다는 중첩되는 영역과 중첩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대화기법은 각각의 특성을 잘 이해하되, 다소 난해한 부분도 있음을 인식하면서 학습해야 할 것 이다.

    대화기법

    1. 적극적 경청

    • 1) 적극적 경청의 의미

      적극적 경청이란 내담자의 음성언어를 듣는 것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보여 주는 신체적 언어까지도 모두 관찰하여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적극적 경청은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자가 최선을 다하여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기도 하다.

      2) 적극적 경청의 방법

      ① 내적 태도: 존중, 수용, 공감 등

      ② 외적 태도

      • • 내담자를 향해서 앉는다.
      • • 개방적인 자세를 취한다.
      • • 때때로 상대방을 향해 몸을 기울여 앉는다.
      • • 시선을 통한 접촉을 적절히 한다.
      • • 이야기를 들으면서 적절히 고개를 끄덕인다.
      • • 단순한 음성반응(예: 음, 저런!)을 한다.
      • • 관심 어린 질문이나 재진술 등을 한다.

      적극적 경청 모형

      • < Egan의 모형: SOLER >
        • • 가족은 하나의 유기체로서 전체성을 이루고자 함
        • • 가족은 하나의 역동적인 체계임
        • • 가족은 체계로서 구성 요소들끼리 상호작용을 함
        • • 가족은 유기체적 체계로서 항상성을 유지하고자 함
        • • 체계로서의 가족은 순환적임
        • • 가족에는 상위체계와 하위체계가 있음
        • • 가족체계 내에는 규칙이 있음
      • <Egan의 모형: ENCOURAGES >
        • • Eye(눈 맞춤)
        • • Nods(고개 끄덕이기)
        • • Cultural difference(문화 차이 이해하기)
        • • Open stance(개방 자세)
        • • Umhmm(음, 그래 등 짧게 반응해 주기)
        • • Relax(이완)
        • • Avoid(산만함 피하기)
        • • Grammatical(내담자의 어법 스타일에 맞추기)
        • • Ear(세 번째 귀로 듣기)
        • • Space(적절한 공간)

    2. 공감적 이해

    • 1) 공감적 이해의 의미

      ① 공감의 정의: 누군가와 같은 입장이 되거나 그 사람이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자신도 유사하게 혹은 같게 느끼는 상태 비슷한 용어 → 감정이입

      ② 공감의 사전적 정의: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의견, 감정 등에 대하여 자신도 그러하다고 느낌

      ③ 공감적 이해

      • • 이해: 지적인 측면에 대해 알게 되는 것
      • • 공감적 이해: 지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입장과 느낌 을 같이 느끼는 상태
    • 2) 공감의 과정(Rogers)

      ① 내담자의 지각 세계로 들어가서 머물기

      ② 내담자의 지각 세계 내에서 매 순간 감지된 의미에 민감해지기

      ③ 무비판적으로 내담자의 지각 세계를 체험하기

      ④ 체험한 느낌을 내담자에게 전달하기

      ⑤ 상담자의 느낌의 정확성을 검토하기

    3. 질문

    • 1) 질문 활용의 목적

      ①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② 내담자의 내면을 탐색하기 위해서

      ③ 내담자의 말을 정학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④ 대화의 실마리를 풀기 위해서

      ⑤ 치료개입의 수단

    • 2) 질문의 유형

      ① 열린(개방) 질문과 닫힌(폐쇄) 질문

      • •열린 질문: 자유로운 응답을 유도, 다양한 반응을 얻을 수 있 폭넓고 자유로운 응답을 얻고 싶을 때 사용함
      • •닫힌 질문: 구체적이고 제한된 정보를 얻고 싶을 때 사용함

      ② 직접 질문과 간접 질문

      • •직접 질문의 예: “어떤 일이 있었니?”
      • •간접 질문의 예: “어떤 일이 있었는지 궁금하구나!”

      ③ ‘왜?’ 질문

      • •상담 장면에서는 가급적 지양함
      • •내담자에게 책임 추궁, 도덕적 비난, 행동 비판의 의미를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음

      ④ 내담자의 표현 중 생략된 내용에 대한 질문

      • •“나는 싫어요.” → ”무엇이 싫은데?“

      ⑤ 과잉일반화를 구체화하는 질문 ,

      • •“나는 사람이 싫어요.” → ”싫은 사람이 있나 보구나. 그 사람이 누구지?“

    4. 재진술

    • 1) 재진술의 의미

      ① 내담자의 진술 내용이나 의미를 반복하거나 바꾸어 말하는 것을 일컫는데, 내담자가 사용한 말의 길이와 비슷하거나 적은 단어를 사용함

      ② 재진술의 유형

      • •반복: 내담자가 한 말을 거의 그대로 재 진술
      • •환언: 내담자가 한 말을 다소 바꾸어 서 재진술
      • •요약: 내담자가 한 말을 짧게 재 진술
    • 2) 재진술의 효과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으며, 내담자를 잘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내담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5. 요약

