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특성이론Ⅰ

04월호에서는 성격이론의‘특성이론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특성이론Ⅰ (Allport)

1) 주요 개념
(1) 성격의 원리
  • ① 동기 원리:4가지 필수 조건
  • 동기의 현재성에 대한 인식

    다양한 유형에 속하는 동기에 대한 고려

    계획 세우기와 의도 등과 같은 인지과정의 역동적 힘에 대한 고려

    동기의 구체적인 독특성에 대한 고려

  • ② 학습 원리: 성격이 어떻게 발달하는가는 기본적으로 학습의 문제
  • ③ 현재성 원리: 인간은 현재에 살고 있음
  • ④ 독특성 원리: 성격은 특성상 보편적이지 않으며, 항상 한 개인에게만 국한되는 특정한 것
  • ⑤ 자아 원리: 자아 자체 내부에 막강한 긍정적 힘을 지닌 역동적과정이 존재함. 개인의 고유자아 (proprium)는 한 개인의 성격의 총제적인 측면들의 합
  • ⑥ 연속적-비연속적 원리: 삶의 여러 측면은 연속선상에 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음
  • ⑦ 특성 원리: 특질(traits). 사람을 비교하고자 할 때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접근 방식
(2) 특성(=특질)
  • ① 의미: 다양한 종류의 자극에 같거나 유사한 방식으로 반응할 경향 또는 사전 성향
  • ② 특성의 특징
  • 특성은 실제적임

    특성은 행동을 결정하거나 또는 행동의 원인이 됨

    특성은 경험적으로 증명될 수 있음

    특성은 서로 관련되고 중복될 수 있음

    특성은 상황에 따라 변함

  • ③ 특성의 유형: 특성(공통 특성), 개인적 성향
  • 주 특성: 개인의 거의 모든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지배적인 특성

    중심 특성: 개인의 행동을 기술하는 5~10가지 정도의 두드러진 특성. 누군가의 추천서를 쓸 때 언급하게 되는 개인의 특성

    이차적 특성: 개인에게 주 특성이나 중심 특성보다 덜 두드러지고 덜 일관적으로 나타나는 특성. 표현이 매우 약해서 절친한 친구만이 알아챌 수 있음

    근원 특성: 개인의 생각이나 감정에 영향을 주고, 성격의 핵심을 이루며, 비교적 일관적이고 안정적임

    표면 특성 표정, 동작 등을 통해 외현적으로 관찰 가능. 환경의 영향을 받아 쉽게 변할 수 있음

(3) 기능적 자율성
  • ① 지속적 기능 자율성 어떤 일상적 과업을 수행하는 습관적 방식으로, 외적 보상 없이도 지속됨
  • ② 현재적 의미를 지닌 동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재의 동기가 자율적으로 기능하는 것 예) 처음에는 부모의 칭찬 때문에 동생을 돌보던 아이가 나중에는 동생 돌보기를 좋아하게 된 경우
(4) 고유자아
  • ① 의미: 올포트가 개인 성격의 다양한 요소를 통합하고 일관성 있게 만들기 위해 사용한 개념. “우리가 자신을 중요하고, 친밀하게, 그리고 중심적으로 느끼는 자아, 즉 인식된 자아”
  • * 처음에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었던 행동이 나중에는 목적화하여 그 자체가 동기로서 작용함

  • ② 고유자아의 특징
  • 고유자아의 동기는 개인에게 독특함

    고유자아는 어떤 동기를 유지하고 포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메타적 특성을 가짐

    고위자아의 기능은 자신의 정체감을 유지하는 조직화 과정임

    고유자아는 다음 3가지 원리를 가짐

    에너지 수준 조직화: 새로운 동기의 획득

    숙달과 능력: 동기를 만족시키려고 선택하는 높은 수준의 능력 지향

    고유자아 패턴화: 일관성과 통합 추구

  • ③ 자아 인식 변화: 생후 15개월 정도 되어야 나타남
  • * 고유자아의 발달은 자기 신체에 대한 의식에서부터 시작됨

    신체적 자아: 신체적 ‘나’에 대한 인식

    자아정체감: 생후 2세경부터 언어 사용이 이것을 촉진함(이시기를 ‘언어 팽창기’라고 함). 이름이 이것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

