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성격이론
이번 11월호에서는 성격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성격이란

1) 성격의 의미

(1) 성격의 정의
  • ① 성격은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 조직(Allport)
  • ② 성격은 비교적 일관되고 안정적인 행동 패턴과 관련되는데, 성격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언하는 것은 성격의 일관성이나 안정성을 반영하는 것
(2) 근대 이전의 성격에 관한 견해
  • ①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B,C, 460~377): 혈액, 흑담즙, 황담즙, 점액
  • ② 갈렌(Galen, 200): 다혈질, 우울 기질, 담즙질, 점액질
  • ③ 크래츠머(Kretschmer, 1888-1964): 신체 유형-쇠약형, 단구 비만형, 근육형, 이상신체형
  • ④ 셀돈(Sheldon, 1899~ 1977): 내배엽형, 중배엽형, 외배엽형

2) 과학적 성격 연구

  • ① 최초: Jung의 단어 연상검사
  • ② 로르샤흐 잉크반점검사, 주제통각검사 등
  • ③ 최초 서적: 1930년대 후반, Allport의『성격: 심리적 해석』
  • ④ 1940년대: 미네소타 다중성격검사(MMPI)
  • ⑤ 1952년: 정신장애 분류 및 진단체계(DSM)

3) 성격에 대한 견해(Maddi, 1996)

(1) 갈등모델
  • ① 심리사회적 입장: 프로이트, 머레이, 에릭슨(자아심리학, 대상관계이론)
  • ② 정신 내적 입장 융, 랭크, 펄스
(2) 충족모델
  • ① 실현화 입장: 로저스, 매슬로, 맥크래와 코스타
  • ② 완성 입장: 아들러, 올포트, 프롬, 엘리스, 실존주의 상담자들
(3) 일관성 모델
  • ① 인지부조화 입장: 켈리, 엡스타인, 맥클랜드(성취 욕구, 권력 욕구, 친화 욕구)
  • ② 활성화 입장: 피스크와 매디
  • • 또다른 견해 차이

    - 결정론vs.자유의지, 유전vs.환경, 독특성vs.보편성, 발생성vs.반응성, 낙관론vs.비관론

(4) 개인차에 대한 설명
  • ① Rotter: 기대와 강화 가치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정도의 차이
  • ② Allport: 다양한 자극에 반응하는 경향 또는 사전 성향의 차이
  • ③ Kelly: 자신의 삶을 해석하는 방법으로서의 구성개념의 차이
  • ④ Jung: 의식의 일반적 태도와 정신기능이 조합되어 나타는 다양한 양상의 차이
  • ⑤ Murray: 개인의 욕구와 그가 처한 상황에서의 환경적 압력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의 차이
(5) 공격성에 대한 설명
  • ① 고전적 조건형성: 공격행동과 특정 자극이 연합된 후 유사한 상황에서 특정 자극이 있을 경우 공격행동이 표출됨
  • ② 사회인지이론: 개인이 사회적 정보처리를 하는 각 단계에서 부적절한 정보처리로 인해 발생함
  • ③ 사회학습이론: 관찰과 모방에 의해 형성됨. 그러나 학습한 공격행동이 항상 표출되는 것은 아님
 

2. 정신분석학(Freud)

1) 성격 발달

(1) 구강기
  • ① 시기: 출생 후~1년
  • ② 특징: 리비도가 입에 집중됨
  • ③ 이상행동
  • • 구강 욕구의 지나친 만족 : 성인이 되어 지나치게 낙관론적 태도 또는 의존적 성향을 보임

    • 구강기 고착 : 지나친 비관론, 적대성, 공격성을 보임

(2) 항문기
  • ① 시기: 1-3세
  • ② 특징: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됨
  • ③ 이상행동
  • • 배변훈련(충동적 배설, 배설 쾌락을 지연하는 훈련)

