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로고

언론에 비친 KYCI
HOME알림마당 언론에 비친 KYCI

언론에 비친 KYCI

No.6495

[보도자료]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1분기 온라인상담 경향분석 -5월 청소년의 달, 청소년의 마음을 읽어주세요!

관리자 · 2021-05-04 15:56:45 · 160

-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1분기 온라인상담 경향분석 -
5월 청소년의 달, 청소년의 마음을 읽어주세요!

- 코로나19 이후 우울, 가족갈등, 학업스트레스, 친구관계 영역의 고민상담 높아

- 초등학생은 친구관계, 중·고등학생은 정신건강 부분에 관심 필요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이기순)은 올해 1분기 동안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에서 이루어진 온라인 상담 분석을 통해 청소년의 고민이 무엇인지 경향을 밝혔다.


분석 결과,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상담 수요가 높아져 1분기 상담건수는 7만 9,13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0%증가하였다.

’정신건강‘과 관련된 고민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대인관계, 가족, 학업/진로 관련 고민 순으로 온라인 상담실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건강관련 상담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57.2% 증가했으며, 정신건강 세부 영역 중 ’우울 및 위축감‘을 호소하는 경향은 19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대상별 주요 고민을 살펴보면, 고등학생 및 대학생 연령대의 청소년은 ‘정신건강’ 관련 고민 상담이 가장 많았고, 초등학생 및 중학생 연령대는 대인관계와 정신건강 관련 고민이 비슷한 수준으로 많았다.


온라인 상담 경향을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비교 분석한 결과, 정신건강 78.6%↑, 가족 70.5%↑, 학업/진로 20.5%↑, 대인관계 5.8%↑순으로 팬데믹 이전 시기에 비해 더 많이 상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건강, 대인관계, 학업/진로, 가족 영역 내에서의 주요 고민내용을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를 비교하여 살펴보면, 코로나19 이후 정신건강 영역의 주요고민 내용에서는 우울/위축이 51.2%, 강박/불안이 23.9%로 코로나19 이전대비 각각 2.7%p, 4.1%p증가했다.


대인관계 영역 내에서의 주요고민은 친구관계 문제가 56.0%로 높게 나타났으나, 코로나 이전 시기보다는 4.4%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진로 영역 내에서의 주요고민 내용은 시험불안 및 학업스트레스가 28.7%로 코로나 이전 시기보다 7.7%p높아진 반면, 학교생활 부적응은 5.5%p감소했다.

가족영역 내에서의 주요고민 내용은 코로나19 이전 시기 대비 부모-자녀간의 갈등이 76.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최근 이 같은 청소년고민 경향성에 대해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에서 10년 이상 상담을 해온 상담원은 다음과 같이 체감된다고 말했다. “최근 청소년들은 공부에 대한 압박으로 자신을 들여다보는 힘이 약해져 우울하거나 불안하면 내면을 살펴보기보다 즉각적인 해결법을 찾길 원하는 것 같다.“, ”코로나 이전에는 자유롭게 학교, 놀이 공간 등 친구들과 교류하며 에너지 발산과 스트레스를 해소 할 곳이 있었는데, 요즘은 물리적인 환경 등에서 심리적인 안식처를 찾기 쉽지 않은 것이 큰 문제로 보인다.“


코로나 이전과 이후의 청소년과 부모가 느끼는 고민 영역을 분석해 본 결과, 주요하게 상담 받는 고민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청소년은 정신건강 관련 된 고민을 지속적으로 가장 많이 상담 받은 반면, 부모는 코로나 이전에는 자녀의 대인관계 문제를, 코로나 이후에는 가족문제를 가장 많이 상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은 남들에게 말하지 못하거나 가까운 사람들이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는 자신의 정서적인 어려움에 대해 온라인 상담으로 주로 토로하는 것으로 보이며, 부모는 자녀의 대인관계문제나 자녀와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 문제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코로나 시기인 ‘20년도 사아버상담 이용 건수는 코로나 시기 이전인 ‘19년도에 비해 30.5%가 증가하여 7만 5천 건 더 이용한 것으로 타나났다.


이기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은 ”청소년기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대인관계, 학업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충분히 해소되고 힘든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부모와 학교, 지역사회가 청소년 입장에서 생각하고 관심 가질 필요가 있다“라며, “도움이 필요할 경우 1388청소년전화나 사이버상담센터의 채팅상담실 및 카카오톡 등으로 언제라도 상담하길 바라며, 청소년 심리건강과 행복한 일상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는 일상적인 고민이나 우울, 불안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이 온라인을 통해 365일 24시간 상담 받을 수 있는 온라인상담 전문기관이다.



*출처: 부산일보(http://www.busan.com/view/newsunicollvill/view.php?code=2021050309480031742)




목록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취소