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 이야기
왕따를 당하고 있어 학교생활이 너무 힘들어요.

저는 고등학교 1학년에 다니는 여학생입니다. 저는 요즘 흔히 말하는 ''왕따''를 당하고 있습니다. 같은 반에는 저와 친하게 지내는 친구가 아무도 없습니다. 얼굴도 예쁘지 않고, 몸도 뚱뚱한 편이어서 자신감도 없고 그래서인지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기가 어려웠어요. 학기 초에는 그냥 잘 지내는 친구도 몇몇 있었는데 그 애들마저 모두 떠나 매일 혼자 다녔어요.

그런데 같은 반 친구들 중에 몇몇 친구들이 저에게 접근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외로웠기 때문에 그 친구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 친구들이 저를 괴롭히고 따돌리기 시작했어요.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했는데 지금은 시간이 지날수록 괴롭히는 방법이 더욱 나빠지고 있어요. 더구나 나랑 예전에 조금이라도 친했던 친구들을 자기들 패거리로 끌어들여서 아무도 나와 친하게 지내지 못하게 만들었어요. 그 애들에게 어떻게 괴롭힘을 당했는지 되돌려 생각해 보고 싶지도 않을 정도예요. 내 뒤에서 욕하며 히히덕거리고...

그 아이들 때문에 항상 몸조심을 해야만 해요. 또 어떤 트집을 잡고 놀려댈지 모르니까... 학교에서는 항상 불안하고 힘들어요. 선생님께 나의 고민을 이야기해 보려고 했는데도 자신도 없고 믿지도 않을 것 같고 엄마도 이런 일을 모르고 계세요. 제가 어떻게 해야 할지 도와주세요. 너무 힘이 들어요.

지금 정말 어려운 상황에 처했군요. 친구들 아무하고도 친하게 지내지 못하고 외로워서 마음을 의지했던 친구들이 지금은 더 자신을 괴롭히고 있으니 화도 나고 배신감도 들고 너무 힘들겠군요. 학교에 가기 싫을 정도로 힘든 **님의 심정이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친구들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없애고 ''용기''를 가지는 것입니다. 그 친구들 역시 앞서 말한 이기주의적 생각이나 자신의 약한 모습을 감추기 위해 친구를 따돌린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친구들은 두려워할 상대라기보다는 자신보다 더 약한 친구들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러니 여러 명이서 한명을 괴롭히려고 하겠지요?

그렇다면 따돌림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을 한번 생각해 봅시다. 첫째, 내가 왜 따돌림을 당하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찾아보세요. 지금은 뚱뚱하고 예쁘지도 않다는 드러나는 겉모습에서 원인이 있는 것 같다고 하셨는데, 그것보다는 지금까지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혹은 친구들을 대할 때 평소 나의 행동과 말을 잘 생각해 보세요.

둘째, 원인을 잘 모를 경우 주도적으로 따돌리는 친구에게 따돌리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직접 물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나를 괴롭히는 친구에게 먼저 다가서는 것은 큰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일입니다. 그것이 어렵다면 괴롭히는 친구들 중에서도 가장 **님을 이해해줄 것 같은 친구에게 **님의 힘든 심정을 이야기해 보세요. 친구들은 따돌림을 하면서도 따돌림을 받는 **님의 심정을 생각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심정을 진심으로 전해보는 것도 한번 시도해 볼만한 일입니다.

셋째, 따돌리는 친구가 놀리거나 욕을 하며 괴롭힐 때 민감한 반응(울거나, 화를 내거나 힘들어하는 표정)을 보이지 말고 대수롭지 않게 대해보세요. 물론 많이 힘들고 괴로울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민감한 반응들이 그 친구로 하여금 그런 따돌림을 계속하게 하는 이유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그런 상황에서 한번 의연하게 대처해 보세요.

넷째, 지속적으로 따돌림을 당할 경우 주변의 다른 친구를 찾아 친해지도록 노력하세요. 예전에 친했던 친구가 있었다면 그때의 친구에게 다시 한 번 다가서서 도움을 청해보세요. 아무도 친구가 없다는 생각 때문에 따돌리는 친구들 무리에 속해 있지 않는 친구들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런 친구를 찾아보세요. 이왕이면 자신에게 호감을 가진 친구나 반에서 인기가 있는 친구와 친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자신의 약점이나 단점을 보완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지금 내가 왜 따돌림을 받는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았다면, 자신이 가진 약점과 단점을 보완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친구들이 변화하기를 기다리는 것보다 자신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것이 오히려 더 쉬운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섯째, 내가 잘 할 수 있는 특기를 한 가지 찾아 개발하여 나의 장기로 삼아 보세요. 무언가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기를 개발하여 장기로 길러보세요. 그리고 친구들에게 자신의 장기를 이용하여 도움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곱째, 자신의 힘이 부족할 경우 특히, 지금과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주변에 믿을 만한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오빠, 언니도 좋습니다. 차근차근 상황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지금의 어려움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함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그 친구들과 더욱 좋지 못한 관계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 친구들이 처벌을 받는 것을 바라기보다는 자신의 힘으로 지금의 상황을 헤쳐 나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만약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도움을 받게 된다면, 함께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서 서로의 생각을 대화로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기회를 통해서 지금의 관계가 좋은 친구 관계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따돌림으로 인해 자포자기하지 않도록 하세요. 나도 예전처럼 친구들과 즐겁게 생활하며 학교도 즐겁게 다닐 수 있다는 확신과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해야 해야 합니다. 지금은 내가 예쁘지 않고 뚱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겠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 그 친구들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감을 잃지 마세요.

그리고 따돌림을 이겨내는 것은 힘이 아니라 더 큰 용서와 이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만약 그 친구들과 진심으로 이야기하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놓치지 마세요. 먼저, 자신의 모습에서 잘못된 모습이 있다면 사과하는 용기를 내시고,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여유 있는 마음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는 학교가 즐겁고 가면 행복한 곳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