    - 항문 공격 성격: 배변에 대한 부모의 요구를 거절

    - 항문 보유 성격: 고집이 세고, 구두쇠적임

(3) 성기기(남근기)
  • ① 시기: 4-5세
  • ② 특징: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됨. 성기를 만지거나 환상을 통해 쾌락을 느낌
  • ③ 이상행동
  • • 남자아이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로, 거세불안, 아버지와 동일시를 보임(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한 후에 초자아 형성)

    • 여자아이 :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보이며, 아버지는 애정의 대상으로 남근을 선망하고, 어머니와 동일시함(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극복한 후에 초자아 형성)

(4) 잠복기
  • ① 시기: 6세~사춘기 이전
  • ② 특징: 성적 본능은 휴면 상태
  • ③ 학교 활동, 취미, 스포츠 우정 등을 통해 성적 충동을 승화시킴
(5) 생식기
  • ① 시기: 청소년기~성인기
  • ② 특징: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된 이성에 대한 관심과 성행위 추구
  • ③ 성 역할 정체감과 성인으로서의 사회적 관계 발달

2) 성격 평가 방법

- 사례연구 방법의 활용
 

3. 신경증적 성격이론(Horney)

1) 주요 개념

(1) 기본적 불안
  • ① 의미: 적대적 세계에서 자신도 모르게 증가하는 모든 측면에 파고드는 고독과 무력감
  • ② 기본적 불안에 대한 자아보호 기제: 애정과 사랑 확보, 복종, 힘, 성취, 철회
(2) 신경증 욕구
  • ① 의미: 기본적 불안을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방어적 태도
  • ② 개인이 사용하는 자아보호 기제 중 어떤 것은 성격의 부분이 되어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욕구의 특성을 갖게 됨
  • ③ 유형: 애정과 인정 욕구(무분별한 강한 욕구), 지배적 파트너 욕구(의존적), 힘에 대한 욕구(불안, 약함, 열등감 보호), 착취 욕구(적대적, 의심 많음), 특권에 대한 욕구(지위 상실에 대한 두려움), 존경에 대한 욕구(자기혐오, 자기경멸), 성취 혹은 야망 욕구(너무 많은 영역에서 최고가 되려 함), 자아 충족 욕구(신경증 환자는 사람들과 정서적인 거리를 둠,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는 환상) 완전 욕구, 생의 편협한 제한 욕구(패하거나 창피당할까봐)
(3) 신경증 경항성
  • ① 의미: 신경증 욕구에 따라 강박적으로 나타나는 태도와 행동
  • ② 성격 유형
  • • 순응형 성격 : 타인을 향하고자 하는 욕구를 반영하는 태도와 행동을 보임

    • 공격형 성격 : 타인을 고려하지 않고 거칠고 지배적임

    • 고립형 성격 : 타인과 정서 적인 거리를 유지함

2) 성격 평가 방법

- 사례연구 방법의 활용
 

4. 대상관계이론(Sullivan)

1) 성격의 양상

(1) 역동성
  • ① 개인의 대인관계와 정서적 기능을 특징짓는 비교적 지속되는 에너지 변형의 패턴
  • ② 다른 사람과의 경험에서 발생함. 경험의 질과 양이 많을수록 역동성의 횟수도 많아짐
(2) 인간상의 형성
  • ①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함
  • ② 이미지 형성은 유아기에 시작됨
  • ※자아상의 형성

    • 좋은 나 : 주 양육자의 온화함, 칭찬, 보상 등을 경험하며 형성됨

    • 나쁜 나 : 양육 시 불안과 긴장을 느끼면서 형성됨

    • 나 아닌 나 : 정신분열 등

(3) 경험 양식
  • ① 원형적 경험: 감각 단계의 사고
  • ② 병렬적 경험: 사물 간의 연관성을 잘 맺지 못하는 단계
  • ③ 통합적 경험

2) 성격의 방어

(1) 해리
  • ① 자기 역동성과 부합하지 않는 태도, 행동, 욕망을 배제시키는 것
  • ② 프로이트의 부정, 억압과 유사
(2) 병렬적 왜곡(jarataxic distortion)
- 타인에 대한 반응이 자신이 경험해 왔던 부정적인 관계에 의해 왜곡되는 것
(3) 승화