    자존감: 2세경에 자기고양에 대한 의욕이 왕성하며, 3세 이후에 경쟁심으로 발달됨. 소유 의식이 생김

    자아 확장: 4-6세경에 자아중심성과 극단적인 소유욕이 특징으로 나타남(무엇이든지 다 자기 것이라고 표현하며, TV광고에 나오는 것을 거의 사달라고 조르는 모습을 보임)

    자아상: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큰 관심을 보임

    이성적 대처로서의 자아: 6-12세경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성적 능력을 지각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적극적인 동조의 모습을 보임

    고유자아 추구: 청소년기에 해당하며 삶의 목표, 목적 추구

2) 성격 발달: 고유자아의 발달단계
(1) 1단계: 신체적 자아
  • ① 유아의 자기 존재 인식
  • ② 자신의 신체와 환경에 있는 대상을 구별
  • ③ 고유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함
(2) 2단계: 자아정체감
  • ① 정체감의 연속성을 느끼는 시기
  • ② 많은 변화에도 ‘자신이 같은 사람으로 유지됨’을 깨달음
  • ③ 자신의 이름을 알고, 자신을 타인과 구별되는 존재로 인식할 때 향상됨
(3) 3단계: 자아존중감
  • ① 자신의 성취에 대한 자부심과 자존감을 느낌
  • ② 올포트가 매우 중요한 단계로 여김: 아동은 그가 접한 환경에 있는 대상을 탐구하고, 조작하고, 만들도록 동기화됨
  • ③ 부모가 탐구 욕구를 좌절시키면, 자아존중감의 형성이 위협받고 수치감과 분노로 대체 됨
(4) 4단계: 자아 확장
  • ① 주변에 있는 대상과 사람들이 자신의 세계에 속한 일부임을 깨닫게 됨
  • ② ‘나의 집’ ‘나의 친구’ ‘나의 교회’ ‘나의 학교’라고 인식하고 말함
(5) 5단계: 자아상
  • ① 자신에 대한 실제적이며 이상화된 이미지를 발달시킴
  • ② 자신의 행동이 부모의 기대를 만족시키는지의 여부를 인식함
  • ③ 실제적인 이상적 자아상은 부모와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함
(6) 6단계: 합리적 적응체로서의 자아
  • ① 보통 초등학교 연령에 해당됨
  • ② 문제해결을 위해 이성과 논리를 적용하기 시작함
(7) 7단계: 고유자아 추구
  • ① 인생의 장기 목표 및 계획을 세움
  • ② 미래에 대한 기대와 방향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함
3) 건강한 성인의 성격
(1) 아동기 성격과 성인기 성격
  • ① 아동기 성격과 성인기 성격은 연속선상에 있지 않음
  • ② 각 시기에 맞는 성격이 있다고 생각함
(2) 성숙하고 건강한 성인의 성격
  • ① 자신 외의 사람 및 활동에 자아감을 확장시킴
  • ② 친밀감, 애정, 인내를 보이면서 타인과 따뜻한 관계를 형성함
  • ③ 자기수용이 가능해지며, 정서적 안정감을 가짐
  • ④ 현실적 지각을 가지며, 개인적 기술을 개발하고, 하는 일에 매진하는 것이 가능해짐
  • ⑤ 자기에 대한 이해와 통찰로 유머 감각을 발휘하거나 자기 객관화가 가능해짐
  • ⑥ 미래 목표로 성격을 지향하게 하는 통합된 철학을 가짐
4) 성격 평가 방법

* 11가지 방법 제안: 인간의 행동이 너무 복잡해서 모든 적절한 기법을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함

  • ① 체질적·생리적 진단
  • ② 사회문화적 환경, 구성원 의식, 역할 조사
  • ③ 개인적 자료와 사례연구
  • ④ 자기평가
  • ⑤ 행동표본
  • ⑥ 등급평가
  • ⑦ 검사와 척도
  • ⑧ 투사기법
  • ⑨ 심층분석
  • ⑩ 표현적 행동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