    • 1) 요약의 의미

      ① 내담자가 진술한 여러 주제를 연결하고, 특정한 주제를 부각 하는 일종의 재진술

      ② 매 회기 마지막에 실시하는 요약: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를 토대로 그 회기의 요점을 정리하는 것, 내담자는 자신의 이야 기를 상담자가 잘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음

    • 2) 요약의 목적

      ① 내담자가 미처 의식하지 못했던 부분을 학시키고, 문제해결 과정을 밝히며, 내담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탐색하도록 돕기

      ② 매 회기를 자연스럽게 마무리하고, 해당 회기 동안에 다루어 졌던 다양한 이야기를 통합하여 의미 있는 실체로 정리하기

      ③ 정리된 내용을 토대로 하여 필요에 따라 해결책을 강구하도록 촉구하기

    6. 명료화

    • 1) 명료화의 의미

      내담자의 말속에서 불확실하거나 모호한 내용을 찾아 지적하고, 그것을 명확하게 하도록 해 주는 것

    • 2) 명료화의 과정

      ① 내담자의 말이 모호하거나 잘 이해되지 않음을 이야기해 준다.

      ②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말을 재음미하거나 구체 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줄 것을 요청한다.

      ③ 내담자의 진술에 대한 상담자 자신의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내담자의 반응을 명료화한다.

      ④ 상담자의 반응은 개인적인 반응이 되지 않도록 하며, 직면과 같이 직접적이고 강렬하지 않도록 한다.

    7. 직면

    • 1) 직면의 의미

      ① 내담자의 행동, 사고, 감정에서 보여 주는 어떤 불일치나 모순에 도전하는 상담자의 반응

      ② 상담을 통한 문제해결에 방해가 되는 불일치, 왜곡, 회피, 게임, 속임수, 핑계 등에 초점이 맞추어짐

    • 2) 직면의 목적

      내담자의 성장을 방해하는 방어기제에 도전함으로써 내담자가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심리적 방어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촉진하는 것

    • 3) 직면 활용 시 주의 사항

      ① 내담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유연하게 활용하기

      ② 어떤 상황이든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 관계에 기초하여 활용하기

      ③ 조급하게 직면하려고 하기보다는 라포 형성과 보조를 맞추어 활용하기

      ④ 내담자가 정서적으로 직면을 참아 낼 수 있을 때 시도하기

    • 4) 직면을 활용하는 상황

      ① 내담자가 현재 진술하고 있는 것과 과거에 진술한 것 사이에 차이가 있을 때

      ② 내담자가 언어적으로 진술하는 것과 비언어적으로 보여 주는 것 사이에 차이가 있을 때

      ③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보는 것과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보는 것 사이에 차이가 있을 때

      ④ 내담자의 사고, 정서, 행동에서 모순이나 불일치를 발견했을 때

      ⑤ 내담자가 걱정이 되는 기본적인 문제들을 회피할 때

    8. 자기개방(자기노출)

    • 1) 자기개방의 의미

      내담자가 상담 중에 표현하는 경험이나 생각 또는 감정과 관련되는 상담자의 경험이나 개인적인 정보를 내담자에게 공개하는 것

    • 2) 자기개방의 효과

      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만이 독특한 경험을 했다고 생각하고 괴로워했는데, 상담자도 자신과 유사한 경험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함으로써 불안이나 부정적인 정서가 감소될 수 있다.

      ② 상담자도 내담자와 똑같이 고통이 있는 인간으로 내담자가 느끼기 때문에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거리감을 좁히고 친근감이 더 들게 하여 결과적으로 상담 관계의 형성을 촉진할 수 있다.

    • 3) 자기개방 시 주의 사항

      ① 상담자의 경험을 선택적으로 개방한다.

      ② 필요한 만큼의 경험을 간결하게 전달한다.

      ③ 자기개방 후에 내담자가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논의할 기회를 가진다.

      ④ 상담자의 자기개방에 대해서 내담자가 불편해하면 이에 대해 서 탐색한다.

    9. 반영

    • 1) 반영의 의미

      ① 반영은 내담자의 말, 행동 중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이나 생각 및 태도를 상담자가 새로운 말로 부연해 주는 것을 말한다.

      ② 감정 반영은 내담자에게 상담자의 공감을 전달하는 하의 방법이다(김계현, 2003).

    • 2) 감정 반영의 효과

      ① 내담자의 이야기를 지속시킨다.

      ②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한다.

      ③ 내담자에게 공감 받고 있음을 경험하도록 해 준다.

      ④ 내담자가 자신을 더 탐색하게 한다.