3) 성격 발달

(1) 유아기
  • ① 0~18개월: 자기체계 미발달
  • ② 주요 경험 양식: 원형적
  • ③ 자기와 객관적 세계를 구별하기 시작함
  • ④ 신체적 욕구와 관련된 긴장을 다루는 것을 학습함
  • ⑤ 자신을 독립적 개체로 인식하기 시작하고, 자아 역동성이 형성되기 시작함
(2) 아동기
  • ① 18개월~5,6세
  • ② 언어 능력의 발달과 더불어 시작됨
  • ③ 경험 양식: 병렬적, 언어와 함께 통합적으로 변화됨
  • ④ 성 역할 인지
(3) 소년기
  • ① 5,6~11세
  • ② 경험 양식: 통합적
  • ③ 사회화: 협동과 경쟁
  • ④ 통제하는 법을 배움: 욕구의 통합과 내적 통제
(4) 청소년 전기
  • ① 11~13세
  • ② 동성 친구와 친근한 관계 형성 욕구를 가짐
  • ③ 누군가의 안전과 만족이 자신의 것처럼 중요하게 지각됨
  • ④ 독립심이 나타나지만 혼란감을 느낌
  • ⑤ 자기체계가 다소 안정됨
  • 질풍노도의 시기

    G.S. Hall이 청소년기를 지칭한 용어

(5) 청소년 중기
  • ① 12-17세
  • ② 성적 욕구가 나타남
  • ③ 동성 친구에 대한 친밀감으로부터 이성 친구에 대한 애정 욕구가 분리됨(성적 혼란감은 동성애로 이어지기도 함)
  • ④ 매우 독립적임
  • ⑤ 자기체계가 혼란스럽기는 하나 안정적임
(6) 청소년 후기
  • ① 17~19세, 20대 초반
  • ② 이성의 한 사람에게 초점이 맞춰짐. 친밀감과 애정 욕구의 통합
  • ③ 자아 역동성이 전체적으로 발달하고 결정됨
  • ④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발휘할 준비가 됨
(7) 성인기
  • ① 20-30대
  • ② 사회화가 완전히 이루어짐
  • ③ 부모의 통제로부터 완전히 독립됨
  • ④ 자기체계 완성

4) 성격 평가 방법

(1) 면담
  • ① 정신과적 면담에 막대한 영향: 치료자와 환자 간의 의미 있는 대인관계적 상호작용으로 봄
  • ② 면담자는 ‘참여자이면서 관찰자’
(2) 꿈분석
  • ① 꿈의 상징적 의미를 배제함
  • ② 꿈은 현실 생활에서 달성할 수 없는 대인관계에서의 만족을 얻으려는 시도를 나타냄
 

5. 개인심리학(Adler)

1) 출생 순위와 성격특성

(1) 첫째 아이
  • ① 부모의 모든 사랑과 관심을 반음
  • ② 둘째 아이의 출생으로 인해 ‘폐위 된 왕’ 경험
  •   • 왕이었던 과거에 관심이 더 많음

  • ③ 둘째 아이의 출생 미준비 시, 후에 신경증, 알코올중독, 범죄, 성적 일탈자가 될 수 있음
  • ④ 긍정적 리더 혹은 부정적 지배형이 될 수 있음
(2) 둘째 또는 중간 아이
  • ① 가장 큰 특징은 '경쟁'
  • ② 공통적으로 '달리는 꿈‘ 꾼다: 경쟁적
  • ③ 강한 협력적 태도의 발전: "이길 수 없다 면 한편이 되어라"
  • ④ 경쟁적 태도가 강하면 혁명가가 될 수도 있음
(3) 막내 아이
  • ① 과잉보호될 가능성이 가장 큼
  • ② 과잉보호로 인해 과도하게 의존적일 수 있음
  • ③ 막내가 정상에 서는, 영웅이 되는 경우에는 긍정적임
(4) 독자
  • ① 경쟁자가 없음
  • ②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 과장된 견해를 가짐
  • ③ 전형적으로 소심하고 의존적임

