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성이론Ⅰ (Allport)
1) 주요 개념
(1) 성격의 원리
(2) 특성(=특질)
- ① 의미: 다양한 종류의 자극에 같거나 유사한 방식으로 반응할 경향 또는 사전 성향
- ② 특성의 특징
특성은 실제적임
특성은 행동을 결정하거나 또는 행동의 원인이 됨
특성은 경험적으로 증명될 수 있음
특성은 서로 관련되고 중복될 수 있음
특성은 상황에 따라 변함
- ③ 특성의 유형: 특성(공통 특성), 개인적 성향
주 특성: 개인의 거의 모든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지배적인 특성
중심 특성: 개인의 행동을 기술하는 5~10가지 정도의 두드러진 특성. 누군가의 추천서를 쓸 때 언급하게 되는 개인의 특성
이차적 특성: 개인에게 주 특성이나 중심 특성보다 덜 두드러지고 덜 일관적으로 나타나는 특성. 표현이 매우 약해서 절친한 친구만이 알아챌 수 있음
근원 특성: 개인의 생각이나 감정에 영향을 주고, 성격의 핵심을 이루며, 비교적 일관적이고 안정적임
표면 특성 표정, 동작 등을 통해 외현적으로 관찰 가능. 환경의 영향을 받아 쉽게 변할 수 있음
(3) 기능적 자율성
- ① 지속적 기능 자율성 어떤 일상적 과업을 수행하는 습관적 방식으로, 외적 보상 없이도 지속됨
- ② 현재적 의미를 지닌 동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재의 동기가 자율적으로 기능하는 것
예) 처음에는 부모의 칭찬 때문에 동생을 돌보던 아이가 나중에는 동생 돌보기를 좋아하게 된 경우
(4) 고유자아
- ① 의미: 올포트가 개인 성격의 다양한 요소를 통합하고 일관성 있게 만들기 위해 사용한 개념. “우리가 자신을 중요하고, 친밀하게, 그리고 중심적으로 느끼는 자아, 즉 인식된 자아”
* 처음에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었던 행동이 나중에는 목적화하여 그 자체가 동기로서 작용함
- ② 고유자아의 특징
고유자아의 동기는 개인에게 독특함
고유자아는 어떤 동기를 유지하고 포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메타적 특성을 가짐
고위자아의 기능은 자신의 정체감을 유지하는 조직화 과정임
고유자아는 다음 3가지 원리를 가짐
에너지 수준 조직화: 새로운 동기의 획득
숙달과 능력: 동기를 만족시키려고 선택하는 높은 수준의 능력 지향
고유자아 패턴화: 일관성과 통합 추구
- ③ 자아 인식 변화: 생후 15개월 정도 되어야 나타남
* 고유자아의 발달은 자기 신체에 대한 의식에서부터 시작됨
신체적 자아: 신체적 ‘나’에 대한 인식
자아정체감: 생후 2세경부터 언어 사용이 이것을 촉진함(이시기를 ‘언어 팽창기’라고 함). 이름이 이것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
자존감: 2세경에 자기고양에 대한 의욕이 왕성하며, 3세 이후에 경쟁심으로 발달됨. 소유 의식이 생김
자아 확장: 4-6세경에 자아중심성과 극단적인 소유욕이 특징으로 나타남(무엇이든지 다 자기 것이라고 표현하며, TV광고에 나오는 것을 거의 사달라고 조르는 모습을 보임)
자아상: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큰 관심을 보임
이성적 대처로서의 자아: 6-12세경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성적 능력을 지각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적극적인 동조의 모습을 보임
고유자아 추구: 청소년기에 해당하며 삶의 목표, 목적 추구
2) 성격 발달: 고유자아의 발달단계
(1) 1단계: 신체적 자아
- ① 유아의 자기 존재 인식
- ② 자신의 신체와 환경에 있는 대상을 구별
- ③ 고유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함
(2) 2단계: 자아정체감
- ① 정체감의 연속성을 느끼는 시기
- ② 많은 변화에도 ‘자신이 같은 사람으로 유지됨’을 깨달음
- ③ 자신의 이름을 알고, 자신을 타인과 구별되는 존재로 인식할 때 향상됨
(3) 3단계: 자아존중감
- ① 자신의 성취에 대한 자부심과 자존감을 느낌
- ② 올포트가 매우 중요한 단계로 여김: 아동은 그가 접한 환경에 있는 대상을 탐구하고, 조작하고, 만들도록 동기화됨
- ③ 부모가 탐구 욕구를 좌절시키면, 자아존중감의 형성이 위협받고 수치감과 분노로 대체 됨
(4) 4단계: 자아 확장
- ① 주변에 있는 대상과 사람들이 자신의 세계에 속한 일부임을 깨닫게 됨
- ② ‘나의 집’ ‘나의 친구’ ‘나의 교회’ ‘나의 학교’라고 인식하고 말함
(5) 5단계: 자아상
- ① 자신에 대한 실제적이며 이상화된 이미지를 발달시킴
- ② 자신의 행동이 부모의 기대를 만족시키는지의 여부를 인식함
- ③ 실제적인 이상적 자아상은 부모와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함
(6) 6단계: 합리적 적응체로서의 자아
- ① 보통 초등학교 연령에 해당됨
- ② 문제해결을 위해 이성과 논리를 적용하기 시작함
(7) 7단계: 고유자아 추구
- ① 인생의 장기 목표 및 계획을 세움
- ② 미래에 대한 기대와 방향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함
3) 건강한 성인의 성격
(1) 아동기 성격과 성인기 성격
- ① 아동기 성격과 성인기 성격은 연속선상에 있지 않음
- ② 각 시기에 맞는 성격이 있다고 생각함
(2) 성숙하고 건강한 성인의 성격
- ① 자신 외의 사람 및 활동에 자아감을 확장시킴
- ② 친밀감, 애정, 인내를 보이면서 타인과 따뜻한 관계를 형성함
- ③ 자기수용이 가능해지며, 정서적 안정감을 가짐
- ④ 현실적 지각을 가지며, 개인적 기술을 개발하고, 하는 일에 매진하는 것이 가능해짐
- ⑤ 자기에 대한 이해와 통찰로 유머 감각을 발휘하거나 자기 객관화가 가능해짐
- ⑥ 미래 목표로 성격을 지향하게 하는 통합된 철학을 가짐
4) 성격 평가 방법
* 11가지 방법 제안: 인간의 행동이 너무 복잡해서 모든 적절한 기법을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함
- ① 체질적·생리적 진단
- ② 사회문화적 환경, 구성원 의식, 역할 조사
- ③ 개인적 자료와 사례연구
- ④ 자기평가
- ⑤ 행동표본
- ⑥ 등급평가
- ⑦ 검사와 척도
- ⑧ 투사기법
- ⑨ 심층분석
- ⑩ 표현적 행동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