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정신분석(S. Freud)

07월호에서는 지난 호에 이어 정신역동 이론 중 정신분석(S.Freud)의 주요 상담기법 및 상담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신분석(S. Freud)

1) 정신분석에 적합한 내담자
  • ① 치료동맹을 맺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
  • ② 치료 작업을 위한 충분한 시간과 경제적 능력이 있는 사람
  • ③ 치료적 퇴행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
  • ④ 전이신경증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
  • ⑤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
2) 주요상담기법
(1) 자유연상
  • ① 어떤 대상과 관련하여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 감정, 기억을 아무런 수정 없이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
  • ② 증상과 관련된 과거 경험이나 기억이 드러나, 내담자의 증상이 무의식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이해하는 과정
  • cf. 정화법: 내담자가 자신의 증세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히스테리 증상이 치료됨(브로이어&프로이트)

(2) 꿈의 분석
  • ① 잠을 자는 동안 무의식에 대한 자아의 방어가 약해지므로 억압된 욕구와 본능적 충동이 의식의 표면으로 쉽게 떠오를 수 있음
  • ② “꿈은 무의식에 이르는 왕도다.”
(3) 전이의 해석
  • ① 내담자가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무의식 속에 묻어두었던 생각이나 감정을 드러내는데, 이 태도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그것이 가진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함
  • ② 내담자의 전이에는 시점과 대상의 왜곡이 존재함
  • cf. 역전이: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전이를 나타내는 것

(4) 저항의 해석
  • 내담자가 보이는 저항의 의미를 이해하고, 내담자에게 적절하게 해석함
(5) 해 석
  • ① 상담자가 내담자의 무의식적 내용을 내담자가 의식하도록 촉진하고, 무의식에 대해 통찰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것
  • ② 내담자와의 자유연상 결과, 꿈 분석, 실언, 전이, 저항 등의 의미를 통찰하도록 설명해주는 것
  • ③ 해석의 단계
  • 1단계: 내담자가 특정 사실이나 체험에 직면하도록 함

    2단계: 직면한 사실, 사건, 의미에 초점을 두고 명료화함

    3단계: 상담자는 다양한 상황과 정보 그리고 상담 장면에서 일어나는 경험을 파악하고 유추한 것을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추론하여 내담자에게 설명해줌

    4단계: 분석 단계에서 해석된 것을 총합하고, 해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내담자의 저항을 극복해 감\

(6) 훈습(working-through)
  • ① 상담과정에서 얻은 통찰을 실생활 속에서 실천에 옮기도록 하는 것
  • ② 내담자가 분석을 통해 알게 되고 결심한 것들을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적으로 해석과 지지를 제공해주는 과정
3) 상담의 과정(이장호, 2011)
  • ① 내담자가 갈등, 부정적 감정 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심리적 불편을 말하기 시작함<ㅣli>
  • ② 상담 장면의 행동에서 내담자가 신경증적 증세를 보임
  • ③ 상담자는 자유연상, 꿈의 분석 등을 통해 내담자의 신경증적 갈등을 탐색함
  • ④ 상담자가 내담자의 언어 내용에서 갈등의 핵심, 주제 내용과 관련된 행동 측면을 추리함
  • ⑤ 상담자는 전이 현상에서 내담자의 갈등이 표면화되도록 함
  • ⑥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적 언어 반응을 해석함
  • ⑦ 상담자는 그러한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 및 수용을 격려함
  • ⑧ 신경증의 감소 및 제거를 시작함
  • ⑨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이 해소되고 정신 에너지를 해방시킴
  • ⑩ 내담자에게 보다 적절한 언어반응은 물론이고 자아 통정력 및 통찰이 발생함
  • 알로우(arlow): 초기 시작 단계 → 전이 발달 단계 → 전이 훈습 단계 → 전이 해결 단계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