2) 성격 유형

  • ① 기생형 성격: 주요 특징은 의존성이며, 부모가 자녀를 지나치게 과잉보호할 때 출현함. 이 유형은 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타인에게 의존하여 욕구를 충족함
  • ② 지배형 성격: 부모가 독재형으로 자녀들 양육할 때 나타나는 성격 유형으로, 사회적 관심이 거의 없으면서 활동 수준이 높아 공격적이고 주장적인 것이 특징임
  • ③ 회피형 성격: 매사에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태도를 보임. 자신감 부족으로 인해 상황에 적극적으로 직면하는 것을 피함. 사회적 관심과 활동이 적음. 이 성격 유형의 사람들의 목표는 인생의 모든 문제를 회피함으로써 한 치의 실패 가능성도 피하려는 것임
  • ④ 사회적 유용형 성격: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으로, 활동 수준과 사회적 관심이 높아 자신의 욕구는 물론 타인이 복지를 위해서 협력하려는 의지가 있음

3) 성격 평가 방법

- 개인의 생활양식을 파악하는 것을 통래 성격을 평가함
 

6. 분석심리학(Jung)

1) 성격 발달

    ※ 자기실현․개별화

  • ① 성격 발달은 자기를 실현하는 과정
  • ② 인생 전반기: 자기의 방향이 외부를 지향
  • ③ 인생 후반기: 자기의 방향이 내부를 지향
  • √ 융의 자기실현

    1. 자기실현=개별화=개성화

    2. 개인이 독특한 개인, 단 하나의 동일체적 존재가 되어 가는 과정

    3. 개별화된 건강한 성격의 소유자가 가진 특성

    • • 자각: 의식과 무의식 수준에서 자기 자신을 잘 이해함
    • • 자기수용: 자기탐색 시기에 자기에게 드러나는 것을 수용함. 자기의 장점과 단점 등 자신의 본성을 수용함
    • • 자기통합: 성격의 모든 측면이 통합되고 조화를 이룸
    • • 자기표현: 자신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고 표출함
    • • 인간 본성의 수용과 관용: 인간에 대해 잘 인식하고 관대함을 보임
    • • 미지와 신비의 수용: 무의식, 비이성적 요소들을 이해하고 수용함
    • • 보편적 성격: 특정 성격 유형에 지배되지 않음

2) 성격 유형론

(1) 특징
  • ① 인간의 행동은 겉으로 보기에는 무질서하고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변화무쌍해 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질서 정연하고 일관성이 있음
  • ② 인간의 행동은 몇 가지 특징적인 경향으로 나누어져 있음
(2) 태도의 2가지 유형
  • ① 인간의 일반적인 삶의 태도로 외향성과 내향성을 제시함
  • ② 사람에 따라 신천적으로 외향 혹은 내향이라는 양극 중에서 어느 한쪽으로 더 기울어진다고 가정함
(3) 정신의 4가지 기능

    * 인간의 정신기능을 인식기능인 감각과 직관, 판단기능인 사고와 감정으로 분류

  • ① 감각(Sensing): 물리적 자극이 인식을 매개하는 심리기능. 지각(perception)과 거의 같은 뜻으로 감각기능은 의식적 지각
  • ② 직관(iNtuition): 무의식적으로 인식을 유도하는 심리기능. 흔히 육감이라고도 하는데, 현상 너머의 가능성과 관계를 파악하는 기능으로, 본능적 파악의 능력이며 거의 무의식적인 지각과정
  • ③ 사고(Thinking): 주어진 관념 내용을 고유의 법칙에 따라 객관적으로 서로 연관시키는 기능. 사고의 원천이 주관적일 때는 내향적 사고형, 객관적인 원천을 판단 근거로 사용할 때는 외향적 사고형
  • ④ 감정: 주관적인 가치가 판단의 근거로 사용됨. 주어진 관념 내용을 연관시킬 때 주로 주관적인 가치에 따라 연결됨
  • * 4가지 정신기능(S, N, T, F)과 2가지 태도(E, I)가 조합되어 8가지 성격 유형인 ES, EN, lS, IN, ET, EF, IF, IT로 분류됨 이를 근간으로 MBTI, DSC 등의 성격 유형 검사도구를 개발함