    • 3) 감정 반영에 포함되어 있는 해석적 요소(김계현, 2003)

      ① 감정 반영은 기본적으로 ‘.......해서’, ‘....... 때문에’라는 부분이 포함되는데, 이것은 내담자가 ‘.......하게’ 느끼는 원인 혹은 이유에 대해서 상담자의 가설을 이야기한 것이다.

      ② 감정 반영에서 ‘.....라고 느끼시는군요.’ 부분도 해석이 될 수 있다.

      ③ 해석적 요소로 인해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의 이유에 대하여 탐색하도록 자극을 주고, 자신의 감정 상태 자체에 대해 탐색 하도록 자극을 준다.

    • 3) 감정 반영에 포함되어 있는 해석적 요소(김계현, 2003)

      ① 내담자의 말과 행동 중 어떤 것을 선택하여 어느 정도 수준 로 반영할 것인지 고려한다. 내담자가 말로 표현한 수준 이상으로 반영하는 것을 삼간다.

      ② 반응의 시기가 자연스러워야 한다. 내담자의 감정 흐름을 중단시키지 않도록 주의 한다.

      ③ 상담자 자신의 관점을 덧붙이지 말고, 내담자의 표현 이면에 숨어 있는 감정을 표면으로 드러내도록 한다.

    10. 해석

    • 1) 해석의 의미

      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내담자의 생활 경험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해 주는 것

      ② 내담자가 보이는 행동들 간의 관계 및 의미에 대한 가설을 내 담자에게 제시하는 것

    • 2) 해석의 효과

      ① 내담자의 행동과 문제에 대한통찰을 촉진한다.

      ②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상담자가가지고 있는 가설을 제시함으로써 상담자의 가설을 검증한다.

    • 3) 해석 시 주의 사항

      ① 시기: 내담자가 해석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고 판단될 때 조심스럽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가 스스로 통찰이 있은 이후에 해석을 하거나, 내담자가 스스로 해석을 내리도 록 이끌어 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② 제한점: 내담자가 해석을 받아들이지 않으려 할 때 저항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상담자가 너무 지적인 측면에 치우친 해석을 하게 되면, 내담자가 내면적 감정을 드러내지 않도록 하는 방어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11. 즉시성

    • 1) 즉시성의 의미

      ① 상담자가 지금-여기에서 내담자에게 반응하는 것: 상담 장면에 서 내담자의 부적응적 행동이 반복해서 나타날 때, 그것에 초점을 맞추어 지금-여기에서 즉시적으로 반응하는 것

      ②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즉각적인 상호작용

      ③ 즉각적 반응이라고도 함

    • 2) Egan이 제시한 즉시성

      ① 내담자와 전체 적인 관계를 검토하는 상담자의 반응

      ② 상담 장면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대인관계 패턴을 발견하고 이에 주목하여 다룸으로써 상담 장면에서 교정을 경험하고, 이 경험이 상담 밖의 다른 관계에까지 일반화되도록 조력

    12. 정보 제공

    • 1) 정보제공의 의미

      ①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사실이나 자료, 의견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② 정보 제공에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잘못된 정보를 수정하는 것 모두가 포함된다.

    • 2) 정보 제공 시 주의 사항

      상담에서 정보 제공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내담자가 자기탐색 이나 고통스러운 감정을 회피하려는 수단으로 정보 제공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요약

    • 1. 적극적 경청: 내담자의 음성언어를 듣는 것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보여 주는 신체적 언어까지도 모두 관찰하여 수용하는 것
      •방법: 공감하고 존중하는 내적 태도와 주의를 기울이는 외적 태도 모두가 중요함
    • 2. 공감적 이해: 상대방의 입장에서 느낌과 사고를 유사하게 느끼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역지 사지)
    • 3. 질문: 개방 질문과 폐쇄 질문, 직접 질문과 간접 질문,'왜?' 질문 등
    • 4. 재진술: 내담자의 진술 내용이나 의미를 반복하거나 바꾸어 말해 주는 것(반복, 환언, 요약 등)
    • 5. 요약: 내담자가 진술한 여러 주제를 연결하고, 특정 주제를 부각하는 일종의 재진술
    • 6. 명료화: 내담자의 말속에서 불확실하거나 모호한 내용을 찾아 명확하게 하는 것
    • 7. 직면: 내담자의 행동, 사고, 감정에서 나타나는 불일치나 모순에 도전하는 상담자의 반응
    • 8. 자기개방 상담자의 경험이나 개인 적인 정보를 내담자에게 공개하는 것
    • 9. 반영: 내담자의 말, 행동 중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이나 생각 및 태도를 상담자가 새로운 말로 부연해 주는 것
    • 10. 해석: 내담자가 새로운 관점에서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도록 내담자의 생활 경험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해 주는 것
    • 11. 즉시성: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즉각적인 상호작용
    • 12. 정보 제공: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사실, 자료, 의견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