3) 성격 평가 방법

(1) 단어연상검사
  • ① 100개의 단어 목록을 가진 검사
  • ② 개인이 어떤 자극 단어에 마음속에 떠오르는 어떤 단어로 반웅하는 투사가법
  • ③ 내담자가 가진 콤플렉스를 밝히는 데 사용됨
(2) 증상 분석
- 내담자의 보고
(3) 사례연구
- 생애사의 재구성,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 경험에 대해 회상하도록 함으로써 현재의 신경증을 설명할 수 있는 발달 패턴을 확인하여 생애사를 재구성함
(4) 꿈분석
  • ① 무의식적 소망
  • ② 예지몽(미래 예견)
  • * 동시성(synchronicity) : 두 사건이 동시에 혹은 근접한 시간에 독립적으로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의미를 가자는 현상

 

7. 욕구 및 동기이론(Murray)

1) 주요 개념

(1) 성격의 원리
  • ① 성격은 뇌에 근거하며, 생리적 과정에 의존함
  • ② 성격은 유기체의 욕구로 유도된 긴장 감소와 관련됨. 긴장이 없는 상태라기보다는 긴장을 감소하기 위한 행동이 만족을 줌. 인간의 이상적인 상대는 일정 수준의 긴장을 수반함
  • ③ 성격은 계속해서 발달하고 섕애과정 중에 일어나는 모든 사건으로 구성됨. 과거 사건에 대한 연구가 중요함
  • ④ 성격은 변화하고 발달함
  • ⑤ 성격은 유사성뿐만 아니라, 개인의 독특성도 내포함
(2) 성격체계
  • ① 욕구: 지적 능력을 조직하고 방향을 부여하는 뇌의 생리화학적 힘을 의미
  • ② 20가지 욕구: 비하, 성취, 소속, 공격, 자율, 반작용, 방어, 존경, 지배, 과시, 위험 회피, 열등 회피, 양육, 질서, 유희, 거절, 감각, 성욕, 의존, 이해
    • • 욕구 유형 : 일차적(생리적), 이차적(심리적, 사회적)
    • • 반응적(특정 환경에 대해), 발생적(환경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자발적 발생)
    • • 긴급한 욕구가 덜 긴급한 욕구보다 선행함(우세성)
  • ③ 압력: 욕구에 따른 동기는 성격이론의 핵심이며, 동기는 항상 유기체 내에서 작동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외부 환경, 즉 압력임
    • • 압력의 유형

    • - 압력(객관적으로 지각된 압력)
    • - 압력(주관적으로 지각하고 해석한 압력)
  • ④ 주제
    • • 욕구와 압력이 결합하고 상호작용하여 주제를 형성함
    • • 주제는 초기 아동기 경험을 통해 형성되고, 성격을 결정짓는데 영향을 미침
(3) 성취 욕구
  • ① 머레이가 관심을 많이 가졌던 욕구로, 성취 욕구를 측정하기 위해 TAT를 개발함
  • ② 성취 욕구가 강한 사람의 특징
    • • 어려운 일을 달성하고자 함. 끝까지 버티는 힘이 있음
    • • 물체, 인간, 관념 등에 대해 가능한 한 신속하고 독립적으로 숙달하고, 이를 조직하고 조작하려고 함. 모르거나 모호한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것을 불편해 함
    • • 장애를 극복하고 높은 목표에 도달하고자 함
    • • 자신을 탁월하게 만들고자 함
    • • 경쟁하고 타인을 능가한 타인에게 지는 것을 매우 싫어함
  • ③ 욕구의 상호작용
    • • 우위성의 원리 : 생존 추구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정 도에 따라 서열이 정해짐
    • • 융합의 원리 : 둘 이 상의 욕구가 한가지 행동의 수행과정에서 수행됨
    • • 종속의 원리 : 비교적 덜 강한 욕구의 충족을 통해 어떤 욕구
    • • 갈등의 원리 : 동등한 힘을 가진 들이 갈등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함

2) 성격 발달단계

(1) 폐소 단계
  • ① 폐소 콤플렉스
  • ② 자궁 안에서와 같이 안전한 상태
(2) 구강 단계
  • ① 구강의존 콤플렉스: 빨기 입맞춤, 먹기, 마시기, 동정심, 보호, 사랑에 대한 갈망 포함
  • ② 구강공격 콤플렉스: 물어뜯기, 침 뱉기, 소리치기, 비웃기 등과 같은 언어적 공격 포함
  • ③ 구강거부 콤플렉스: 토하기, 음식 가려 먹기, 적게 먹기, 입맞춤에서 오는 구강 감염을 두려워함, 타인에게 의존하는 것을 꺼림
(3) 항문 단계
  • ① 항문거부 콤플렉스: 배변, 항문에 관한 유머, 석고 반죽이나 진흙과 같이 배설물과 비슷한 것에 지나친 관심을 보임. 공격성, 물건 아래로 떨어뜨리기, 총 쏘기, 폭발물 터뜨리기
  • ② 항문보유 콤플렉스: 물건을 모으기 아끼기, 저축하기, 청결, 단정, 질서 등
(4) 요도 단계
  • ① 요도 콤플렉스: 지나친 야망, 왜곡된 자부심, 과시벽, 야뇨증, 성적 갈망, 이기주의
  • ② 이카루스 콤플렉스: 지나치게 높은 목표를 추구하나 꿈을 이루지는 못함
(5) 성기 또는 거세 단계
  • ① 거세: 프로이트의 주장과 다름
  • ② 문자 그대로 성기가 잘릴지도 모른다는 환상에서 야기된 불안
  • ③ 거세불안은 아동기 때의 자위행위와 그에 대한 부모의 처벌에서 발생함

3) 성격 평가 방법

(1) 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TAT)
  • ① Murray와 Morgan이 1935년에 개발함
  • ② 30장의 그림으로 구성됨
  • ③ 각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만들어 감. 주인공,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그림 속 인물의 생각과 느낌, 이야기의 결말에 대해 자유롭게 반응하고 투사함
  • ④ 내담자가 타인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욕구 충족을 위해 환경에 어떻게 자신을 적응해 가는지 추록 가능
(2) 애드워드 개인신호도검사(EPPS)
  • ① Edwards가 1959년에 개발
  • ② 머레이의 20가지 욕구 중 15개 욕구 측정
  • ③ 225개 문항으로 구성된 성격 프로파일
(3) 성격탐색검사(Personality Research Form: PRF)
  • ① Jackson이 1964년에 개발
  • ② 머레이의 욕구 중 세부 욕구 포함 22개 측정
 

8. 성격 유형(Fromm)

1) 주요 개념

(1) 도피기제: 자유로부터의 도피
  • ① 권위주의: 타인이 자신을 지배하도록 허용하거나 타인의 행동을 지배하고 통제하려고 시도함
  • ② 파괴성: 타인 혹은 외부 세계를 제거함으로써 자유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함
  • ③ 자동적 동조: 자신의 본모습을 포기하고 사회, 문화에 의해 지배되고 선호된 성격 유형을 채택함
(2) 기본욕구
  • ① 관계성: 타인과 관계를 맺고 생산적으로 사랑하려는 욕구
  • ② 초월: 만족할 수 없는 수동적인 동물 상태를 뛰어넘으려는 욕구
  • ③ 소속감: 가족, 집단, 지역사회에서 애착을 형성하려는 욕구
  • ④ 정체감: 자신의 독특한 능력과 특성을 자각하려는 욕구
  • ⑤ 지향 틀: 안정적이고 일관된 참조 틀 또는 헌신할 대상에 대한 욕구
  • ⑥ 흥분과 자극: 인간이 단순하게 반응하기보다 적극적으로 목표를 추구하는 욕구로서, 개인이 일상의 요구에 적응하는 데 있어 최고의 민감성과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환경에 대한 욕구

2) 성격 유형

(1) 비생산적 성격 유형
  • ① 수용 지향: 사랑, 지식, 만족 등을 외부의 원천인 타인에게서 얻기를 기대함. 타인 및 환경으로부터 지지와 기대를 요구함
    • • 긍정적인 면 : 순응 헌신, 민감, 공손
    • • 부정적인 면 : 만수동, 복종, 비현실적, 우유부단
  • ② 착취 지향 힘이나 꾀로 타인들로부터 얻어 냄. 모든 것은 착취의 대상이 됨
    • • 긍정적인 면 : 활동, 솔선, 자기 확신
    • • 부정적인 면 : 착취, 공격, 경솔
  • ③ 저장 지향: 취득한 것을 안전하게 저장하며, 사랑은 소유라고 생각한 자신이 저장하여 자기 수중에 가지고 있는 것에서 안전을 느낌, 물질적·정서적 구두쇠
    • • 긍정적인 면 : 절약, 신중, 인내, 침착
    • • 부정적인 면 : 인색, 의심, 초조, 소유
  • ④ 시장 지향 인간적 자질, 기술, 성실보다는 얼마나 훌륭하게 포장되어 있는가에 더 관심을 가짐. 유행하는 것은 '올바른 성격‘, 개인의 특질은 아무 가치가 없고 교환할 상품이라고 인 식함
    • • 긍정적인 면 : 목적, 변화, 효율, 지성
    • • 부정적인 면 : 기회주의, 비일관성, 무분별성
(2) 생산적 성격 유형
자신과 타인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외부 환경과 교류 시 정확한 지각을 바탕으로 주변을 왜곡하지
않으며, 지각된 내용에 자신의 창의력을 덧붙여 풍요롭게 만듦
(3) 삶 지향 대 죽음 지향
삶 지향(생산적), 죽음 지향(과거에 집착, 냉정, 죽음)
 

9. 심리사회적 성격발달(Erikson)

1) 주요 개념

(1) 자아심리학
  • ① 자아는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
  • ② 인간은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존재
  • ③ 자아는 사고, 지각, 주의, 기억 등을 통해 현실을 다루어 나가는 자율적인 체제
(2) 점성설(epigenetic model)
  • ① Epic (의존) + Genetic(유전): 인간의 발달은 유전에 의존한다.
  • ② 인간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의존한 일련의 단계에 의해 지배된다.
  • ③ 신체의 각 기관은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가 존재 하며 미리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성장하고 발달한다.
  • ④ "발달하는 모든 것은 생물학적으로 타고난 기본 계획과 같은 원래의 계획이 존재하며, 이 기본 계획을 바탕으로 각 부분들 이 저마다 적절한 시기에 형성된다. 그리하여 각 부분들은 전체적인 유기체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Erikson)
(3) 위기
  • ① 위기란 해당 발달단계에 처한 개인에게 부과된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로부터 기인된 인생의 전환점
  • ② 각 발달단계마다 위기가 있음

2) 성격 발달단계

성격 발달단계 정리
발달단계 연령 핵심개념
신뢰 대 불신 0~1세 희망
자율성 대 수치심 1~3세 의지
주도성 대 죄책감 3~5세 목적
근면성 대 열등감 6~11세(사춘기) 유능성
정체감 대 역할혼미 12~18세(청소년기) 충실성
친밀감 대 고립감 18~35세(성인초기) 사랑
생산성 대 침체감 35~55세(중년기) 배려
자아통합 대 절망감 55세 이상(노년기) 지혜

3) 성격 평가 방법

(1) 심리역사적 분석
  • ① 개인의 발달사와 포괄적인 역사적 과정을 모두 분석에 포함시킨 방법
  • ② 간디, 루터, 히틀러, 버나드 쇼 등을 분석
(2) 자아정체감검사(the Ego-Identity Scale)
- 에릭슨의 이론에 바탕을 둔 검사지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